아테네 이야기(2)

기분 전환 겸 아테네 갔다온 이야기나 하나 더 쓸려고 한다.

솔직히 XD 카드 리더기를 안 가져 가는 바람에 뒤늦게 후기를 올리게 됐다. 사진을 조금 찍어서 Flickr에 올려 두었다. 사진 위주의 후기가 될듯.

고대 아고라첫날 갔던 아크로폴리스의 언덕 아래에는 고대 철학자들의 토론하고 논의하던 ‘고대 아고라’라는 곳이 있다.

물론 폐허와 발굴 현장으로 만 되어 있어서 큰 감흥은 못 느꼈다. 하지만 수 천년전에 이 장소에서 오늘날 서양 사고의 기초가 된 생각들이 나오고 그것을 토론하고 했다는 점이 놀랍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크로폴리스에서 바로 본 고대 아고라.

12유로짜리 티켓 한장이면 아테네 중심가 유적지 거의 모든 을 돌아볼 수 있다.

멀리 제우스 신전과 제 1회 근대 올림픽 스타디움이 보인다.

아크로폴리스에서 파르테논 신전 배경으로

신전 복원 작업 현장 - 바로 옆에서 작업하고 있다.

고대 아고라. 거의 페혀 상태로 있음.

고대 아고라 내 아폴로 신전.

고대 아고라 내 박물관 입구의 일리아드와 오딧세이상. 거의 머리가 없다.

죽은 소녀의 무덤에서 나온 부장품.

고대 접시에 새겨진 헬라어.

머리는 단데서 발견 됐나 보다.

교과서에서 익숙한 고대 그리스 접시들

아! 또 개들. 이 개들한테 물릴 뻔 했다. 동양인을 잘 못알아보는 듯.


이외에도 로마시대 아고라인 로만 아고라 유적도 있고 현대 아고라도 아테네 시내에 아직 있다. 회사 게시판에서 해외 ‘아고라’ 짤방을 공유하는게 유행이어서 이곳 저곳 셔터를 눌러댔는데 별로 좋은 사진은 없는 듯.

아테네의 각 유적지에는 모두 내부에 (입장만 하면 무료인) 박물관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특히 아고라 박물관은 꽤 볼만한게 많았다. BC 1500년대 토기로 부터 BC 500년대의 융성했던 헬레니즘 문화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유물들을 볼 수 있었다.

기원전 글자가 세겨진 토기와 주조된 동전들을 보니까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수니온 곶 포세이돈 신전
첫날 학회 오후에 빈 공간을 이용해서 좀 멀지만 수니온곶의 포세이돈 신전을 찾아 갔다. 해안선을 따라 2시간 정도 시외 버스로 달리면 나오는데, 가는 도중 멋진 에게해 풍광과 그리스 일반 가정집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수니온곶 가는길. 아름다운 에게해 바다와 석회암 동굴과 도로.

그리스 최남단에 홀로 서 있는 포세이돈 신전.

포세이돈 신전 배경으로 한컷!

에게해의 석양.

아테네 인근 피레우스 항구. 그리스 도서 지역 및 유럽 각지의 배편이 출발하는 곳.

깜찍한 그리스 경찰차.

특히나 이곳은 성경에서 바울이 전도 여행을 다녔던 지역이기 때문에 험준한 석회암 산들을 타고 나있는 길들을 믿음의 선배들이 다녔다는 생각을 하니 감동이 밀려 왔다.

수니온 반도의 맨 끝에 위치한 포세이돈 신전에 가서 사진도 찍고 에게해 전망도 보고 30분 정도 머물고 아테네로 돌아왔다.

혹시라도 다시 가게 된다면 그리스 주변 도서 지역 투어를 한번 해보면 좋겠다.

아테네에 오기 까지 에피소드
인천에서 아테네까지 암스테르담을 경유해서 오는 과정에서 느낀 것들… 유럽은 참 낯설지만 정겹다.

인천공항 Tax Refund 장소. 일본인 관광객들이 줄지어 서 있다. 환율 차액에 10%까지 환급이라니 정말...

인천공항에 새로 만들어진 외국 항공사용 탑승동. 모노 레일을 타고 가야 한다. 외국 항공사 차별중...

네이버 스퀘어에 Firefox가 안깔려 있길래 열심히 깔아 썼다.

암스테르담 상공. 역시 바다가 육지 보다 높으니 뚝이 선명하다.

유럽의 어느 한 도시. 지리학 교과서를 보는 느낌?

아테네 상공. 회색 도시라는 말이 어울리게 건물 천지. 그리스 인구의 50%가 아테네에 집중되어 있을 정도.

지나가면서 찍은 아테네 채석장. 그리스 주변은 석회암 지역이라 돌은 많은 듯.

아테네 공항에는 박물관도 있다. 아마 대부분 유적지에 박물관이 있어서 따로 박물관 안가도 된다.

공항에 가면 맞딱드리는 삼성 옴니아폰 광고. 그리스에는 삼성과 LG 입간판이 굉장히 많다.

아테네 이야기 1편으로…

여러분의 생각

  1. 좋은 곳을 다녀오셧네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