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지도, 실내 보기 서비스도?

Daum 항공사진 기반 지도 API 오픈 소식을 전하고 보니까, 다음 지도에서 꽤 재밌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름하여 실내 보기 서비스인데, 한마디로 길거리에 있는 건물들을 들어가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찍는 것이다. 각 건물 층별로 움직여서 건물 내부를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현재 공개된 건물은 세종대학교의 캠퍼스 건물들이다. 아마 시범적으로 시작해서 앞으로 계속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물관을 선택하거나 로드뷰에서 박물관 근처로 오면 “박물관 들어가기”라는 메뉴가 보인다. 이걸 클릭하면 실내로 들어갈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물관 층별로 로듀뷰를 보듯이 옮겨 다니면서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 이 서비스가 확대 되면 건물 내부 구경을 하는 게 간편해 질 것 같다. 우선, 관광지나 박물관 같은 것을 비롯해서 임대 받기 위한 사무실이나 식당 등을 확인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을 듯…

얼마나 업데이트가 잘되고 촬영하기 쉬우냐가 관건이 되지 않을까 싶다. 하여튼 스트릿뷰를 보면서 건물 안에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게 되는데 딱 호기심 해결이다.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본인이 속한 Daum 및 서울대의 공식 입장이 아니며, 사실 여부 확인과 투자 판단
책임은 전적으로 독자에게 있습니다.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cking facts for your investi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여러분의 생각

  1. kwwoo's me2DAY

    RT 유료 광고 사업에도 사용할 수 있겠군요;channyun다음 지도, 실내 보기 서비스도? http://ff.im/-5DjSU

  2. e09's me2DAY

    다음 지도, 실내 보기 서비스ㄷ http://is.gd/1JwXy

  3. westsidecho's me2DAY

    새로운 시도지만 글쎄요..획기적이지도..효율적이지도.. RT channyun님 다음 지도, 실내 보기 서비스도? http://ff.im/-5DjSU

  4. seoulrain's me2DAY

    다음 지도, 실내 보기 서비스도? — via Channy

  5. 개발자의서정

    로드뷰에 실내를 보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개발에 참여한 사람의 입장에서는(아래 그림처럼) 실외에서 볼 때 건물에 링크를 걸어준 점이 특이하다고 할 수 있다.이 링크를 클릭하면, 건물앞으로 이동해서 건물…

  1. 유료 광고 사업에도 사용할 수 있겠군요.. 잼나네요.. ^^;

  2. 건물까지 들어가는걸 보니 3D 게임 같군요.

  3. 천장쪽에서 바닥쪽으로 시야각도를 돌려보니까 사진을 찍은 신 분의 뒤통수가 보이는 군요.

  4. http://www.magtoo.com 에서 파노라마쇼 만들기로 하면 전부 무료로 웹 상에서 아주 쉽게 파노라마 쇼를 만들 수 있는데 과연 이런 촬영하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비 될까? 맥투의 서비스를 한국에 도입 하면 대박 날 것 같은데…

  5. 분명 새로운 시도네요.
    긍정적인 측면은 유저들의 호기심 자극과 해결 그리고 버츄얼 비즈니스
    까지 창출 할 수 있는 포텐셜을 가지고 있네요..
    하지만..그렇게까지 효율적이라고는 봐지지가..
    이렇게 해서 모든 건물들을 들여다보는것도 아니고 특정 몇개만
    볼 수 있는건데 유저들이 무심코 볼때는 그런 기능이
    아예 없는걸로 봐지겠네요.
    그리고 이런 내부 촬영을 어디까지 할 수 있을지도..
    여러 한계점이 부딪힐거같네요..
    새로운 시도지만 그렇게까지 기대가 되지 않는건 저뿐인가요?:)

  6. 흥미로운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TV에서 했던 가상현실 체험이 생각나네요.. 박물관이나 문화재 등을 등재한다면 교육적 효과가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내부 인테이러나 상황이 자주 바뀌는 곳은 업데이트를 자주해야하고 이때문에 관리가 얼마나 잘 이루어질지는 모르겠네요… 잘 읽고 갑니다 Channy님 좋은 주말 되세요 (–)(__)

  7. 건물 내부보다도 작은 길 대부분이 아직 촬영이 안 되어 있는 점이 더 아쉽죠.

  8. 성남산지 32년…
    아직도 잠실 지하상가 들어가면 헷갈립니다.
    그외 큰건물들많은 서울에서 많은 도움될꺼같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9. 오 이건 분명 새로운 시도네요. 확실히 구글 스트리트뷰보다 진보된 아이디어입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