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복잡해 지는 네이트 검색 전략

SKT가 구글과 제휴해서 모바일 검색에 구글 검색 기능을 탑재한다고 밝혔다. 김현아 기자님의 친절한 해설에 의하면 윤송이 박사가 담당하고 있는 본부내 검색팀에서 단순 제휴 차원에서 이루어 진것이며 독점도 아니니 너무 확대 해석 하지 말라고 한다.

이삼구글님이 이야기한 대로 구글은 이미 오래전 부터 모바일 검색을 위한 프록시 서버를 통해 웹 검색을 지원하고 있었다. 스스로도 구글 모바일을 이용해  나의 PDA에서 지메일 확인과 웹 페이지 서핑을 자유롭게 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제휴로 공동 연구 개발을 할 만한 꺼리가 거의 없어 보인다.

만약 모바일 네이트에 구글이 탑재되면 Daum이 웹 검색을 아웃소싱 하듯이 필연적으로 구글 검색 ASP 서비스를 받아야 될 것이다. 특히, 검색 쿼리당 주는 ASP 모델에 비해 구글이 HTML코드를 재처리(이게 트랜스코드인가?)하는 서버를 운영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처리 비용도 아마 지불(혹은 초년도엔 무료)해야 할 공산도 크다.

사실 SK컴즈가 운영하는 (유선) 네이트닷컴 보다는 무선 네이트가 그룹 내 매출 기여 비중이 높기 때문에, SK컴즈는 직간접적으로 이 계약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게다가 SK컴즈는 현재 엠파스와 코난테크날러지를 인수해서 검색 엔진 교체를 시도하고 있다. 그런데, SK컴즈의 현재 웹 검색 엔진은 코리아와이즈넛과 같이 야후! 엔진을 쓰고 있다.

검색 기술이 애들 장난도 아니고 몇 년동안 하나의 엔진에 최적화 해도 될까 말까 한데 내 입맛대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면 참 큰일이 아닐 수 없다. (네이버가 그냥 기획력 만으로 1등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겠지?)

몇년 전 마이엠 인력 인수와 계속적인 검색 투자가 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못 냈고, 최후로 엠파스 까지 승산을 던졌지만 마지막 결과가 안 좋으면 결국 구글까지 가야 되는 건가? 인생은 사필귀정이니…

p.s. 구글의 모바일 웹 페이지를 보면 왜 웹 표준 방식으로 홈페이지 만드는 게 중요한지 알수 있다. Daum.net vs. 조선일보

여러분의 생각

  1. 구글이 해당 페이지를 폰용으로 변환해서 보여주는건가보군요..
    과연 확연하게 드러나네요.

  2. 제가 알기로 지금 야후!코리아는 야후! 검색엔진을 쓰고 있고요, nate.com도 지금은 모르겠지만 최근까지 야후! 웹검색 엔진을 썼습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