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썬 74억불에 인수

세기의 빅딜이 나왔다. 오라클이 썬마이크로시스템즈를 74억불에 공식 인수했다. (한화 약 9조8000억원)

주당 인수가격은 9.5달러이며, 이는 지난 주말 종가의 42%의 프리미엄이 얹어진 가격이다. 오라클은 썬마이크로 인수로 첫 해 영업이익이 약 15억달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썬 마이크로는 앞서 IBM와 M&A 협상을 진행해왔으나 인수가격을 둘러싸고 갈등이 빚어지면서 협상이 중단된 바 있다. 하지만, IBM의 협상가와 고작 주당 10센트 차이로 오라클의 품에 안긴걸 보면 오라클과 궁합이 잘 맞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BM은 사실 썬의 직접적 원군 중 하나다. 자바를 비지니스 플랫폼으로 지원하고 있고, ODF 지원, 오픈 소스 지원 등에도 열심이었다. 하지만, IBM과 썬은 하드웨어 기반에 함께 엮였을 때 시너지 효과가 잘 안나온다는 문제가 있었다. 뭔가 포트폴리오가 잘 안 나온다.

하지만, 오라클과는 거의 겹치는 것이 없는 포트폴리오를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오라클과 썬으로서는 최선의 선택이 될 것 같다.

MySQL의 운명이 어떻게 될런지 많이 궁금해 하는 것 같다.

MySQL은 이미 자신의 영역을 굳혔고 Sun 인수 후에도 실적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오히려 데이터베이스 시장을 점점 더 키워주고 있기 때문에 오라클로서는 현재 상태로 유지하더라도 아무 문제가 없을 듯…

오히려 현재 DB 시장이 웹 기반 분산 환경에서 좀 더 빠른 파일 기반으로 바뀌고 있는데, 이에 대해 MySQL은 Drizzle이라는 경량 DB를 열심히 개발 중이기도 하다.

1994년에 내가 처음 썼었던 유닉스가 IBM RS 6000과 썬 스팍 센터 2000이었기 때문이 이 뉴스는 나로 하여금 감상에 들게 한다. 전자계산소 RA들에게 주어졌던 썬 클래식 써 보던 감동 때문에 아직도 오픈 솔라리스 로고를 보면 가슴이 설렌다.

80년대 IT 시장의 태양이었던 Sun의 27년의 역사는 이제 사라진다.

여러분의 생각

  1. SPARC Machine에 물린 21인치 모니터가 늘 탐났었죠.. PC에 연결할 수 없다는 아픔이 있었지만..

  2. 허! 오라클에서 썬을 인수하다니, 아침부터 놀라운 소식이군요. IBM으로서는 아쉬워할 일인지, 박수 쳐 줄 일인지 ..

  3. 빅딜 이네요…
    역사가 끝나니 새로운 역사가 시작이 되는 건가요.

  4. 무척이나 충격적입니다.

  5. ibm 쪽에서도 독점이슈, 겹치는 포토폴리오 등을 감안하면
    그렇게 아쉽진 않을거 같기도 하네요
    처음에 제시했던 가격을 대폭 낮춰서 결렬된거기도 하고
    그나저나 이렇게되면 db 는 오라클 천하가 되는건가요?ㄷㄷ;

  6.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네요.

    진짜 놀라운일입니다.

    작고 가벼운 MySQL과 대용량 처리의 오라클과 어쩌면 DB시장을 다 먹을 수 있겠군요.

    무섭습니다.

  7. SUN이 IT 업계에서 큰 영역을 차지하게 되겠군요!!

    지금 오라클을 배우고 있는데… 그래도 MySQL이 땡겨요!!

    ㅎㅎ.

  8. 아… Sun 학교 다닐 때 많이 좋아하던 회사였는데 말이죠…
    아쉽네요.

    (저도 Center 2000에 계정을 만들어 쓰던 때가 있었는데 말이죠 ^^)

  9. 오라클이 선을 인수한 이유가 MySQL외에도 여러 이유가 추정되는바…
    관련 포스팅 올렸어요

    with okgosu (-..-)a

  10. 개인적으로 차라리 오라클 인수가 낫다고 봅니다…

    ibm보다는 선의 특징을 살려 가기에는 말이죠..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