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Open Social은 성공한다!

Update, 마이스페이스가 구글 오픈 소셜에 합류 결정을 내렸습니다. 점점 재미있어 질 듯…

아직 발표 하루가 남았지만 이미 ‘구글의 오픈 소셜(Open Social)’에 대한 모든 소문은 전 세계에 파다하게 전파되었다. 이미 테크크런치에서 관련 정보를 입수해서 자세히 전달 했고 존 버틀러도 아예 Press Release를 미리 공개 했다.

왕년의 SNS 서비스인 Orkut, Friendster와 최근의 LinkedIn, Ning, Salesforce, Hi5, Plaxo 그리고, Flixster, iLike, RockYou, Slide 등 소셜 애플리케이션 개발 회사 등 다양한 제휴사들이 구글의 오픈 소셜 API를 기반으로 ‘개인 프로필’, ‘친구 정보’, ‘최근 활동 정보’ 등 세 가지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또한, 소셜 네트웍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사들 혹은 거기에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려는 개발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개방형 소셜 플랫폼이 나오게 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이스북이 자사 사이트 내에만 개방한 반쪽짜리 플랫폼에서조차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공급되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매우 늘고 있다. 이에 마이스페이스도 올해 말 플랫폼 개방을 서두르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구글은 제 3의 소규모 SNS 기업들을 규합하여 완전 개방형 소셜 네트웍을 들고 나온 것이다. 구글은 검색 회사이고 웹 페이지를 비롯해서 메일, 블로그, 지리 정보, 책 등 거의 모든 정보를 자신들이 ‘검색 가능한’ 상태로 바꾸고 있다. 지금은 제 3세력이지만 웹 기반 개방형 플랫폼이라는 특징 때문에 성공 가능성은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보다 더 크다.

Netscape과 Ning의 창업자인 마크 안드레션은 공동 작업 과정에서 나온 경험을 통해 Open Social이 XML기반 API는 아니고 자바 스크립트 기반 ‘Plug-in API’라고 언급하면서 업체들이 쉽게 웹 애플리케이션을 사이트에 포함 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기존 페이스북 앱스개발자들도 쉽게 오픈 소셜 앱스를 재개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을 거라고 이야기 하였다.

구글의 개방화 전략은 한국의 웹 서비스 개발자들도 쉽게 글로벌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열어 준다는 점에서 웹 비지니스도 이미 글로벌 무한 경쟁에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국내 웹 사이트들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여러분의 생각

  1. 전설의에로팬더

    Google이 준비하던 소셜 네트워크 프로젝트의 정보는 9월초부터 알려져왔기에, 오늘 발표할 OpenSocial을 Facebook과 MS 제휴에 대한 대항이라 단정하기 어렵다. 하지만, Google입장에서 방관하기에는 어려운 사항이었고, Facebook 규모정도의 광고 제휴처를 찾기는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발표는 Facebook에 대항하기 위한 대응책이라 생각해도 무방하다. “OpenSocial”는 공통 규격의 API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디벨로..

  2. beyond facebook

    Facebook이 지난 5월에 f8이라는 플랫폼을 오픈하고 불과 수개월만에 6,000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생성되어 유저들에게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즐거움을 주면서 트래픽이 급증한 사례는 너무나 잘 알려져 있습니다. Facebook의 사례는 Open API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었던 대표적인 케이스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 이를 계기로 MySpace를 제치고 SNS의 독보적인 1위 서비스가 되리라는 전망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f8은..

  3. 강정훈의 왈왈왈 꼬뮤니티

    Find more screencasts like this on Ning Network Creators 구글은 2일 웹상의 소셜 네트워킹을 연결해 줄 수 있는 공동 API인 “오픈소셜(OpenSocial)”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오픈 소셜(OpenSocial)”은 웹사이트 개발자들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이하 SNS) 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동 API이다.SNS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공동API인 “오픈소셜” 출시는 더욱 더 많은…

  4. 필승

    요즘 SNS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관련한 뉴스나 자룔르 모으고 있는데요…
    사실 출력(인쇄)이 되지 않아, 여기에 등록을 합니다. ;;

    출처 :Channy’s Blog

    아직 발표 하루가 남았지만 이미 \\\’구글의 오픈 소셜(Open Social)\\\’에 대한 모든 소문은 전 세계에 파다하게 전파되었다. 이미 테크크런치에서 <..

  5. Pinch of Smack for Developer

    오픈소셜 (OpenSocial – The web is better when it’s social) 오픈소셜이란? 구글이 공개한 Social OpenAPI 1. Concept Many sites, one API 2. 목적 Distribute 3. 무엇을 People — information about individual people and their relationships to each other Activities — ability to pos..

  1. 구글의 개방형 SNS 플랫폼이라.
    구글이 하면 스케일이 커지네요. ^^

  2. 이런 좋은 기회가 생기는 때에 개발자를 하고 있는 것도 어쩌면 행운일까요..ㅎㅎ
    도전의욕이 불끈 생기는 멋진 뉴스인것 같습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