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Start-up) 키우기

과거 블로그 메타 사이트였던 ‘블로그코리아’가 두번의 브랜드 인수 과정을 거쳐 어제 재개장 했다. 많은 블로거들이 환영하면서도 적잖이 실망을 하였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블로거들이 주로 사용하는 ‘파이어폭스’ 웹 브라우저로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여기서 왜 웹 표준은 안 지키느냐, 비 IE 브라우저 호환성을 지원하지 않느냐를 이야기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바로 신규 서비스(Start-up)가 목표로 하는 주력 사용자에 대한 무지가 적나라하게 들어났기 때문이다. 한국의 파이어폭스 점유율은 1%가 채 안된다. 하지만 메타 블로그를 방문하고 사용하는 블로거들은 20% 이상이 파이어폭스를 사용한다. 즉, 자신들의 주력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가 무엇인지 몰랐다는 것이 되고 그것은 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준비가 안 됐다는 것을 반증한다.

많은 스타트업 서비스들은 자신들의 고유의 영역을 만들면서 성장한다. Daum 카페도, 네이버 지식인도, 싸이월드도 스타트업일 때가 있었다. 성공하기 까지 그들 나름의  충성 고객과 커뮤니티 안에서 피드백으로 성장해 왔다. 미국의 유명 사진 공유 사이트인 Flickr 역시 몇 수십명의 충성 사용자들로 부터 시작했고 그들과 교감하면서 서비스를 만들었다. 지금은 야후!에 인수되어 야후!포토 서비스를 문닫게 할 정도로 규모가 커졌다.

스타트업의 강점은 이러한 충성 고객의 커뮤니티로 부터 만들어지는 스스로의 문화에 있다. Daum이나 네이버가 만든 ‘즐겨찾기’나 ‘북마크’ 서비스의 경우, 이른바 집단 지성 혹은 소셜 북마크 방식 즉, Del.ico.us나 ‘마가린’과 같은 방식으로 진화하지 않고 있다. 똑같은 도구라고 할지라도 사용자 커뮤니티의 행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딜리셔스에 가보면 이것을 어떻게 써야 하는 지 기존 사용자의 방식에 따라 학습하게 된다. 그래서 좋은 서비스가 나오는 것이다.

웹 서비스는 만들어 지는 것이지 타고 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들을 키워줄 주력 사용자층에서 사용하지 않으면 누가 스타트업 서비스를 쓰겠는가?

여러분의 생각

  1. 어제 블로그코리아가 열렸다는 말에 가서 가입하려고 했는데, 일단 첫 화면부터 깨지고 회원가입창이 안떠서 “IE로 가서 가입할까” 하다가 언젠간 고쳐주겠지 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ㄱ-.

    그래도 블코정도면 대충 블로거들이 사용하는 것이 무엇이며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거 같았는데 말이죠-

  2. 공감이 갑니다. 저희도 오픈할때 파이어폭스 지원이 떨어져 적지않은 지적을 받았었거든요. 블로그와 파이어폭스의 관계는 비주류가 아님을 느끼게 됩니다.

  3. 블코가 개발을 외주로 주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이런 현상은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아마도, 외주 개발사에게 파이어폭스를 지원해 달라는 오더가 이미 전달되지 않았을까 싶네요.
    미디어유도 전문 개발회사는 아니니 사용자와 마찬가지로 하나하나 학습해 나아가기를 바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 좋은 글입니다. 역시 벤처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가슴에 새기게 되네요. 🙂

  5. 전… 블코가 설마 예전엔 모든 브라우저에서 아주 잘 나오던 페이지였는데, 안나올까 싶어서 계속 새로고침만 눌러댔었죠.
    제 컴퓨터 이상이 아니였더군요.

    이해가 안되었어요. 적어도 보이는 것만이라도 조정을 해놓지.
    다른것도 아니고, 컴퓨터 이용자중 파이어폭스나 오페라, 사파리를 많이 쓰던 부류가 블로거인데. 그것마져 반영 못했다니.
    주된 이용자의 주된 사용행태마저…
    아무튼 무척 실망

  6. 웹서비스는 만들어지는 것이지, 타고나는것이 아니다.
    200% 공감합니다. 🙂

  7.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뭐 여쭤볼려고 그러는데요ㅠ
    제가 막 티스토리를 시작했는데요,
    카테고리 메뉴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되요?
    태그써야하나요? 아주 미치겠어요..
    아무리 찾아봐도 없고, 답답하네요ㅠㅠ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구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