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홈 서버

MS가 모처럼 방향을 잘 잡았다. 홈 서버 그거 정말 중요한 거다. 쓸데없는 웹TV나 XBOX 삽질 보다 훨 낫다.

국내 전문가들의 주요 내용을 조금 정리해 보면 (1)Quattro라는 코드네임(지금은 Q)으로 알려진 제품. (2)2대 이상,
10대 미만의 가정용 PC를 보유하고 있는 곳 대상. (3)윈도 서버 2003 R2에 기반. (4)Beta 2 빌드는 지금까지
제한된 내부 사용자들을 통해서만 테스팅 해 왔음. (5)중앙화된 스토리지와 백업, 프린터 공유와 쉬운 RAS 연결 및 외부와의
공유, 시스템 백업/재설치/업데이트 및 PC 상태와 네트웍 상태 검사 등의 기능 구현. (6)올해 하반기에 하드웨어 제조사와
함께 공조해 출시할 예정. via MS 윈도우 이야기 보따리

윈도우 홈서버 프로토 타입도 나와 있다. 홈 서버 그러면 셋탑 박스나 윙 거리는 1U 서버만 보다가 이거 보니 확 당긴다. 무슨 스탠드 처럼 생겼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지금까지 홈서버하면 떠오르는 것이 가전 홈 네트웍 제어나 집안내 클라이언트 공유 및 제어 같은게 위주였다. 조금 더 확장된 기능이 IPTV 정도이지만…

실제로 홈 서버는 Add-on platform이어야 한다. Installable (Web & Sharing) Service 들이 늘어날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서비스 프로바이더들이 홈 서버에 설치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온라인 싱크를 하도록 하는 게 진짜 모습일 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작년에 그렸던 Brainstorming Map에서도 홈 서버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실제 웹 서비스 프로바이더가 할 수 있는 일들은 모두 홈 서버에서 가능할 수 있다. 컨텐츠 공유, 1인 미디어, 지인 네트웍 등등.. 컨텐츠 공유의 진입 장벽이라는 거 자체가 없어진다. 기존의 웹 서비스 프로바이더들은 설치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도로 분산된 네트웍에서 데이터 아키이브로서 비지니스 플랫폼과 컨텐츠 거간꾼 역할을 하는 것… 그게 미래의 모습일 거다.

물론 아직 홈 서버가 그렇게 되기 까지 치뤄야 할 비용은 비싸다. 하지만 비용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나도 집에서 100MB Dedicated 라인을 쓸지 생각도 못햇으니까~ 전 지구적 IDC에 서버 수백 만대를 몰아넣어서 해결 못하는 분산 네트웍 시대는 꼭 온다. 인터넷은 무조건 커지고 분산하려는 경향이 있으니까…

- ;


여러분의 생각

  1. nemonandes@weBLOG

    MS에서 Xbox 등.. 디바이스에도 관심을 보여오더니…홈 서버라는 걸 만들었다고 한다…(프로토타입까지 만들었다는…)ViiV나 슬링 박스, 로케이션프리, orb.com의 기본 기능에 중앙화된 스토리지와 백업,프린터 공유와 쉬운 RAS 연결 및 외부와의 공유,시스템 백업/재설치/업데이트 및 PC 상태와 네트웍 상태 검사 등의 기능 구현.’MS 윈도 홈 서버’ 이야기보따리의 확장된 기능을 제공한다. 한때 슬링 박스를 보면서…국내 훌륭한 유..

  2. 스마트가젯

    MS는 16일에 윈도우 홈 서버 RTM 버전을 공개했다고 합니다. 지난 CES 에서도 MS의 홈서버를 보았는데, 드디어 시제품이 등장했습니다. 홈서버는 윈도우 비스타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가정 내에서 멀티미디어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점차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컴퓨팅 기기들의 숫자가 늘어가고 있죠? 자녀 방에 설치된 데스크탑, 회…

  3. ET's iDea! Note

    Microsoft에서 Windows Home Server를 OEM버젼으로 발매한 때는 2007년 7월 16일부터 입니다.. Windows Server 2003 for Small Business Edition Service Pack 2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Home Server는 그야말로 집에서 개인서버를 운영하기 위한 운영체제이죠.아쉽게도 아직 한글판은 없으며 OEM버젼으로 밖에 구입하실수 없습니다.OEM버젼은 운영체제만 약 180 미국 달러에 판매…

  4. Suapapa's Blog

    아크릴 레이져 가공업체 ArtDM을 통해 홈서버 케이스를 가공하여 조립해 보았습니다. 사용된 부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ECS EVEm : CPU+메인보드 1년여전쯤 구입해 두었습니다.
    Samsung 2.5&quot…

  1. 가정에 홈서버를 들여놓는 비용문제가 가장 큰 장벽인것같아요…
    기능을 포기하고 가격을 낮출순 없으니… 비싼가격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마케팅이 풀수밖에 없지않나 싶은데….

  2. 홈 서버를 들여보고 싶은 한 CC입니다 <- [..

  3. 윈도우 홈서버 프로토 타입, 소니의 VGX-TP1이란 모델과 매우 흡사하군요. VGX-TP1도 홈서버용으로 개발된 머신일까요? 무선 키보드와 미디어 리모컨이 달려 있는 걸로 보아선 비슷한 개념일 것 같습니다.

    http://japanese.engadget.com/2007/01/08/vgx-tp1-vaio/

  4. 가격이 얼마나 할지.. 음..

  5. 기계는 일단 만들었으니 이제 MS가 구입할 사람을 만들차례군요.

  6. 음..엑스박스가 삽질인가요? 요즘 게임계의 대세는 엑스박스인데… 그리고 그거를 발판 삼아 홈서버로도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번에 빌이 엑스박스는 게임기가 아니라 컴퓨터 라고 했으니;;)

  7. 서버? 왜? 리눅스가 있는데? MS는 끝이여~

  8. 홈서버는 -미래가 아니라- 오래전부터 현실이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리눅스-홈서버의 링크 트랙백 남깁니다. 🙂

    링크의 블로그로 1인 미디어를 하고 있으며 레몬펜, 유튜브, 구글맵 같은 서비스 프로바이더들으 서비스도 “현재” 연결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MS의 홈서버는 정말 탐나네요!!

    저 HW에 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ㅎㅎ

  9. 미국에는 현재 많이 팔지만…. 한국에는…..전혀 안파는거 같네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