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웹 브라우저 점유율 최근 동향

브라우저 전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대표적인 두 조사 업체가 완전히 다른 통계를 내놨다.

넷마켓셰어(NetMartketShare)는 지난 5월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인터넷 익스플로러(IE)가 56.9%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스탯카운터(StatCounter)는 크롬이 40%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어떻게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 측정 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넷마켓셰어는 4만 개의 사이트의 UV를 분석한다. 한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에 같은 날 몇 번을 방문하든 상관없이 모두 1번 방문으로 계산한다. 지역별로 가중치를 두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웹 트래픽이 더 많이 나오는 국가의 브라우저 사용률이 넷마켓셰어의 통계에 영향을 많이 준다.

반면, 스탯카운터는 300만 개의 웹사이트의 PV를 이용해서 브라우저 점유율을 측정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해당 웹사이트를 여러 번 방문한 경우 횟수만큼 측정될 수 있다. 더불어 스탯카운터의 통계는 정제되지 않았다. 가중치를 주거나 다른 측정방법을 추가하지 않는 것.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결론적으로 양사가 보는 브라우저 점유율은 의미가 다르다.

참고 글

http://news.cnet.com/8301-17939_109-57587278-2/chrome-starts-staking-out-mobile-browsing-turf/

http://www.ie6countdown.com/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cking facts for your investi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여러분의 생각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