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코리아, 한국 지도 서비스 개시

Update.  구글 한국  지도 서비스가 11월 25일 다시 개시되었다. 국내 상세 도로 지도 및 지명 그리고 주소 검색 모두 가능하게 되었다. 아래 언급한 대로 구글 코리아를 통해 들어와야만 볼 수 있고 구글닷컴의 구글맵에서는 볼 수 없다. 더욱이 해상도는 240cm 급으로 급 저하!

<구글코리아의 구글맵 위성 지도 – 최대 확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닷컴의  구글맵 위성 지도 – 최대 확대>
사용자 삽입 이미지

Update. 이 글이 올라온 몇 시간 후 구글 한국 지도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 지명 서비스는 제공 중) 아마 일시적인 버킷 테스트이거나 문제점을 발견한 후 서비스를 뺀것으로 보입니다.

며칠 전에 구글맵에서 한국어 주소 검색이 되던가 싶더니 오늘 구글 한국  지도 서비스가 개시되었다. 국내 상세 도로 지도 및 지명 그리고 주소 검색 모두 가능하게 되었다.

고해상도 위성 지도로 인기를 끈 구글이지만 아직까지 구글맵에서 국내 상세 지도 서비스는 제공되지 못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국내 측량법 때문인데 이 문제를 풀기 위해 그동안 구글이 한국 정부에 다각도로 로비를 해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과는 훌륭하게 나왔다. 위의 지도에서 보다시피 각 시도 지도 데이터 및 업체 정보 그리고 아래 지역 광고까지 제공하고 있는 만큼 아주 힘든 프로젝트였을 듯 싶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문제를 풀지는 못한듯 하다. 현재 구글의 지도 서비스는 maps.google.co.kr 에서만 가능하다 maps.google.com 으로 들어가면 여전히 한국 지도 서비스를 볼 수 없다. 이것은 아마 야후!코리아가 문제를 푼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 듯 싶다.

야후!코리아는 실제로 본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 세계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한국 위경도에 들어오면 한국측 데이터를 보내는 편법(?)으로 지도 서비스를 작년에 이미 개시했다.

구글 한국 사이트의 지도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지도 이미지들은 mtX.gmaptiles.co.kr 이라는 서버를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이 서버군들은 현재 KIDC에서 위치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지도 데이터에 별도 Copyright 표시 없이 구글로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외주 업체가 있는 것은 아니고 지도 데이터 전체를 네이버 처럼 통째로 구매한 듯 싶다.

p.s. 옥에 티! 스티리트 뷰(?) 오타 – 길거리 보기가 낫지 않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분의 생각

  1. 이 시간 현재 maps.google.co.kr 서버가 다운됐다가 올라왔다가 하고 있군요. http://www.google.co.kr/maps 로 접속하는 게 좋겠네요.

  2. 작년에 했던 프로젝트 중에
    지도를 통해 여행/맛집 정보를 찾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있었는데~

    구글이 지도를 서비스 한다니…
    몇가지 생각이 떠오릅니다.

    – 기득권 가진 맵 서비스 업체들의 몰락(?)
    – 위치기반 매시업 서비스의 춘추전국 난립
    정말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오겟죠….
    – 그리고, 구글의 영향력 강화 이겠군요~

  3. 미니필드 브라우저 안되는거 많네;;

  4. 미국에 잠깐 체류하면서 구글맵의 강력함(?)을 몸으로 느낀 후에 우리 나라에선 언제쯤 그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될까 부러워했는데 드디어 가능하게 되었군요.
    참고로, 실정법상 국내 지도 데이터를 해외 서버에 둘 수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을 택한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5. http://www.google.co.kr/maps 로 들어가도 역시나 기존처럼 한국은 안나오는데요? 제가 미국에 있어서 그런가…

  6. 전 한국에 있는데도 안보이는데요 ㅡㅠ
    서비스를 한번 보고 싶었는데 http://www.google.co.kr/maps 이건 공백으로 나오고 maps.google.co.kr 이건 서버가 다운된거 같네요 ㅠㅠ

  7. 저도 몇시간전에는 지도가 잘보이더니 지금은 보이지 않는군요…
    무슨 다른 이유가 있는건가??

  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만, 옥의티 –> 옥에티.. 많이들 틀리는 단어죠.

  9. http://www.korean.go.kr/08_new/dic/article_view.jsp?idx=3025
    국립국어원쪽의 기사 모음에서는 둘 다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10. 앞으로의 국내 지도 서비스들이 기대가 되네요. 🙂

  11. 제 생각이긴 하지만 구글맵은 국내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보다 해외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maps.google.com 을 통해 지도 서비스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_-;; 이건 거꾸로군요. 구글맵은 해외 사용자가 한국에 관심이 있을 경우 사용하기 쉬운 툴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해야 할 것 같은데…

  12. 그렇다고 해도 2009 1월 23 9:43 오후

    JNine님의 생각 에 전적으로 동의 하는데 위에있는 나랏님들은 생각이 좀 다른듯 싶군요 .. 분단지역이라서 보안상의 이유로 안된다 이게 표면상 내세우는 가장 큰 이유같고 내면으론 위성지도와 스트릿뷰 서비스를 이용해 구글이 벌어들일수 있는 돈이 좀 아깝게 생각된게 아닌가싶네요 . 일단 국내 위성지도 경쟁력을 키우고 구글에게 개방한다 이런 전략 아닐까요?? 근데 ….그런 전략은 좋다 쳐도 . 다음의 로드뷰서비스는 민망할정도로 배꼈더군요 .. 버튼 위치라도좀 바꾸지 …쪽팔리게 .. (그런데 이런짝퉁도 기술력이좋아서 중국보다 낫고 짝퉁 수준도 높다고 우길텐가??)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