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ax가 리치 웹의 끝인가?

리치 웹 기술이 뜨고 있다. Ajax라고 하는 기술 접근을 통해 ‘소프트웨어 웹’을 구성하는 방법을 찾게 된 것이다. 아직도 MS guy들은 그걸 DHTML이라고 부르더라. DHTML과 Ajax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공개 표준(Open Standards)과 공개 프레임웍(Open Framework)이다. 90년대 DHTML은 웹 브라우저의 상용 기술만 판쳤던 과거의 유물이다.

웹2.0의 가장 큰 이득은 웹을 플랫폼으로 봐 주었고 그걸로 돈을 벌수 있다는 증명을 해 준 것이다. 웹 브라우저  안에 잡지 웹을 데이터 웹으로 끌어 내 준 것이다. 이제 웹 플랫폼 기업들은 웹 브라우저 기반 잡지 수준에서 머물기 보다 오픈 API와 데이터 플랫폼을 지향한다. Ajax가 바로 그 선상에 있다. 브라우저 밖의 웹, 소프트웨어 웹을 가르키고 있는 것이다. 즉, Ajax는 리치 웹을 향한 최초의 제대로 된 접근이지 끝이 아니라는 말이다.

LAMP(Linux+Apache+MySQL+PHP) 역시 기술에 대한 접근 방식이다. 즉, 오픈 소스와 빠른 웹 개발을 위한 경량 플랫폼의 성공을 말해 주는 것이다. 이와 마찬 가지로 Ajax는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리치 웹을 위한 접근 방식이라는 것이다.

리치 웹 기술은 몇 가지 공용 기술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다. XML 기반 GUI 기술, 동적 언어(Dynamic Languages), CSS 그리고 Data API이다. 잠깐 살펴 볼까?

– Ajax : (X)HTML+CSS+ DOM+ JavaScript <-> Data API
– WPF/e : XAML+CSS+XBL+CLR(JavaScript/Ruby/Python) <-> Data API
– Flex: MXML+CSS+ActionScript  <-> Data API
– Widget: HTML(Canvas)+ CSS+ JavaScript <-> Data API
– Firefox: XUL+CSS+JavaScript(XPCOM) <-> Data API
– WHATWG: HTML5 + CSS+ DOM+ JavaScript <-> Data API

많은 사람들이 Ajax, WPF/e, Apollo(Flex), HTML5 중에서 무엇을 공부해야 될 것인가를 나에게 물어 본다. 리치 웹 기술은 클라이언트 기반의 새로운 기술 셋을 제공하고 있다. 이 분야는 그동안 등한시 하였던 (서버 기반 개발자도 참여하고 있지만) 웹 디자이너, HTML 코더, UI 개발자 등이 관여해야될 문제이다.

SW 엔지니어들은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Langauge)에 구애 받지 않는다. 자바를 쓰든 PHP를 쓰든 적절한 상황에 적절한 언어를 통해 개발을 할 뿐이다. 프로토 타입에 RoR을 쓰고 실 서비스에는 Java를 쓰더라도 백엔드 SW에는 PHP나 Python을 사용하는 게 생산성이 높듯이 말이다.

따라서 리치 웹 개발자들도 기술 종류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 자재로 원하는 요구 사항에 적절한 기술을 사용할 것을 요구 받을 것이다. 리치 웹 벤더들은 공개 기술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그것이 원하는 목표에 맞기 때문에 현재의 상황은 매우 희망적이라고 생각한다.

Ajax가 가르키는 손가락을 보지 말고 소프트웹어 웹(Software Web)이 가르키는 미래를 바라봐야 할 것이다.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cking facts for your investi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여러분의 생각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