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tureCamp, 리치 웹 어플리케이션 2007년 전망

2007년 쪽집게 도사들이 모인다는 FutureCamp 2007 행사가 있었다. 분야별로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별 전망을 하는 자리였다. 서울에서 하는 행사였기에 일정이 안 맞아서 참석을 못하게 됐다. 그렇지만, 간단하게 내가 10분동안 이야기 하려고 했던 주제를 적어 본다.

XHTML/CSS/DOM으로 대별 되는 문서 위주의 웹 표준 기술은 정착 단계에 들어섰다. 이제 동적이고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해 주는 웹 어플리케이션이 다가 오고 있다.  따라서 주제는 Rich Web Application 기술의 2007년 전망이다. 우선 그림 하나를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크게 네 개의 벤더가 눈에 보인다. 하지만 잘 보면 2개이다. 리치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1) 기존 웹 표준을 확장 하는 방법 (2) 독립 플랫폼을 기반하는 방법 이다. 구글이 후원하고 애플, 오페라, 모질라가 참여하는 WHAT WG는 기존 HTML을 확장하는 방법으로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한다. 모질라의 경우, XUL 기술을 가지고 있고 애플과 오페라는 자체적으로 Canvas를 가지고 있다. 이들을 통합해서 웹 브라우저를 웹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 만들려는 발상이다. (브라우저 벤더들의 구현이 이미 시작됐다.)

반면 W3C는 좀 고루한 XML 기반 마크업, 폼, 이벤트 등등 좀 이상적인 구현을 요구한다. (요즘 Widget, XMLHttpRequest 같은 발빠른 표준 구현으로 업계 리더쉽을 가져가려고 하지만 잘 안된다.) W3C의 활동은 결국 브라우저 벤더의 요구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 (WHATWG의 WebForm이 표준 단계에 들어섰고, 올해 안에 Web Application 1.0이 W3C에 제출되면 더더욱 그럴 가능성이 높다.)

자! 이제 MS는 두 가지 선택이 있다. (1) Before Visita: 윈도우 XP와 윈도우 2000 사용자들은 가급적 Live.com을 통해 웹 어플리케이션을 맛보도록 할 것이고 이를 위해 Ajax 기술을 적극 사용하게 된다. (2) After Vista: XAML과 WPF/e 기반의 데스크톱 웹 어플리케이션을 전도해서 보다 많은 사람을 자사의 데스크톱-웹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에 끌어 들인다.

어도비는 이러지도 저리지도 못하고 있다. 브라우저가 있는 것도 아니고, 운영체제가 있는 것도 아니니까… 하지만 아폴로(Apollo)라는 Cross Platform Virtual Machine을  최대한 많이 배포하는 데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다. 이를 위해 Firefox와도 손잡고,  IE와도 손잡는 양면 작전을 통해 RIA계의 박쥐 신세는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가장 큰 질문은 IE8이 나올 것인가 하는 점이다! 아니.. 안나온다. (MS는 전통적으로 8버전은 안 만들었다. 나온다면 아마 IE9이나 IE10이 나올 것다~) 대신 렌더링 엔진을 교체할 가능성은 있는데 W3C의 XHTML/CSS 구현은 완벽하게 제공하면서도 WHATWG의 구현은 제공 안할 것이다. 하지만 이 렌더링 엔진은 Vista 용이다. 윈도우 XP에서 IE 버전 업그레이드는 기대하기 어려울 듯 하다.

이상 쪽집게 도사! 예언 끝.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cking facts for your investi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여러분의 생각

  1. 뉴스팩토리

    독자 여러분들은 어떻게 인터넷을 쓰고 계신지요? 십중팔구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인터넷 사이트를 접속해 …

  2. 디지털 연금술사를 꿈꾸며...

    어제 FutureCamp 2007 Seoul에 참가를 하였습니다. 그 전날까지 맡고 있던 프로젝트가 있었기에 당일 아침에서야 발표 준비를 할 수 있어서 너무도 부족한 발표를 하였습니다. ㅠ_ㅠ세션1~4까지 정말 많은 전망들과 생각들을 들을 수 있었고 발표가 끝나고 세션 중간 중간 바로 피드백을 받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무엇보다도 참가자가 직접 발표를 주도하는 점에 있어 매우 신선했습니다. 하지만 세션 구분없이 이루어지다보니 충분한..

  1. MS에서 버전 8로 나온것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MSSQL 2000 버전을 보면 8.00.2039이라고 나옵니다… ^^;;

  2. 글 내용에는 별 관계가 없습니다만…
    Direct X 나 VisualStudio에도 8.0 이라는 버전은 붙은 걸로 아는데요 ^^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