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모토롤라 잡담

구글이 아주 간 큰 베팅을 했다. 가지고 있는 현금 1/3인 14조여원을 투입하여 모토롤라(모빌리티 홀딩스)를 인수하기로 결정한것이다.

애플과 MS과의 특허 전쟁의 대응이다 하드웨어 사업으로 가는 길을 열었다 등등 이에 대한 뉴스들은 이래저래 많이 나오고 있으니 간단한 감상만 적어본다.

1. 모토롤라는 이미 모바일 분야와 솔루션 영업 분야를 1월에 완전히 분리해서 쉽게 인수해 갈 수 있도록 해 두었다. 24달러에 머물러 있던 주가도 15일 개장 하자마자 38달러로 급상승! 원래 모토롤라 시가 총액이 8조원이 안되었구나. 지금 NHN, KT가 8조원, SKT가 10조원인데… 이것만 보면 사실 알짜 인수라고 봐야 할 듯.

2.모토롤라가 북미 TV 셋탑 박스(STB)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IP/QAM 부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하이브리드 STB의 점유율은 아직 전 세계 8% 밖에 안되지만, 이들이 주로 유료 콘텐츠 소비를 하는 가구라는 점에서 Google TV와의 시너지가 예상 된다. 한국 개발자들이 많이 관여했는데, 큰 빛을 못보고 있는 구글 TV의 새로운 활력을 줄 수 있을지도…

3. 이번 발표시에 언급된 안드로이드 탑재 단말기의 숫자가 전 세계에 1억 5천만대란다.매일 55만대가 개통되고 있다고… 이에 반해 애플의 iOS 탑재 단말기(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포함)은 2억 2천만대이다. 안드로이드 진영의 반격으로 곧 따라 잡을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이번 인수로 OEM 연합 전선은 무너질것인가?

구글이 하드웨어 사업을 할거냐 말거냐 말이 많은 것 같은데… 너들이 한번 해 봤으면 좋겠다. 얼마나 어려운지 그래야 ‘을’의
심정을 이해하지 싶다.

그러면, 자기네(모토롤라) 단말기 만드는데 신경쓰느라 다른 OEM회사들 호환성 테스트니 머니 하면서 저들
맘대로 하던것도 좀 없어지지 않을까? 솔직히 까놓고 말해 되도 않은 중립이니 오픈이니 이게 더 무섭다.

4. 래리 페이지… CEO 되자 말자 크게 한방 질렀다. 물론 구글-모토롤라 인수에 대한 미국 FTC의 조사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크게 베팅한 건 틀림 없다. 간 큰 구글이다.

5. 이제 좀만 있으면, 명실상부하게 한국에 구글 오피스가 하나 더 생기게 된 셈. 서초구 양재동 하이브랜드빌딩 19층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길 건너에 LG전자 사옥이 있다.

6. 미국발 대형 M&A에 삼성, LG 등 한국 업체들 어째야 하나? 그런 뉴스가 나올 것 같은데… 결국 알맹이(소프트웨어 플랫폼) 없이 껍데기만 하는 회사들 이합집산 해봐야 별 소득 없을 것 같고. 좀 더 과감하게 더 확실한 오픈 진영인 Mozilla Back to Gecko 같은데 베팅 해봄이 어떨지?

여러분의 생각

  1. 말씀대로 구글도 한번 제대로 겪어보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
    트랙백 하나 걸고 갑니다

  2. 글 잘 읽었습니다.TV셋탑박스 관련해서는 신문기사에서도 너무 간략하게 나왔었는데 올리신 글 보니 조금 더 이해가 가네요.

    저는 한가지 궁금한게

    몇몇 사람들은 이번 인수가 안드로이드진영에 대한
    특허공세 방어에 도움을 줄거라는 예상을 하던데요

    지금 안드로이드진영….주로 하드웨어 제조사….에 대해 특허공세를
    펼치고 있는 회사들….MS,애플,코닥 등….이 주로 공격하는 부분이
    통신하드웨어 부분이 아닌 S/W 관련 부분인거 같은데 모토로라를
    인수했다고 방어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을지 하는것이죠.

    기존 대형제조업체 중 림이나 노키아가 미래에 취할 하드웨어 부분에
    대한 공세를 막으려고 두는 한 수를 내다본건지 하는 생각도 들고요.

  3. 이게 방어만 하는게 아니라 공격도 가능한거지요. SW가 아니라 휴대폰 관련 특허를 물고 늘어져도 되니까요. 그러다가 서로 휴전을 하는게 업계 상례입니다.

  4.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많은 변화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군요. 잘 읽고 갑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