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4와 잡스교의 실체

작년에 이어 이 떡밥을 물지 않은다면 블로그에 쓸게 무엇이 있겠는가? 아이폰 사용자로서 애플의 개발자 컨퍼런스인 WWDC를 봐주는 것이 예의이리라.

우선 놀랄만한 점은 이미 유출된 사양 그대로 ‘아이폰4‘가 나왔다는 점이다. Retina Display 960×640 고해상도 그래픽에, 500만 화소 카메라를 달고, 영상통화 가능한, iOS4(iPhone OS4)는 누구나 다 예상했던 점이다.

하지만, 화려한 숫자의 향연과 멋진 데모와 눈요기, 3D게임이 가능할 자이로스코프 탑재 같은 전혀 예상치 못한 하드웨어 스펙을 넣어주는 센스를 발휘함으로서 결국 잡스교인들은 기립박수로 마무리 할 수 밖에 없게 만들었다.

잡스교, 그 실체는?
WWDC는 애플이 매년 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 이벤트 중 하나다. 57개국에서 5,200명이 참석했고 8일만에 매진됐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서도 평소의 4배가 넘는 60여명이 참석했다고 하니 바야흐로 우리 나라에서도 80년대 애플 전성 시대가 다시 오는가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WWDC 가신 분들의 실망담도 만만치 않으니… 간지나는 기념 랩탑 가방 하나 못 받아 오게 생겼다. 티셔츠도 없고 그냥 자켓 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다가 해외 컨퍼런스에 가보시면 가장 확실하게 느끼는 것으로 정말 성의 없이 던져주는 ‘런치 박스’. 내가 이돈 내고 여기 왔나 싶을 정도로 극악 무도하다. 애플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다가 스티브 잡스가 이번 WWDC에서 자신들에게 두가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이 있으니 하나는 완전히 개방된 통제하지 않는 표준 기반 HTML5요. 그 다음은 앱스토어라고 말했으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날 애플이 오픈한 HTML5 데모 사이트는 사파리 밖에 못들어가도록 해 두었다. 이를 두고 며칠동안 트위터와 블로그는 애플의 ‘양아치짓(?)’에 대해 성토가 이어졌다. 사실 이 데모들은 Video, Audio 태그와 CSS3 속성 일부를 쓴것으로 타 사 웹 브라우저에서도 대부분 구동 되는 기능이다.

좀 더 완벽하게 보여 주고 싶었는 것인지 아니면 사파리 끼워 팔기를 원했던 것인지 어쨌던 90년대 넷스케이프 vs. IE 브라우저 전쟁때나 보던 화면을 보고 사람들은 분개했다. 과거에서 배우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시점에 말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무한 잡스교를 따르는 이유는
괴팍하고 완벽 주의자이면서 폐쇄적인 이 모든 단점에도 뻥뻥 터뜨려 주시는 스티브 잡스를 두려우면서도 존경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팟에 이어 곧 아이폰류를 1억대 팔고 있어 모바일에 있어 우리의 자존심(?)인 삼성, LG를 깔끔히 뛰어 넘고 있는것도 그렇지만…

레티나 디스플레이 같은 듣도 보도 못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선보이는가 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력 센서 뿐만 아니라 전혀 예상치 못한 자이로스코프 같은 걸 집어 넣는가 하면… (이제 3D 게임 시장의 시작일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가격은 팍팍 다운시켜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FI 기반의 화상 통화가 폰에서 바로 가능하게 함으로서, 스카이프 가볍게 눌러 주시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iAD를 통해 모바일 앱 광고 시장을 확실하게 개척하여, 구글 살짝 긴장케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정적으로 iPhone 4를 출시하는 처음 출시하는 다섯개의 나라에 이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한민국이 7월 출시하는 두번째 국가 그룹에 속하였으니… 이는 70만 아이폰 사용자의 승리가 아닐까 싶다.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KT를 통해 7월에 국내 출시한다고 한다. 그동안 묶여 있던 대기 수요 폭발할 듯… 할렐루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 글의 모든 사진은 Engaget의 WWDC 실시간 블로깅에서 발췌하였음.

p.s 아이폰4 실물 사진 모음

화이트 모델: http://www.engadget.com/photos/iphone-4-first-hands-on/#3052933

블랙 모델: http://www.engadget.com/photos/iphone-4-hands-on-black/#3053029

아이폰4 vs EVO 4G: http://www.engadget.com/photos/iphone-4-vs-evo-4g-fight/#305354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분의 생각

  1. 500픽셀 라이카 카메라를 달았다?????

    이뭔..되도않은 소리인지 ㅡ_ㅡa 영어해석을 하려면 좀 제대로 하시든지 아니라면 아예 하지를 말던지…500픽셀이 아니라 500만 화소의 카메라를 달고 있는거고 라이카 카메라가 달려있는게 아니라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4 의 외형을 설명하면서 마치 오래된 라이카 카메라 같은 모양이지 않느냐..라고 한것입니다. 또한 7월 18일에 출시되는것이 아니라 7월에 18개 나라에서 출시한다고 하는것이니다.

    좀..해석을 하려면 제대로 하고 못할거면 아예 마시기를…

  2. 정정 감사! 비몽 사몽에서 썼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길…

  3. 그냥 곱게 얘기해줄 수 있을텐데, 꼭 마지막 글을 써야하나.
    심보가 참 .. 니 굵으시네요.

  4. 님이 하시던가요 -_-
    남의 블로그에 구경하러 왔으면 곱게 구경이나 하고가지 그럼 ‘해석 제대로’ 해서 본인이 쓰세요

  5. 저분의 ㅋㅋㅋ 링크 눌러보셨습니까? 누르시면 바로 그분이 쓰신 아이폰4 리뷰가 뜹니다. 이게 뭐하자는 건지,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기분, 자기 블로그 홍보용 까기..

  6. 글타고 다녀와보니 글은 참 잘썼지만 역시 겸손을 모르는 것인지라 난체가 좔좔 흐르네요 -_-; 오타 하나 발견하고 지적해주고 왔습니다.

  7. 아 정말 오래 살고 볼 일 입니다. 아침에 잠을 확 깨게 해주는 소식들로 가득차서 너무 좋네요^^ 물론 회사에는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있지만 ㅠㅠ

  8. 믿습니다. ㅎㄹㄹㅇ

  9. 저도 믿숩니돠…무조건 갈아타야된다능..ㅠㅠ ㅡ으으

  10. Junk Food 라고 하죠. ^^
    JavaOne에서 많이 먹어봤습니다.
    그래도 그 행사장 분위기라는 것이 마약과도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

  11. 빠들은 갈아타세요.
    모토로라 스타텍이나 레이저때도 빠들은 난리도
    아니었죠. 제대로 비교하고 나에게 맞는다고
    생각하면 사세요. 비지니스에는 정말 안맞는 편이다
    아이폰입니다. 재미로 들고 다니기엔 굿.

  12. 무식하면 용감해지죠.
    비지니스 최강 병기인 아이폰을…

  13. 비지니스엔 아이폰 최강….흠…
    아이폰 조은폰임에는 틀림 없지만 비지니스 최강은
    아니다에 한표…
    비지니스엔 MS WM이 좀 나은듯 ㅋ

  14.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15. 잡렐루야!!

  16. 잘보고 갑니다…
    이른 아침에 글 쓰시느라 힘드셨겠어요.. ^^*

  17. 최근에 쓴 글 중에 가장 성의없게 쓴 글인데 흑…

  18. 약정이 남은 저에겐 그림에 떡일뿐… 5G를 바라보렵니다

  19. 사파리만 HTML5 샘플 사이트에 들어가진 다는 말은 잘못 된 정보이니다. 아랫쪽에 Developers부분에 learn more에 들어가시면 똑같이 구현되어 있고, 다른 브라우져로도 볼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시지요.

  20. 크롬은 됩니다만 적어도 파이어폭스, 오페라는 안됩니다.^^

  21. 우분투 10.4에서 파폭 3.6.3으로 데모 페이지를 열 수 없요군요. 아이폰과 아이맥에서 봤는데 마치 키노트의 화면 전환 효과를 보는 듯 했습니다. 그래픽까지 그림이 아닌 글자로 처리하려면 앞으로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머리가 많이 복잡해 질 것 같습니다. 물론 내용(단순 글자)이 아닌 것을 데모용으로 만든 것이기는 하지만 또 압니까? 앞으로 일러와 인디자인이 HTML5라 말하는 것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지. 🙂

  22. 진실이 왜 승리하느냐하면 가공되지않은 감동이 있기때문이죠~ 트위거들의 아이폰의 선호지향을 보노라면 그냥 신드롬마냥 좋아하는게 아니고 합리적인 이유를 가지고 달려드는 양이 승패가 이미 난 듯 합니다.

  23. 요 몇달동안 각종 스마트폰 관련 온/오프라인에서 구매대기 리서치…

    결론은 아이폰 프리오더 스탠드바이입니다^^.

  24. 다른 사람의 실수를 꼭 물고 늘어지는 분들이 있죠.
    모두 함께 배워가는 처지에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인데요..

    까는 분들 막상 시험삼아 역공격(?) 해보면
    본인들도 모르는게 수두룩 합니다.
    그런분들은 그냥 패스.

    음 글 재미있게 보았고요.

    재미있는 관점을 가지신 것 같습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자이로스코프는
    저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정말 스티브잡스 저 사람 정체가 뭔지…
    외계에서 온게 아닐까요^^;

    참 그리고 애플 HTML5 데모사이트 CSS까보면 -webkit- 프리픽스가 많아서 일부러 막은 것 같습니다. 크롬에서는 아마 사파리와 거의 동일하게 데모사이트가 돌아갈 것 입니다.

  25. 크롬이랑 사파리는 같은 웹킷엔진을 사용하기때문에 돌아가는게 아닐까 하네요~

  26. 외람된 질문이지만…

    버튼 누르다가 터치 쓰면 적응 빨리 되나요. =ㅁ=?

    from. 어느 폴더폰 유저

  27. 저두 10년간 일반폰 쓰다가 아이폰으로 첨으로 터치폰을 써 보는데 오히려 일반폰보다 더 편한거 같아요. 자판배열이 일반폰이랑 틀려서 첨에 좀 느렸는데 지듬은 오히려 일반폰 자판 누르는거보다 더 편하네요 ㅎㅎ 이글도 아이폰으로 올리는거임 ㅋ

  28. 헐 $99 라면… 아이폰4가 나오는 시점에서 그 가격인가요?

  29. 안녕하세요…세민트라고 합니다…
    캬~정말 아이폰 보면 볼수록 탐이나네요..
    그런데 돈이 없어서…흑흑..
    꼭 아이폰 사서 사용하고 시퍼요~

  30. 레티나디스플레이는Lg꺼임 메이드인코리아^^

  31. 레티나디스플레이는Lg꺼임 메이드인코리아^^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