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4.0 연말쯤 선보인다

Firefox 4.0이 연말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Mozilla Firefox 팀 리더인 Mike Beltzner가 어제 생중계로 발표(동영상)한 출시 일정 및 기능 구현 목록에 따르면 “더 빠른 속도와 더 강력한 개방형 웹 표준 기술 그리고 사용자에게 모든 데이터 제어와 기능을 위임”해 주겠다는 모토를 밝혔다.

그러면서 일반적인 소프트웨어는 그 계획과 일정과 리소스가 정해져야 계획을 발표하지만, Mozilla의 경우 오픈 소스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전 세계 커뮤니티와 함께 개발 계획을 미리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계획은 유동적이고 변경 가능하다고 언급하였다.

이미 Firefox 4.0은 베타 버전으로 돌입 하고 있기 때문에 경험상 안정성과 성능에 큰 이견이 없는 한 크리스마스를 넘기지 않을 것 같다. (그래야 휴가를 가니까 ㅎㅎ)

발표 내용을 정리해 보면 기존에 Firefox 3.7로 개발되던 모든 사항들은 3.6.4로 반영하여서 새로운 로드맵이 필요하다. Firefox의 사용자를 얼리어댑터 성향이 강한 사용자와 웹 개발자들로 나누고 이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목표를 세운다.

사용자 기능
1. 기본 테마: 메뉴를 최소화 하고 웹 페이지 영역 확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탭 기능: 주소창에서 탭 바로 가기 및 애플리케이션 탭 기능 제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대화 상자를 최소화하고 구동 속도 높히고 업데이트 자동 처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3. 각 웹 사이트의 개인 정보 통합 관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4. 새로운 부가 기능 관리자에서 쉽게 찾고, 설치 후 재시작 필요 없음. JetPack 지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 개발자 기능
웹 개발자들이 최신 웹 표준 기술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HTML5의 주요 사양들을 최대한 빠르게 수용해서 개발이 진행 중이다. 이 중에는 이미 완료된 것도 있고 진행 중인 것도 있다.

1. HTML5 및 개방 웹 기술

  • 양방향 애플리케이션 통신(WebSockets)
  • 제스쳐 및 멀티 터치 기능
  • HTML5 파서(신규 태그) 및 CSS3 지원
  • HTML5 웹폼 및 contentEditable 속성 지원
  • 구조적 데이터 저장소(IndexedDB) 지원

2. 자체 멀티미디어 기능

  • 웹 콘텐츠 애니메이션 (CSS 트랜지션 및 SMIL)
  • 고화질 오디오 비디오 지원(<video>, <audio>)
  • 2D 그래픽 성능 향상(<canvas>)
  • 풀스크린 API 및 3D 기능(WebGL) 지원

3. 웹 개발자 도구

  • Firebug 및 원격 자바스크립트 디버거 지원
  • 웹 콘솔 및 웹 인스펙터 지원
  • 프로필 매니저 및 메모리 관리 도구 지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웹 브라우저에서 커맨드 모드로 디버깅 할 수 있는 Web Console

사용자 삽입 이미지<브라우저 내부에 각종 문서 객체 확인이 가능한 Web Inspector 내장 기능>

현재 위의 각 세부 기능에 대해서 많은 위험 사항과 알지 못하는 문제점이 존재하다. 실제 굉장히 많은 기능이긴 해도 이중에 많은 부분은 이미 구현을 시작했고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받기 위해 6월 중순 부터 2~3주 단위의 짧은 간격으로 베타 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Firefox 4.0 한국어 버전도 베타 버전 출시 주기에 맞추어 실제 출시 단계로 들어가기 때문에 RC가 나오는 10월까지는 꽤 바쁠 것도 같다. 아래 표가 계획 상의 일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요한 점은 이 모든 사항이 변경 가능하다는 것. 대개 출시 일정이 바뀌거나 일부 사양이 포함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은 기대를 할 필요는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하지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로드맵은 정말 중요하고, 많은 사람들이 좋은 피드백을 해 준다면 더 나은 제품이 나올 것임을
Firefox가 그동안 증명해 주었기 때문에 이번 버전에도 기대를 건다.

p.s. Mike의 발표 자료는 Slideshare에서 직접 볼 수 있다.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cking facts for your investi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여러분의 생각

  1. 아크세븐 :: 아크몬드의 윈도우 7 블로그

    ▼ 아래 스크린샷은 어떤 웹 브라우저의 것일까요?  바로 Mozilla Firefox 4입니다.(너무 뻔한 질문인가요?^^;) 불여우 4가 윈도우 7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Windows Aero와 매우 잘 어울리게 변했습니다. Mozilla Firefox 4.0b1 내려받기: http://www.mozilla.com/en-US/firefox/beta/ http://www.mozilla.com/en-US/products/download.htm..

  1. Seungcheol Jung 2010 5월 11 5:33 오전

    4번 항목에 JetBack -> JetPack 오타입니다.

  2. 기본테마와 탭바로가기 기능은 매력적으로 보이는군요 다만 홈버튼의 위치는 탭왼쪽보다는 주소입력창근처가 더 낳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3. 응애응애.
    크롬한테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다는걸 대놓고 자랑하는 로드맵이군요. 헐헐

  4. 크롬 브라우저 자체가
    파이어폭스 개발자(모질라 재단의 협력)들과
    그 이전에 구글에 영입된 파이어폭스 개발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 상당히 좋네요. 좀 더 가볍고 빨라진 브라우저를 기대합니다.

  6. 크롬스러워졌네요 ㅋㅋㅋ
    빨리 나왔으면

  7. 윈도우, 맥, 우분투 어떤 OS에서든 저의 메인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 ^^
    정말 기대됩니다.

  8. 어제 드디어 firefox 4.0 beta 버전이 나왔습니다..ㅋㅋ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