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알렉사, Daum 디렉토리 검색!

오늘 아침 Daum에서 새 디렉토리 검색을 오픈 했다.(공지사항 참고) 모든 포털에 디렉토리 검색 기능이 있지만 이 서비스의 독특한 점은 ‘각 사이트에 대한 분야별 통계 기능’을 제공 하고 있다는 것이다.

1. 분류별/사이트별 통계 기능 제공
국내에 랭키닷컴, 코리안클릭, 메트릭스 같은 표본 기반 웹 사이트 통계 사이트가 있지만 상위 몇 개 사이트에만 제공하고 있는 데 반해 Daum 디렉토리 검색은 한국판 알렉사 처럼 각 사이트별 씸네일, 순위, 주간 순방문자수, 통계 그래프 등도 보여주고 있다. 이 통계들은 Daum 툴바를 이용하는 고객을 위주로 표본 통계에 의한 산출 결과이다.

예를 들어,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개인 블로그 방문자수 1위는 Daum 블로그인 콩쥐넷인데 이것은 Daum내부 블로그에 대한 약간의 바이어스가 들어 있다고 보고 그 다음 2위가 네이버의 문성실님 블로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성실님 블로그는 전체 2,081위, 블로그에서 18위에 해당하고 주간 순 방문자가 44,525명으로 추정 되었다. ‘서명덕’기자님은 아쉽게도 블로그가 아닌 신문 기자로 분류가 되어 있으셔서 기자 2위를 하셨다. (기자 1위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사이트별 세부 통계 제공
각 사이트별로 “상세 보기”가 존재 하는데, “상세보기”를 눌러 보면 더 놀라운 통계가 기다린다.개별 사이트들의 지표(주간 순방문자수, 주간 페이지뷰, 도달률, 전체순위)와 이용자 프로파일(성별, 연령별) 정보가 제공된다. (아래는 문성실님의 상세 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유입/유출 사이트 및 유입/유출 회수, 유저 수. 하위 사이트들의 이용률. 유입검색엔진 및 키워드. 연관사이트 정보와 같은 정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씸네일 서비스에도 더 많은 사이트를 더 자주 캡쳐해 최종 캡쳐 날짜도 표기하고 있고 히스토리도 볼 수 있다.

Daum의 통합 검색에서도 “웹 Tab“영역에서 사이트 통계와 씸네일을 간략하게 볼 수 있다.

3. 한국판 알렉사 될까?
일단 Daum의 강점은 로그인 기반 사용자가 많다는 것이고 사용자 동의를 받아 다양한 인터넷 이용 경향에 대한 통계를 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 기사 누가 봤을까?’ 라든가 ‘웹 인사이드’ 그리고 Daum 검색 트렌드 그리고 ‘이명박 vs 정동영’ 같은 트렌드 검색 이 있다.

각 사이트별 통계는 이러한 서비스의 결정판이며, 개별 웹 사이트 혹은 개인 사이트들의 호기심을 충족 시켜줄만한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물론 Daum 검색이 전체 시장에서 15% 정도 밖에 안되고 Daum 툴바 사용자도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통계에는 항상 오차와 오류가 따르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러한 재미 있는 서비스들로 인해 툴바 사용자나 검색 서비스 이용자가 더 많아 진다면 통계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더 정확해질 수도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여러분의 생각

  1. 정말 재미있는 기능이 생겼군요^^
    참 마음에듭니다.

  2. 알렉사의 경우. 스파이웨어 논란이 됬던 적이 있지요….. 저건 그런 일이 없기를.

  3. 저도 한국판 알렉사라고 해서 다음이 무슨 스파이웨어짓을 했나 했습니다.

  4. 아주 마음에 드는 서비스입니다. ㅎㅎ.
    특히 ‘비교하기’ 기능이 확 눈길을 잡아 끄네요.
    각 지표별로 경쟁사와 비교해서 그래프를 도출할 수 있으니 참 좋네요. 🙂
    아는 분이 특정 디렉토리내에서,
    치열하게 1,2위를 다투는 쇼핑몰에 근무중인데..
    그 분께 가르쳐드렸더니 참 재미있어 하시네요.ㅎㅎ

  5. 오옷! 너무 재미있어요.~ ㅋㅋ.. 근데 링블로그는 개인홈페이지로 돼 있네요. ‘블로그’가 블로그 서비스를 말하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거 같기도 하고.. 일단 정리는 좀 필요해 보이구요.. ^^; 어쨌든 2, 3만 등씩 오르락 내리락 하는게 제대로 널뛰기네요.ㅋㅋ.. 차니님, 잘 지내시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신년에도 보람된 한해 되시기 바랍니다~

  6. 재미난 기능이네요..
    그런데, 제 이글루스 블로그는 순위가 얼마나 되는가 찾아보려고 했는데, 어떻게 검색을 하면 찾을 수 있는건지, 못 찾겠더라구요.. 계속 더 찾아봐야겠습니다.. 어느 분류에 들어있으며, 순위가 얼마나 되는지.. 이거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7. 공지사항에 보니까 익명패널 130만명이 분석에 도움을 주었고 패널참여를 원하면 다음툴바를 설치하라고 되어 있네요.

    툴바를 설치한 사람의 트래픽을 분석한다는 이야기인데 다음툴바달고 하루에 몇백번 내 블로그 들락달락 거리면 알랙사처럼 랭크 올라가는 그런 시스템인가요?

  8. 아! 이런 네비처럼; 다음툴바를 설치해야 하나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