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시즌2

네이버 블로그 시즌2에서 가장 관심을 모았던 레이아웃 기능(리모콘)이 오픈 했다. 아침에 간단하게 보았는데, 정말 공들여서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충족했을 것 같다. 리모콘은 스킨 템플릿(초급)과 스킨 편집(고급) 사이의 갭을 정확히 메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히 코드를 살펴 본 결과

1. HTML 마크업을 xhtml 1.0 transition으로 작업
2. 리모콘으로 변경 가능한 각 섹션 영역을 시맨틱하게 구성하고 CSS로 처리
3. 외양 변경을 위해 built-on CSS로 처리 (당연 외부 파일로 뺄 순 없었을 듯…)
4. Ajax의 최소 사용 / 각 영역의 목록 정도만 Ajax로 가져오고 있음.
5. 리모콘 기능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ui javascript library로 최적화.

옥의 티
1. unobtrusive javascript 방식이 취약
2. 파이어폭스에서 무한로딩 되는 이미지 문제 아직 미 해결^^
3. xhtml 문서 문법에서 본 지적 사항들

고생하신 네이버 기획/디자인/개발자들 칭찬합니다! 2년 반전에 비하면 엄청난 변화!

- ;


여러분의 생각

  1. 써머스의 비밀작업실

    이번 네이버 시즌2 에피소드1(아.. 길군)이 오픈했네요;;사실 저도 이거에 대해서 글을 썻는데 수집이 안되는것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지워버렀답니다..음 많은 분들이 언급하신것 말고 전 다른부분위주로 언급을 할려고 합니다..1. 블로그 사양게임도아니고 무슨 블로그 사양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저희집 컴퓨터(펜티엄4 1.5G 256Ram(?)…)에서는 사용하기가 버겁습니다.특히 레이아웃 설정하는부분이나 리모콘을 쓰기에는 힘드네요..

  2. 스물다섯의 경향

    크게 관심은 없지만,워낙 마케팅 전략이 좋았는지 블로거 누구나 관심을 갖게 되는 네이버 블로그 시즌 2대충 한번 훑어 보았습니다.관리자 메인페이지우선 관리자 첫화면 입니다.네이버 답게 일단은 ‘깔끔’합니다그런데 기존의 기능을 깔끔하게 정리했을 뿐이지 특별하게 보이는 건’레이아웃’과 ‘리보콘’ 기능 같습니다.다른건 차차 해보면 알겠죠, 숨겨진 기능들…레이아웃 설정 페이지레이아웃 설정 페이지 입니다.예상했던대로 마우스만을 이용해서 위치를 자유롭게 이..

  3. ~SON ブログ~ The Tistory!

    오늘 드디어 네이버의 블로그 시즌2가 오픈되었습니다. 티스토리를 이용하기 전에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던 저로서도 기대가 되었었지요.네이버 메인 한구석에 자리잡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시즌2 광고네이버에서 미리 공지했던 점검 시간과는 달리 점검하는 데에 시간이 걸렸습니다.(유저 각각의 블로그는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점검하는 동안 제 네이버 블로그에 들어가서 블로그 시즌2를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역시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더군요. 제 주관으로는 단점쪽이..

  4. 日常茶飯事

    오늘 10시에 시즌2가 오픈했다. 뭐 그다지 기대하지도 않았기에 실망도 크지않다. 왠만한 사용자치고 네이버 아이디 하나 없는 사용자 없고 또 그 사용자들에게 모두 블로그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만큼 저정도의 자유도를 준 것만해도 사실 개인적으로는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저러나 예상대로 올블의 실시간 인기글은 네이버 블로그 시즌2가 장악했다. 이렇게 네이버가 욕먹을 것도 예상했지만 한 치의 오차도 없을 줄이야. 웹서비스라는 이 분야가 다른 어..

  5. 디자인라이토

    네이버 블로그 시즌2가 오픈했다. 오픈 전 부터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단서들을 제공하며 많은 기대감을 부풀렸던건 사실이다.현재 네이버가 오픈한 것은 시즌 2로 가기위한 첫번째 단계로서 I’m a blog Designer 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다른 무엇보다 디자인 부분에 역량을 쏟아 붇고 있는 듯하다. 이같이 네이버 블로그는 시즌2가 갖고 있는 4가지의 Master Plan 아래 단계별로 오픈을 할것이다. 과연 네이버의 시즌 2의 첫번째 전략은 무..

  6.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네이버 블로그 시즌 2가 공개됐습니다.오전부터 열심히 살펴보려고 하니 9시로 오픈 시간이 정해졌다가 조금 후에 다시 11시로, 그리고 다시 11시 20분으로 조금씩 오픈 시기를 늦춰가면서 정식 오픈이 약간 미뤄졌습니다.일단, 그만이 보기에 네이버 블로그 시즌 2는 철저하게 네이버 고객용으로 만들어졌으며 충분한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킨도 다양하고 적용 속도나 기타 기능들에 있어서 충분히 칭찬할만 합니다.블로그스피어를 힐끗 보니..

  7. 라디오키즈@LifeLog

    네이버가 새벽 2시부터 오전 10시를 넘어서까지 제법 긴 시간을 인고하더니 네이버 블로그 시즌2 Episode1을 토해냈다. 일단 내부적인 변신은 거의 없는 것 같지만 외형만으로 본다면 많은 부분 수정이 가해졌다. 스킨 관리 기능을 대대적으로 보강했는데 레이아웃 변경부터 자신만의 스타일로 블로그 외형을 뜯어고칠 수 있도록 배려한 부분들이 우선 눈에 들어온다.덕분에 관리자도 약간 수정되었으며 리모콘을 사용한 간편 스킨 수정 기능도 등장했다. 또 네이버..

  8. Vapox or Not. in Japan

    Layout customize네이버 블로그 시즌2가 오픈했다. 네이버 블로거들에게 큰 기대를(?) 한몸에 받았던 시즌2 였지만.. 글쎄- 내가 보기엔 굳이 그렇게 거창하게 시즌2라고 지칭할 필요가 있었나 싶을 정도다. 지금도 네이버 블로그를 간단한 메모장 이상으로 활용하고 있기에 ‘시즌2’에 대해 더욱 실망이 크다. 1. ‘Drag and Drop’을 이용한 레이아웃(Layout) 설정.’내가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메뉴를 위치시킨다’는게 이 레이아웃..

  9. 정신병자의 인터넷 정신병동

    네이버블로그 시즌 2의 블로그관리 초기화면입니다. 스킨설정, 아이템설정, 환경설정의 세 대항목으로 나누고 각 대항목을 텝으로 구성했습니다. 위 텝 부분만 보면 ‘스킨설정’페이지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는 점은 옥의 티군요. ‘관리 홈’텝을 하나 더 추가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시즌 1의 관리화면과 비교해보면, 아이템과 환경설정 부분은 크게 변화하지 않은 듯 보입니다. (과거의 관리화면이 어땠는지 기억이 전혀 없어서 그렇게 느끼는 것일 수 있습니다. ..

  10. GEEKPROJECT와 함께 괴상하고 재미난 삶을 살아가는 여러분들.

    누구나 쉽게 표현하는 세상.D-DAY라는 초록색의 굵은 글자가 눈에 들어온다.”누구나 쉽게 표현하는 세상”이라는 문구와 함께 네이버 블로그 시즌 2의 첫 에피소드가 오픈되었다. 이 블로그 시즌2라는 것은 총 4개의 에피소드로 나뉘어 있다고 한다. 이번 에피소드1은 ‘편리하고 다양한 레이아웃 지원’이라는 부제를 가진 만큼 눈에 보이는 부분에 대한 변경사항들이 눈에 많이 띄었다.에피소드1. 편리하고 다양한 레이아웃 지원에피소드2. 포스트 주제별 템플릿..

  11. THIRDTYPE'S NETWORK

    네이버 블로그가 개편했다. 일명 ‘네이버 블로그 시즌2’ 이다.+ http://blog.naver.com/드라마도 아니고… 왜 시즌2 인지는 잘 모르겠지만…일단 이거 짚고 넘어가자. 난 네이버 좋아한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즐이다. 왜냐고, 네이버 블로그가 타사 블로그보다 월등해서 1등먹은게 아니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어쩌다보니 1등한거다. 시장 1위를 할만하다 라는 뻘소리는 이거 뭐… 암튼, 기능면으로 보자면..

  12. √ MIRiyA's AstraLog

    저번 몇몇 포스팅 때문에 필자를 미워하게된 네이버 직원분들이 더러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 포스팅에서 필자는 거의 퇴마사 분위기로 네이버 기획자를 까고 디자이너를 까고 개발자를 깠다. 사실 필자는 아..

  13. ★ Dooholee.com + BLOG

    네이버 블로그 시즌2가 드디어 오픈을 했다. 나름 베타 테스터가 되어 먼저 보고싶었으나 기회가 없어서 아쉬웠다. 사전에 보도자료나 블로거들의 글을 보고 대충 어떤 느낌으로 개편될것인지 알았지만, 그래봤자 디자인 변경외에 뭐가 있을까 싶었고, 블로그 툴로서의 변화만으로 블로그의 제 역할을 극대화하는데에서 촛점이 벗어나지 않았는가 하는 뭐 그런 냉소적인 분위기로 잊고 지냈었다. 그렇게 그렇게 별 기대 없이 시간이 흘렀고, 드디어 드디어 “네이버 블로그 ..

  14. Tiz, Charmed with Web

    많은 분들이 기대하시던 네이버 블로그의 시즌 2가 오늘 공개되었습니다.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올라오는 글을 보면 기대 이상이라는 분들도, 기대에 못 미친다는 분들의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우선 개편된 부분에 대해 알아보고, 나름대로 평가를 해 보려고 합니다.1. 환경 설정 초기 페이지환경 설정 초기 페이지개편된 초기 페이지입니다. 우선 기존의 사이드 메뉴에만 치중한 구조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메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되었다는 점..

  15. ISCUBIX.COM

    오늘 새단장한 네이버 블로그를 처음 사용해 봤습니다. 정말 많이 변했네요. 말뿐이 아닌듯 합니다. 네이버측 개발 & 운영진들의 노력이 느껴집니다. 그러나, 조금은 뜬금없는(?) 소리를 하고 싶었습니다. 제 생각을 옮기기에 앞서.. 이 글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지만.. 사실 오늘날 UCC 비즈니스를 표방하는 모든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잘 알려진 옛날 이야기를 몇개 하죠.. 몇년전 싸이월드 바람이 거..

  16. 한님은 잡학편식(雜學偏識)

    정확히 말하면 네이버 블로그 시즌2 에피소드1으로 앞으로 더 변할 것을 예고하고 있네요. 올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을 보면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이 동시에 보입니다. 대강 본 것이…

  1. ^_^ 안녕하세요.
    아직까진 기술적으로 모든 분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이번 기회에 약간 몇 가지 자바스크립트 부분에 손보고 갔습니다.
    기존 업무 프로세스와 약간 변형되어 저희 ajaxui팀이 개발과 동시에 같이 참여하여 협업을 해본 최초 사례라 그에 의의를 더 두고 있습니다.
    근데 워낙 블로그 개발 프레임이 발전형으로 개발되어와서 확 갈아 엎을 수가 없고, 기존 서버측에서 던져주는 형태를 가지고 고치느라..^_^
    뭐 핑계거리밖에 안되겠고, 점차적으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서
    좀 더 깔끔한형태로 가려고 노력중입니다.
    옥의 티 부분에서 무한로딩은 좀더 봐야 할거 같고, javascript링크는
    현재 js를 모두 뒤엎지 못해서 그런데, 리펙토링 스케쥴을 잡아둬서 그부분은 좀 개선 되리라 생각중입니다.^_^
    앞으로도 더 많은 비판과 조언 부탁드립니다.^_^

  2. 도서관 컴퓨터로 사용해 봤는데 속도 쥐약이더군요. [..
    저사양 컴퓨터에서 Ajax를 사용한 리모콘은 느린것도 모자라서 브라우저 다운.. [..
    기대감에 차있는 분들은 ‘리모콘이 아름답다.’ 라고 표현하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보시는 분들은 ‘변한 것은 없다.’ 라고 하시더군요. 저는 중립적인 입장을 고수할 생각입니다 -_-);

  3. unobstrusive 이 단어? 없던데.. 혹시 .. obstructive
    – 확인 후 삭제 요망^^

  4. 죄송합니다. 좀 어려운 단어죠. unobtrusive javascript 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최소화’ 정도로 보면 됩니다.

  5. 방금 저도 사용해봤는데요 잘은 모르겠지만…
    리모콘방식은 엠파스블로그랑 똑같은것같네요.
    엠파스블로그보다 좀더 다양해지고 디자인도 이쁘네요.
    워낙 아기자기한걸 좋아해서… 당분간 푹 빠질것같아요

  6. 공정한 지적과 칭잔 감사합니다!

  7. 하지만 기존 스킨의 메뉴 구성 디자인을 초기화(?)시켰는지 아침에 들어가보니 블로그 디자인이 엉망이더군요. 리모콘 사용을 강제한다는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덕분에 1시간동안 스킨 고치느라 애먹었습니다. ㅠ_ㅠ

  8. 디잔,기능 전부 좋은데… 리소스를 많이 먹네요.
    튜닝좀 해야 할듯…
    전반적으로 구성은 정말 맘에 들어요.
    역쉬. 네버~~

  9. 저도 궁금해서 써봤는데 갑자기 사파리가 죽었습니다.

  10. channy님 다운 글이네요. 잘 읽고 갑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