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과 HTML5 – 미래웹포럼 후기

지난 주 토요일에 미래웹포럼 주관 글로벌 웹기술 워크숍이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건물에서 열렸다. 올해로 세번째이다.

170여명이 넘는 웹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그리고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3개 브라우저 벤더 제품 내 새로운 웹 기술 데모와 특히 모바일에서의 웹 기술 변화에 대한 강의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올해 테마는 “모바일”로 정해서 이야기를 해 나갔는데 결국 HTML 5로 귀결되어 버리는 재미있는 상황이 벌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크로소프트의 도움으로 모든 세션이 동영상으로 제작되었고 발표 자료와 함께 홈페이지에 공유되었다. (못 오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특히 동영상은 HTML 5의 video tag가 호환되도록 Open video format, MP4 그리고 실버라이트로도 제공된다.

환영사 – 김국현

Session I – Browser Update

IE8이 미래 웹에 미치는 영향 – 박중석
Firefox 3.5 and Next – 윤석찬
Opera 10 with Turbo – 신현석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ssion 2 – Browsers on Mobile

MS 미래 모바일 웹, IE Mobile – 서진호
Fennec의 현재와 미래 – 허준회
Opera mobile 9.7 & Mobile Widgets – 조만영

패널 토의 – 황병선, 서진호, 허준회, 조만영 (봄눈님의 패널 요약 스크립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랜만에 3개사가 모인 만큼 재미있는 일도 많았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오페라와 모질라 커뮤니티가 각각 부스를 마련하고 벽면의 로고를 이용해서 재미있는 장난을 치기도 했다.

뒷풀이로 저녁을 함께 하고 이야기 꽃을 피우던중 갑자기 ‘가젯 동호회’로 바뀌면서 스마트폰에 대한 토론회로 이어졌다. 밤을 잊은 아저씨들의 수다는 끝이 없었다. 브라우저 이야기 부터 시작해서… 인생 얘기 일 얘기. 오랜만에 재미있는 시간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설하고 이번 행사는 매체 중 디지털 데일리

디지털타임즈가 직접 취재를 했으며 참석한 블로거들의 후기를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 것이다. (물론 동영상 보는 것 잊지마시길…)

더 읽어볼 후기

- ;


여러분의 생각

  1. 주네의 열린 소프트웨어

    지난 9/4(금)에 미래 웹 포럼 2009 워크샵 행사가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많은 웹 개발자, 기획자, 학생 분들이 참석하셨고, 패널 토의까지 많은 분들이 남아서 눈 앞에 등장한 HTML5와 모바일 웹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저는 “Fennec의 현재와 미래” 제목으로 Fennec 개발 진행 상황에 앞으로 계획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그 동안 Fennec 개발에 참여하면서 얻은 정보와 주요 Fennec…

  2. 어딘가 닿겠지

    지난 9월 4일, 미래웹포럼이라는 곳에서 주관한 “글로벌 웹 기술의 미래” 라는 주제의 워크숍이 있었다. 컴퓨터 기술 일반에 비해서도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신기술이 등장하고 있는 분야가 이 분야가 아닐까 싶은데, 어떤 이야기들이 오가는지 궁금해서 한번 가서 들어보았다. 주된 내용은 HTML 5 구현을 중심으로 한 웹브라우저들의 웹 표준 준수, RIA 또는 플러그인 기술을 어떻게 끌고갈 것이냐 하는 문제, 그리고 모바일 환경에서는 이것들이 또 어…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