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를 꼭 써야하는 이유

구글에서 IE 쓰는 이유를 검색해보면 왜 IE를 써야하는 지 이유는 안나오고, 쌩뚱맞게 내가 Firefox 쓰는 이유 같은 게 나온다.

영어로 Reason to use IE라고 검색을 해보니 아주 멋진 그림이 나왔다. 해외 사용자들은 IE를 아주 멋진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래서 국내 사용자가 왜 IE를 써야 하는지도 한번 정리해 봤다. (물론 대개 나의 경우다 ㅋㅋ)

IE를 써야 하는 이유-해외 사용자 1)파이어폭스 다운로드 2)바이러스백신테스트 3)오페라다운로드 4)웹서핑, 국내 사용자 1)액티브엑스떡칠사이트 이용 2) IE에서 잘보이나 테스트 3) 윈도우 업데이트 4)가끔 애드센스 클릭
그나 저나 미투데이 만박님의 아래 질문은 참 흥미롭다.

질문. 웹기획자들이 IE만 설치해 놓고 쓰는 이유는 뭘까요. 대부분 사용자들과 같은 환경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서? 모던 웹브라우저의 성능과 편의를 누리지 않는 이유가 궁금해요.

60개의 답글이 달려 있다만… 정말 왜 그럴까?

여러분의 생각

  1. 하하. 해외사용자의 IE를 쓰는 이유에서 압도적 1위가 파이어폭스 다운로드를 위해서…^^ㅋㅋ 정말 웃겼습니다.
    곰곰 생각해 보니 맞는 말인 것 같군요..

    국내에선
    저는 첫번 째 이유가 IE에서도 잘 보이는지 확인하기. 두번 째가 어쩔 수 없이 엑티브엑스를 사용해야만 할 때…
    이군요.

    나름 공감. 휴일 잘 보내세요.

  2. 외국과 우리나라와 차이가 많이나네요.ㅎㅎ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휴이 ㄹ되세요.

  3. 회사나 집에서나 우분투를 사용하다보니 ActiveX 떡칠된 곳에 접속할때만 IE를 쓰게 되네요. ^^

  4. 1. ActiveX(특히 은행) 설치 안하면 안되는 사이트 사용
    2. 텍스트큐브 본문 작성/수정할때, CMYK(IE에서 미지원)봐야 할때
    3. Opera/불여시 다운로드/설치

    전 XP써도 IE를 안쓰고 굳이 오페라를 쓰네요.

  5. 제가 IE를 쓰는 이유는 파폭으로 접속하면 사이트 이용이 불가능할경우 인데.. 대략 금융거래나 네이버자료실따위들…

  6. ㅠ,.ㅠ 엄청난 공감글이네요 ㅋㅋㅋ

  7. 저도 파이어폭스나 오페라를 주로 사용합니다.

    어쩔 수 없이 IE를 써야할 경우라면,

    1. 은행, 옥션, 인터파크 등을 사용할때
    2. 웹으로 공유하는 p2p 사이트 이용시
    (ActiveX가 아닌, Java나 Flash를 쓰는 경우에도 파이어폭스에서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더군요.)
    3. IE전용으로 제작된 홈페이지일 경우… (IETab으로도 해결 불가)

  8. 잘보고 갑니다.

    파이어폭스 다운될때 ㅋㅋ 재미있네요^^

  9. 한국문화를 볼때…이효리와 소녀시대가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모습이 TV에 나오면 브라우저 시장점유율이 뒤집어질것 같습니다.

  10. 잘보고 갑니다.^^

  11. ^-^ 재미있네요.

  12. 링크 따라 가보니까 외국인의 용도 중에서
    오페라 다운로드와 안티 바이러스 항목이 바뀌었네요. ^^
    파랑색이 오페라 다운로드라고 되어있습니다.

  13. 맨날 파이어폭스를 써야하는 이유나 읽다가 이런 글을 읽으니 정말 참신하네요^^

  14. 전 브라우저에 대해서 아-무 생각이 없는 평범한 직장인인데요..
    1) 일단 윈도에 IE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사용하고,
    2) 다른 것을 찾아서 설치하고 싶을만큼의 불만이 없습니다.
    3) 최근에 크롬을 좀 써보고 있는데, 엑티브엑스가 아니더라도 국내 사이트를 돌다보면 깨지는 곳이 너무 많아요. 오히려 IE가 아니면 불편할 지경입니다. (쇼핑몰과 취업정보 사이트 등등..)

  15. 옛날엔 몇십 리 길을 걸어 다녀도 불만이 없었죠.

  16. 본문 내용에 정말 크게 공감했습니다 ㅎㅎ
    IE 때문에 정말 웹 개발자들이 고생 많이 하죠.
    이번에 웹 표준을 따르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는 IE8도 30% 정도밖에 지원 못한다니 -_-;

    우리나라도 빨리 MS의 마수에서 벗어나야 할텐데 말입니다..

  17. 엑티브x의 떡칠사이트, 인터넷 뱅킹을 위한 금융권 사이트, 그리고 홈쇼핑…
    위의 예에서만 어쩔수없이 익스를 쓰고 그 외에는 전부 파폭을 사용합니다..
    지금 이글도 파폭에서 작성하는 중…

    파폭에 익숙해지다 보니 이제 익스는 웬만해선 손이 안가더군요…
    더군다나 M$사가 익스8을 제대로 망쳐놔서 ㅋㅋㅋ

  18. 재미있는 글이군요.
    전 개인적으로 크롬을 씁니다.
    빨라서 좋아요.
    한국의 액티브엑스에는 좀 안맞지만.. -_-;;

  19. 저도 불여우사용중인데. 대부분 웹은 파폭 사용하고
    인터넷뱅킹 같은 액티브떡칠되어 있는 부분은
    어쩔수 없이 익스사용해요. 파폭이 빠르고 좋죠

  20. 전 크롬을 내려받을 때와 은행, 정부유관 홈피를 이용해야하는 경우에만 IE를 사용합니다. 누구나 그렇듯이 시도때도 없이 강요당하는 Active X와 시도때도 없는 다운. 정말 짜증나는 브라우져죠.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나 이눔의 IE가 없어질지…

  21. 우리나라 정부기관등 대부분의 형태 :
    인터넷=IE로 알아서…..

  22. 웹표준 IE 만세… -_-;;

  23. 사람들이 추천하는 파이어폭스나 사파리를 좋아해보려고 노력해봤지만 불편해서 못쓰겠더군요. 결국 IE와 크롬 두가지만 번갈아가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IE는 새 버전이 나온 뒤로는 그래도 꽤 쓸만하던데 사람들이 왜들 그리 싫어하는지… 가장 흔한거라서 식상해서 싫어하나….

  24. 뭐, 일단 반(反)기업 정서가 있을 수 있겠구요. MS 혐오ㅋㅋ.

    저의 경우는 파폭이 편하니까요.
    IE의 경우 ‘시키는 대로 햐야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
    파폭은 ‘내맘대로’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죠.

  25. 다른 이유를 구지 안대도 IE 속도가 느려서 안씁니다^^

  26. 국내사용자 중 액티브엑스 오타요.

    저도 파폭이용자이지만, 주로 외국사이트를 갈 때 사용하고,
    국내사이트는 IE아 아니면 더 힘들더라구요.

  27. 이거 참 웃기면서도 씁쓸하네요^^;
    우리나라는 절대 IT 강국이 아니라는게 체감되는 파이 그래프…

  28. 재밌네요 하하 .^^;

  29. 웹기획자들이 IE만 쓰는건 일반 유저도 IE만 쓴다는 생각에 기초하지 않을까요..저 그래프에서 볼수 있듯 우리나라 왠만한 사이트는
    activeX 떡칠 사이트고..유저들도 IT를 잘 아는 사람이 아니면 별다른 브라우져를 쓰진 않죠..그저 기본 제공되는 IE만 쓸뿐..웹기획자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30. 전 구글크롬쓰는데 한국사이트는 못써먹겠음

  31. 꼭 파이어폭스를 사용해야 IT강국일까요. 전 좀 다르다고 봅니다. 실상 파이이폭스나 익스플로러는 영어사이트는 거의 비슷하게 나옵니다. 외국은 여러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 OS를 지원하는 쪽이 아무래도 유리하겠죠. 파이어폭스의 호환성이랄지 다운로드 받기에 유리한 적은용량 등에 점유율이 높아졌다고 봅니다. 국내는 상황이 좀 다르지요. 데스크탑 OS는 윈도 점유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OS에 기본적용되는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확률이 높지요. 물론 액티브엑스 문제도 좀 있고.. 국내의 웹환경이 익스플로러에 치중된 면이 많은 것은 문제이긴 합니다. 단순히 파폭을 사용하거나 웹표준이 확립되어야 IT강국이 되는것이 아닙니다. IT를 이용하는 국민들이 정보소통을 원활히 할때 IT강국이 되는 것입니다. 국내의 전자상거래 물류환경을 좀 보세요. 잘 발달돼 있습니다.

  32. 다른생각//
    IT를 이용하는 국민들이 정보소통을 원활히 할때 IT강국이 되는 것
    ->> 이 부분에서, IT를 이용하는 국민이 아니라 IE를 이용하는 국민이라고 쓰셔야, 말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개발자도, 이용자도 모두 국민이고, 비IE 유저도 모두 국민입니다. 하지만, 국내 웹 실정은, 비 IE유저들은 무시 당하는 게 현실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국내의 전자상거래 물류환경을 좀 보세요. 잘 발달돼 있습니다.
    ->> 국내의 전자상거래 물류 환경이 잘 발달돼 있다는 것은 단지, IE 유저에게만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Amazon 같은 사이트만 보더라도, Active X 없이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느 쪽이 더 잘 발달한 것인지 궁금하게 만드는 글이네요.

    Firefox를 사용하는 것이 IT 강국이라는 글에는 저도 반대합니다. 하지만, 웹 표준을 지키고, 모두에게 허용된 접근성을 가지는 것이 IT 강국이라고 생각하는데, 다른 생각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군요. 단지 이용률이 적다고 해서 무시하고, 많은 쪽으로 촛점을 맞추고 개발 하는 것은, 사실 쉽습니다. 물론 시장성 또한 있고요. 하지만, 95%에 맞추는 것보다 100%에 맞추는 것이, 이용자 입장에서는 더 환영할 일이고, 기분 나빠질 일도 없습니다.

    처음 하이퍼 링크 기능을 만든 Tim Benners Lee는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웹의 힘은 그 광범위함에 있다. 장애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절대적인 장점이다.
    The power of the web is in its universality. Access by everyone regardless of disability is an essential aspect.”

    – www의 창시자, 팀 버너스 리 Timothy John Berners Lee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장애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IE 유저도 Active X와 비 표준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하지 않으면 아예 이용이 불가능한 사이트가 너무나도 많으니까요.

  33. 심히 공감합니다.

    외국의 경우는, 처음 Windows 설치한 후, Firefox 를 다운로드하면 IE 를 다시는 안 쓴다는 이야기로군요.
    저도 Firefox 를 쓰지만, 은행등 ActiveX 가 필요한 사이트에는 IE 를 쓸 수 밖에 없더군요.

    그런데, 국내의 경우에도 “Firefox 다운로드 할 때” 를 1% 정도 넣어도 되지 않을까요??

  34. 며칠전 부터 Mac OS에 빠져있는 사람으로서… ^^

    결국 MS Windows와 IE를 쓸수밖에 없는 이유는 인터넷 뱅킹과 인터넷 쇼핑이더군요. 이건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없는 이야기니까요.

    흑.

  35. 일반 유저의 입장을 생각하면 IE는 당연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나 IT에 관련성이 없는 사람은 웹브라우저에 대해 무지하고, 굳이 컴퓨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IE를 변경할 필요성을 못느끼며, 심지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윈도우즈 기본 업데이트도 안하고 사는게 다반사죠. 결국 맥이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되거나, 윈도우즈 7 같은 상위버전이 활성화되지 않는 이상 IE7 이하의 시대가 한동안 계속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니면 IE 이외의 웹브라우저가 IE가 할수 있는일을 100%(ActiveX 등등) 수행하고 그 이상의 기능을 많이 제공해서 IE보다 확실한 우위가 있다면 사용자가 천천히 이전되겠죠. 그러나 사실 FF 등이 아직 이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36.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굳이 기본 설치된 브라우저를 바꿀 필요성을 못느끼는것 같습니다. 바꾸고나서 오히려 문제점들이 발생하자나요.
    그것의 문제가 ie6.0 의 문제라고 해도 이미 누구의 책임때문이냐는 대부분 컴에 민감하지 않는 유저들은 관심이 없는것 같습니다.
    아직도 우리나라는 익스6.0 사용율이 가장많은건 이런이유인것 같습니다.
    웹표준이니 크로스브라우징이런 개념에 일반인은 별로 …관심없어요

  37. 계란이 먼저냐 닭이 먼저냐의 논쟁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군요..
    대부분이 ie를 쓰기에 ie에 맞쳐 나온다와
    ie에 맞쳐 나오기에 ie만 쓸수밖에 없다의 구조의 문제군요.

    베이지님 의견에 심히 동감합니다.

    소수의 사용자를 위해 투자를 할 수 있는 회사는 아직도 많지 않을꺼라 생각합니다.

    영문버전이 있어서 외국사람들도 같이 쓰는 싸이트라면 모르까 말그데로 한국은 ie뿐이니깐요… 자연스러운 한국의 생태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38. “일반인들은 굳이 바꿀 필요성을 못 느끼는데…” 이런 말씀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초점을 잘못 잡으셨습니다. 굳이 바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일반인들이 Firefox를 써야 한다는 얘기가 아니지 않습니까. 원하는 사람들은 Firefox를 쓰더라도 불편을 겪지 않도록 웹사이트 제작자들이 신경써야 한다는 것이 초점이지요.

  39. 저도 현재 파이어폭스 3.5버전을 사용중입니다. 국내에 엑티브때문에 IE를 할 수 없이 사용한다곤 하지만 파이어폭스에 IE Tab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엑티브도 큰 문제없더군요…어짜피 저같은경우 은행거래는 모바일뱅킹을 통해 하는데다가 최근에는 네이버, 네이트등 국내 포털사이트들도 파이어폭스를 지원해주는 분위기라…이참에 IE쓰시는분들 옮겨가보시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모질라 알바생은 아니니 오해하지 마세요… ^^;

  40. IE tab 역시 내부적으로 IE를 불러와서 사용하다 보니까 사용자에겐 Firefox로 느껴지지만, 은행의 입장에서는 IE가 접속한 것과 다른 게 없다는..

    (사실은 IE tab 도 못 쓰는 우분투 리눅스 유저는 그저 웁니다 ㅠㅠㅠㅠㅠㅠㅠ)

  41. 저는 지난주에 더월드를 알게되서 더월드를 쓰고 있답니다. IE기반이라 ActiveX도 잘되고 가볍고 속도도 상당히 빠릅니다.

  42. 제가 IE쓰는 이유 (or Windows를 쓰는 이유)
    1. 쇼핑, 뱅킹 때문에.
    2. IE아니면 접근이 불가능한 황당한 사이트 들어갈때 (Form submit할때 확인/OK도 안눌러지는 그지같은 사이트들).
    3. 레이싱걸 화보 갤러리가 안보일때.
    4. 스타크래프트 생각날때.
    5. IE 새 버젼 나왔다고 난리칠때 (한번 구경이나 해주려고)
    6. 부모님들 PC고쳐드릴때.

  43. IE는 분명히 유저 입장에서 좋은 점도 많고, 나쁜 점도 많은 브라우저입니다.

    장점은, 사용하는데 있어, 많은 툴바와 ActiveX 및 비 표준 Java Script까지 처리 해 주는 데에 있어서, 꼭 표준이 아니더라도, 이용하기 편한 브라우저입니다. 더욱이, 7.0 이후 버전은, 탭 기능까지 추가 되었고, 상당한 기능들이 늘어 있습니다.

    단점은, 보안상의 문제 또는, 시스템과 바로 연결되어 있는 점으로 인해,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심한 경우에는 Windows 자체를 재설치 해야 할 경우까지 생깁니다. 물론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하지 못 했을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최악의 경우이고, 각종 백도어 및 스파이웨어의 설치가 너무나도 쉽고, 시스템에 바이러스 및 웜 등이 침투할 수 있도록 문을 너무 넓게 열어 놓은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IE 이외의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겪을 수 있는 불편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웹 개발자가 귀차니즘 및 기타 비용 문제의 이유로 대충 만든 페이지를 볼 경우, 페이지를 아예 볼 수 없거나, 호환성이 없는 ActiveX, 비 표준 기술을 이용해 만든 기능을, 아예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둘째, IE 전용 프로그램(Ex: IE7Pro, 각종 툴바 등)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셋째, 국내 대형 포탈들의 서비스를 100%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해 집니다.

    일단, 제가 알고 있는 것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러면, 장점을 한 번 알아 볼까요?

    첫째, 보안 문제에 있어서, ActiveX는 아예 염두에 두지 않아도 되고, IE에 비해, 업데이트가 느리다고 해도, 큼지막한 업데이트만 하면, 그리 신경 쓸 일이 없어집니다.

    둘째, 만약, 브라우저에 오류가 난다면, 완전 삭제를 하고 다시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을 통해, 가볍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셋째, Firefox 같은 경우(다른 브라우저는 종류별로 지원 받을 수 있는 정도가 다릅니다) 각종 Addon들로 인해, IE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한 웹 브라우징이 가능해 집니다. 기능도 IE 하고는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한 브라우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생각을 한다면, IE만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를 개발 할 경우, 우리나라의 경우 약 95% 이상의, 거의 99%에 가까운 사람들을 고객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ActiveX가 스파이웨어 등의 불량 프로그램으로 인식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비 IE 유저 및 비 MS Windows 이용자를 고객으로 잡을 수 없고, 또 그 사람들을 고객으로 둔다고 해도, 욕을 먹거나, 비판 또는 비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준 기술을 이용해 웹 서비스를 개발 할 경우, 100%의 인터넷 이용자를 모두 고객으로 만들 수 있고, 욕을 먹을 일이 없을 뿐더러, 백신 등 컴퓨터 보호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악성 프로그램으로 인식하여 제거하거나 그런 일이 없어집니다. 또한, 비 IE 유저를 위해 추가로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는 일이 없어지고, 모두 편해 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표준을 사용함으로 인해, 접근성 향상,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과연 어떤 기술을 이용해 웹 서비스를 개발하겠습니까?
    여러분이라면, 어떤 기술을 이용한 사이트를 칭찬하고 욕하겠습니까?

  44. 저도 얼마전까지 파폭쓰다가 최근에는 IE랑 크롬 위주로 사용하게 됬어요 (컴퓨터 밀면서)..

    파폭을 쓰던 이유는 IE6 이 자꾸 오류창이 떠서였는데.. 파폭도 플러그인 많이 설치하니까 감당못할정도로 느려지더라구요.

    그래서 재설치 이후에는 크롬하고 IE7 위주로 쓰는 중~

  45. 하나뿐인지구 2009 7월 07 4:06 오전

    ie를 꼭 쓰게 되는 이유는…

    네이버나, 다음이나…포털이나 대형 사이트에서…
    결제나 다른 첨부하려할 때…
    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애초부터…지원되지 않는 사이트…

    플래시나, html 자체를…
    ie나, xp이상에서만…돌아가게 하는 경우…

    ps>저는…애플의 사파리가 더 좋던데요…
    http://www.apple.com/safari

  46. 하나뿐인지구 2009 7월 07 4:08 오전

    그리고…어쩔수 없이…
    넷스케이프나, 사파리, 크롬, 오페라, 파폭 등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ie가 처음 쓸 수 밖에 없지요…

  47. IE가 Firefox보다 좋은 이유가 또 있죠.. 트랙백 걸었습니다^^

  48. FF으로 안되는 인터넷뱅킹은 어쩌죠… ㅠ

  49. 간단히 국내웹은 거의 대부분이 IE를 기준에 두고 제작하였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브라우저라는게 IE밖에 없는줄 압니다. 이걸 브라우저라고 하는지도 모르고, 그냥 “인터넷” <- 이라고만 알고 있어요. 뭐 어쩔수 없는 현실이라 봅니다. ms에서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탑재한게 IE니까...뭐; 웹 기획자가 아니면 타 브라우저를 쉽게 접근할 방법도 없고, 설령 다른 브라우저가 있다라는걸 알았다고 가정을 한들... 새로운걸 접하게 되면 또 익혀야 사용이 가능하고, 익혔다 한들 국내 대부분의 웹이 IE에 맞춰서 작업이 되었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웹도 제한적이라는게 문제인듯 싶네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