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Twitter)의 모든 것

실시간 메시징과 웹을 결합한 트위터(Twitter)의 인기가 하루하루 높아지고 있다.

Twitter 사용자들이 뉴스 특종을 잡은 화면이 CNN에 나오는가 하면 버락 오바마, 오프라 윈프리 같은 유명인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작년 하반기 이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트위터(Twitter) 사용자가 조금씩 늘고 있다. 트위터는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 플랫폼일 뿐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문화적 요소가 상당히 많다. 해외 사용자가 대다수인데다 이런 자유도 높은 서비스에 익숙하기 쉽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글은 Twitter RT, OH, Hash Tags & More – My FAQ에 있는 것을 요약하고 살을 덧붙인 것이다. 트위터를 처음 쓰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1. 기본적인 제공 기능

1.1 이야기 듣기(Following)
트위터에서는 친구라는 개념이 없다. 어떤 사람을 내 목록에 추가하고 그 사람의 ‘이야기 듣기’만 존재 한다. 따라서 블로그의 구독 처럼 Following이라는 행위는 다른 소셜 네트웍 서비스 처럼 양방향일 필요는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ollowing 버튼만 누르면 친구들의 이야기가 내 첫화면에 시간순으로 배열 되는 것이다. 유명인이나 대가의 트위터를 구독함으로서 엿듣기가 가능해 지는 것이다.

@channyun을 클릭해서 아이콘 아래의 Follow를 눌러 보면 로그인 상태에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볼 수 있게 된다.

1.2. 답글(Replies, @userid)
어떤 사용자의 메시지에 대해 답글을 달 수 있다. @에 사용자 아이디를 적고 내용을 적으면 해당 사용자의 Replies 페이지에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답글 역시 또 하나의 글로 취급되기 때문에 메시지 처럼 의미 있는 글을 적는것이 좋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헷갈리는 것이 A가 쓴 답글이 B의 어떤 글의 답글인지가 분명히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흔히 글타래(Thread)라고 불리는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A가 B에게 답을 했다면 B의 이야기를 Follow 하지 않으면 왜 그 답글이 나왔는지 알 수가 없다. 답글은 나와 친구의 친구를 이어주는 또 다른 매개체인 셈이다.

1.3. 직접 메시지(Direct Message, DM)
DM은 귓속말 기능이다. 나를 Follow 한 사람에게 보낼 수 있는 것으로 서로 화면에만 나타나게 된다. DM은 약속을 정하거나 비공개해야 할 내용을 전할 때 사용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4. URL 줄임
트위터는 주로 정보 유통 창고로 활용되기 때문에 새소식과 함께 링크 URL을 첨부하게 된다. 140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긴 URL을 짧게 해주는 TinyURL.com이나 Bit.ly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동적으로 TinyURL.com을 이용해서 URL을 짧게 바꾸어 포스팅을 해주기 때문에 걱정없이 긴 URL을 사용해도 된다.

1.5. 검색 기능
트위터에는 원래 검색 기능이 없었는데, Summize라는 스타트업이 실시간으로 검색해 주는 서비스를 했었다. 작년 7월에 트위터가 인수함으로서 search.twitter.com이라는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

안정성이 어느 정도 검증된 탓인지 지난 주 부터는 트렌드 기능과 함께 각 사용자 프로필 하단에 붙기까지 했다. 검색 기능은 특히 내 트윗에 대한 반응을 살피는데도 유용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사용자들끼리 약속

기본 기능외에 사용자들이 자생적으로 만든 여러가지 문화 코드가 존재한다. 이에 대해 트위터에서는 별도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트위터 검색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1.리트윗(RT, ReTweet)
트위터 내에서 Follow하고 있는 다른 이로부터 괜찮은 정보를 얻었다면 그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자신의 친구들에게 알려 줄 수 있다.

이것을 리트윗(ReTweet)이라고 하고 “RT 내 생각 @userid 리트윗 내용”의 형식으로 적는다. 글자 제한이 있으므로 내 생각을 적어도 되고 안적어도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T는 일종의 출처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펌질’이라고 보면 된다. RT를 받는 다는 것은 정보에 대한 공감일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 네트웍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영향력을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2.2. 해쉬 태그(#, Hash Tags)
해쉬 태그는 사람들이 검색하고 따라가기 원하는 주제를 지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애플 제품에 대해 이야기할때 “#apple 내 생각”으로 한다거나 콘퍼런스에서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전달 할 때 “#next09 지금 현장에선…”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위터 검색에서 해쉬 태그를 이용하면 현장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실시간으로 전해 들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특정 제품에 대한 생각을 모니터링 할 수도 있다. hashtags.org에서 그런 트렌드를 볼 수 있다.

해쉬태그 중에서는 #FollowFriday와 같이 금요일에 자신의 추천 사용자를 소개해주는 것도 있고, #TCOT(Top Conservatives On Twitter) 같은 정치적으로 보수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함께 쓰는 독특한 것도 있다.

2.3. 그 밖의 글 작성법

  • 전해들은 말(OH, OverHeard): OH는 트위터의 누군가로 부터 전해들은 말을 적는 것으로 소문이나 혹평 같은 출처를 밝히기 어려운 이야기를 할때 사용한다.
  • 실제로 들은 말(HT, Heart Through) RT와 달리 현실에서 “실제로” 들은 말을 전할때 사용한다.

3. 친구 사귀기

누군가가 자신을 Follow한다고 해서 꼭 그 사람을 Follow할 필요가 없다. 한번 방문해 보고 그 사람이 쓰는 글이 Follow 하면 좋을 사람인지 아닌지 확인한 다음 하면 된다.

특히, 트위터에는 수 만명을 자동으로 Follow 하는 스패머가 존재하는데 이것은 Following하는 사람에 대해 해주어야 한다는 책임감에 기댄 경우이다. 이런 경우 오히려 Block을 하는게 좋다.

3.1 친구 추가 기피 유형들
어떤 친구를 Following할 것인가 말것인가 결정하기는 참 힘들다. 물론 Following했다가 다시 삭제하는 것은 블로그 구독처럼 자유롭다. 하지만, 나중에 관리 비용 등을 고려하면 신중할 필요가 있겠다. (Top 10 Reasons I’m Not Following You On Twitter 참고)

  • 메시지 보호 모드로 되어 있는 경우: 트위터에서는 공개 가능한 이야기를 하는 곳이다. 친구끼리만 볼 수 있는 보호 모드는 사절.
  • 지루한 이야기만 올리는 경우: “What are you doing”이라고 적혀 있다고 해서 “날씨 좋다”, “은행 줄 기네”, “아 지루해” 이런 걸을 쓰면 지루하다.
  • 링크만 계속 날릴 때: 아무리 정보 소통 창구라고 해서 링크만 계속 날리면서 북마크 용도로 쓰는 건 별로.
  • 자기소개에 “마케팅”이나 “전문가”라고 적은 경우: 트위터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거나 자기 영향력을 넓히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피할 필요가 있음.
  • 한주에 한번도 트위트 하지 않는 경우: 트위트에 계정이 있으나 마나 한 사람으로 Follow하고 나면 나중에 관리 오버헤드만 증가.
  • 자기소개를 정확하게 하지 않는 경우: 사실 숨어서 익명으로 이야기하는 사람은 별로다. 지역에 “한국”이라고 적거나, 블로그나 홈페이지 링크도 없는 경우라면 패스.
  • 개인이 아니라 회사인 경우: 특정 회사가 트위터 계정을 만드는 경우가 늘고 있긴 하지만, 개인적인 이야기는 없고 회사 이야기만 있을 때.
  • 천명이 넘는 사람을 Following하고 있을 때: 천명이 넘는 사람들과 한번에 대화를 하는 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런 아이디는 사람이 아니라 기계일 가능성이 높다. (예: @ThinkGeek)
  • 연예인이나 10대 사진을 프로필로 쓸 때:흠?

3.2 친구 추가 우선 유형들
기피 유형을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추천 유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추천 유형은 사실 당연한 경우가 많아서 간단하게 언급해 보고자 한다. (Top 10 Reasons I *AM* Following You 참고)

  •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
  • 멋진 프로필 사진이나 이름을 가진 사람
  • 현실에서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
  • 친구의 와이프나 남편인 경우
  • TwitPic을 통해 흥미로운 사진을 자주 올리는 경우: 글 보다는 사진이 사람들 눈을 끌기에 좋다. TwitPic 사이트에서 사진을 올려 바로 트윗팅 하거나 아이팟터치에서
  • Following 하는 사람의 숫자가 친구 수 보다 많은 경우: 대부분 이런 경우 유명한 사람이거나 오피니언 리더 즉, Big Mouth인 경우가 크다.
  • 내가 아는 다른 사람과 친한 경우
  • 트위터로 블로그 글 쓴 것을 알릴 때
  •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일하는 경우

4. 외부 애플리케이션

트위터에는 다양한 오픈 API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외부 애플리케이션이 매우 많은 편이다. (Top Twitter Tools 참조.)

4.1 무선 애플리케이션
무선 및 WiFi 환경하에서 트위터를 쓰는 사용자가 매우 많기 때문에 가장 많은양을 차지 하는 것이 아이폰/아이팟 터치 혹은 PDA폰에 탑재되는 경우이다.

무선 웹사이트
mobile.twitter.com: 어떤 종류의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무선 애플리케이션

TwitterBerry : 블랙베리에서 사용가능한 애플리케이션
Twobile: 윈도우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 또는 Pocket Twit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 
Echofon 제일 사용하기 편한 아이폰 앱
Tweetdeck PC에서 많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의 아이폰 앱
TwitterFon  가볍고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
Twitterrific  많이 알려져 있으나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

4.2 웹 브라우저 확장 기능
TwitterFox: Firefox용 확장 기능으로 다른 걸 추천할 필요가 없음.
Twitter Opera Widget: 오페라용 위젯.
Safari 140: 사파리용 트위터 플러그인.

4.3 트위터 기반 웹 서비스
TweetMeme: 가장 많은 트윗을 받은 링크를 묶어서 보여준다.
Twistori: I love 같은 많이 사용하는 어구에 대한 답을 보여 준다.
Twitoaster: 가장 액티브한 대화를 묶어 준다.
Qwitter: 누군가가 following을 해제했을때 메일을 보내준다.
SecretTweet: 비밀을 익명으로 트윗해 준다.

이 밖에 Mashable에서 제공하는 Twitter Lists에는 트위터를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베스트 가이드라인이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듯 하다.

5. Twitter의 미래는?

지금까지 트위터를 사용하는 방법과 그 문화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보았다. 이렇게 자세히 소개한 이유는 해외에서는 이미 작년 연말 부터 주류 서비스로 편입되고 있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작년 8월 Twitter와 FriendFeed 이야기라는 글을 적을 때만 해도 앞날이 그리 순탄해 보이지 않았지만 올해 접어들고 그 성장세는 눈부시다. 페이스북이 마이스페이스를 꺽은 것 보다 3개월 만에 세배의 성장을 이루어낸 트위터가 더 놀라울 정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다중 SNS와 멀티 정보 채널을 틈새로 잘 나갈것 같았던 FriendFeed가 주춤하고 있다. 그 이유는 FriendFeed가 하던 기능을 최근 페이스북이 그대로 채용했기 때문이다. (얼마 전 페이스북의 초기 화면 개편은 FriendFeed와 Twitter를 섞어 놓은 것이다.)

Twitter의 실시간 메시징 기능은 독보적이지만 충성율이 30%미만이기 때문에 성장세가 계속 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사용자가 트위터를 하고 싶어 들어왔더라도 낯선 문화와 분위기 때문에 계속 남아 있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초기 문화를 공유하는 것… 그것이 Mass로 접어든 트위터의 성패를 가름하지 않을까 싶다.

아직까지는 국내 트위터 사용자가 많지 않고 주로 IT 업계에 있는 분들 위주로 쓰다 보니 일반 사용자가 적은 편이다. 이 중 무선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푹 빠지신 드림위즈 이찬진 대표의 경우 가장 인기있는 편이다.

물론 원더걸스의 멤버들(소희) 처럼 해외 진출을 염두해 두고 트위터 계정을 만들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사람 냄새나지 않으니 하나 마나인 대표적인 경우다. (페이스북의 소녀시대 윤아도 마찬가지지만…) 트위터를 하는 이유는 ‘소통’을 위한 것이지 다른 목적이 있다면 계속 사용하기는 힘들것이다.

국내에도 미투데이 같은 훌륭한 소셜 메시징 서비스가 있지만 글로벌 서비스를 체득한다는 것 그 문화를 체험한다는 것 그 자체로만으로도 Twitter를 써 볼만하지 않을까?

더 읽어볼 글들

p.s. 제 트윗 주소는 http://twitter.com/channyun 입니다!

여러분의 생각

  1. 구루의 세상사는이야기

    작년말에 Time 지가 선정한 \”The Top 10 of Everything 2008\” 중에서
    Buzzword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Buzzword : 기술 분야에서 유래된 단어나 표현이 많이 쓰임으로 인해서 일반에 유행하게 된 것을 의미하는데, 여기선 그냥 유행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

    Change : 오바마의 선거캠페인에서
    Bailout : 경제불황과 구제금융
    Hockey Mom : Sarah Palin 의 연설문에..

  2. Content&Marketing Blog

    밀리언 Follower 트위터, 애스턴 쿠쳐 지난주 소셜미디어 핫 뉴스는 트렌드 마이크로 블로깅 플랫폼인 트위터twitter에서의 밀리언 팔로우어 뉴스다. 주인공은 애스턴 쿠쳐Ashton Kutcher로 그는 영화 배우 데미 무어Demi Moore의 남편으로 트위터홀릭으로 알려져 있다.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 쇼에 트위터 소개와 함께 애스턴 쿠쳐와의 인터뷰 내용도 나온다. 100만 Follower는 상상하기도 힘들다. 2..

  3. T Stories from Yalgee

    주변에 Twitter를 해보라고 여기 저기 권유를 하고 다닌다. 특별한 이유는 없이 이 재미나고 참신한 녀석을 주변에 권하고 싶은 마음 뿐이다. “Twitter좀 하지?” 그들의 첫번째 대답은? “그게 모예요~” 자 그것에 대한 답이다. 한글자막이 있긴 하지만 15%정도 밖에 안되어있다고 한다. 이것은 twitter.com홈페이지에 있는 동영상인데 못보고 지나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자.. 이제 Twitter좀 하지? 오른쪽 사이드바에도 있지만..

  4. ssemi's me2DAY

    트위터의 모든 것

  5. 어쿠스틱 마인드

    트위터를 쓰다 보니 트위터가 이렇구나 하는 걸 어렴풋이 느끼고 있습니다. 기존 형태의 서비스 (게시판, 메일, 메신저, 블로그, 다른 마이크로블로그)들과의 차이점을 (장점 위주로) 떠오르는 대로 적어보았습니다.서비스에 막 가입하고서도 외롭지 않다 – 아무나 무작정 따라가면 (follow) 된다원하기만 하면 버락 오바마도 따라갈 수 있습니다.트위터에서는 사람들끼리 연결되는 방식이 허가방식이 아닙니다.그냥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아무나 잡고 follow…

  6. iPod Art

    아이팟터치, 아이폰 추천어플 – 트위터[twitter] 관련 프로그램 트위터 (twitter)는 마이크로 블로깅(미니 블로그)을 겸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입니다. 한국의 미투데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브라우징을 하다가 좋은 정보를 발견한다거나, 그냥 나의 일상을 적어나간다거나, 용도는 개인에 따라 다양한데, 트위터를 시작하면 어떤 한사람은 따라 가야 시작이 됩니다. 나의 관심분야를 포스팅 하는사람들을 따라 다니면 되겠죠. 점점 나를 따라오는 사람들도..

  7. iPod Art

    iPodTouch 트위터 클라이언트 Nambu 카테고리: 소셜네트워킹 셀러: The Nambu Network, Inc. 버전: 1.02 가격: 무료 (프리웨어) 용량: 1.0 MB 사양: 펌웨어 2.0이상의 아이팟터치와 아이폰 아이튠즈 App 스토어 다운로드 개발자 사이트와 지원 Nambu 는 트위터 Twitter, 프렌드피드 FriendFeed, 핑에프엠 Ping.fm 과 pic.im / tr.im 등을 지원하는 클라이언트 입니다. 사용하는 서비스..

  8. bluedrim's me2DAY

    요즘은 트위터도 사용중…Twitter의 모든 것

  9. spbear's me2DAY

    twitter에 대해서 잘 정리된 글. SNS는 의사 소통의 수단이다. 어떤 것을 소통할지는 개개인들이 생각해야 하는 것이겠지.

  10. 윤귀의 우주속 티끌

    페이스북과 함께 세계적인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서비스인 트위터(마이크로 블로그라고도 불리죠). 단문메세지로 소셜네트워킹을 하는 대표적인 서비스이죠. 챠니님의 블로그에서 트위터 관련글을 보고 생각나서 저도 트위터와 관련한 글을 올리게 되네요. Channy’s Blog – 트위터의 모든 것(입문자용) 실제로 시작한지는 이제 2주? 3주가량 되는걸로 기억합니다. 여기저기서 트위터, 트위터거리는데다가 얼마전에는 빅뱅이론에서..

  11. hanhhhst's me2DAY

    트위터 한번 써볼까.. 트위터(Twitter)의 모든 것

  12. seoulrain's me2DAY

    트위터(Twitter) 문화와 사용법 정리 — Channy’s

  13. Audio News

    Twitter라는 새로운 개념의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작년, 오바마와 오프라윈프리가 이것을 사용하면서 하반기부터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데요,아직 오래 되지않아서 확실한 개념이 머릿속에 정리되지는 않았지만 쉽게 말해서 간단한 일기정도로 생각 하면 될것 같습니다.apple에서 twitter를 천문학적인 금액을 제시하면서 인수계획을 밝혔다고 하는데요(루머일수도 있습니다), twitter사에서는 비슷한 시기에 회사를 매각할 계획이 전혀 없다는 …

  14. STING's Note™

    친구를 맺을 필요도 없고, 그냥 단문으로 자기 생각을 여러명에게 공유하면서 라이프 스트리밍으로 즐기는 twitter가 대세이다. 웹에서 보더라도 심플 그자체이다. 만약에 이런서비스를 한국에서 했더라면 어땠을까? 이게 뭐야 서비스를 만들다가 말았나? 비교해보건데 한국에서의 서비스는 자기완결형 형태의 서비스가 많다. 이건 서비스 제공업자가 원하는 형태의 서비스이고 사용자들은 가볍게  즐기는 weak tie 형태의 서비스를 원할지도…

  15. kmong's me2DAY

    미투데이의 원조?격인 미국의 twitter.com 에 대한 블로그

  16. jukun's me2DAY

    나 말이야 ~~ twitter 한 번 써볼까?

  17. Homo Ludens

    저는 3월 17일부터 트위터를 시작해서 이제 사용한지 2달 반정도 되었네요. 그리 긴 기간은 아닙니다만, 요새 트위터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꽤 있어서 몇가지 매너들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내용들은 ‘필수’는 아닙니다만, 지켜주신다면 센스있는 트위터유저가 될 수 있을겁니다:) 1.트위터 사용 전에 다른분들의 사용법 읽기 트위터에 대해 다른분들이 아주 잘~ 써주신 사용법들이 있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신다면 적응이 빠를겁니다+_+ 트위터..

  18. viviDynamiC studiO

    요즘 토씨에 완젼 맛들려 있는데, 블로거 시국선언 때문에 트위터 개시했다. 토씨랑 트위터 연동만 성공하면 완벽한데 ㅠㅠㅠㅠ 쨋든. 오늘은 트위터 정복해야지!! 좋은글 감사.

  19. hyperutopian's me2DAY

    Twitter 사용법 설명 => 트위터도 한번 써봐? 연아도 쓴다던데…

  20. .way to L!ah;

    펼쳐두기.. 트위터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Twitter 영리적 예 종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마이크로 블로깅 등록 필요 사용 언어 영어 소유자 Twitter, Inc. 제작자 Obvious, LLC[1] 시작일 2006년 7월 13일 트위터(twitter)는 무료 소셜 네트워킹 겸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이다. 사용자들은 단문 메시지 서비스, 인스턴트 메신저, 이메일 등을 통해 “트위트”(140바이트 한도 내의 문자, 다른 말로 업데이트..

  21. Gentle Rain..

    트위터가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http://channy.tistory.com/352 참조하세용!!

  22. 소프트웨어에 날개를 달자.

    트위터가 어떻게 개발되었을 까? 아래는 타임지에 실린 트위터의 기사이다. 타임지에서 트위터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 것인가 에 대한 기사를 실었다. 이처럼 현재 트위터같은 실시간 웹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맥장비에는 Twitterrific 을 설치하고 윈도우의 FireFoX에는 Twitter Extension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트위터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23. enteractivity by ecarus

    오랜만에 Social Network에 대한 글 한 편 올립니다. Twittwer에 대한 생각인데요, 이 편에서는 한국과 해외의 차이에 대해, 그리고 다음 편에서는 Twitter의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소견을 올리겠습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지 않지만, Twitter는 분명 SNS 부문의 핫 트렌드죠. 이제는 Twitterverse라는 그림까지 등장했습니다. (위 그림의 원본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우선,저도 Twi..

  24. gilbird's me2DAY

    트위터란 이런것!- 전세계인과 재잘거려 봅시다 ^^

  25. 524carrot's me2DAY

    @morty701 이 포스트를 한번 보세요 ㅎ http://channy.tistory.com/352

  26. 얼음송곳의 소통창구

    트위터 한국상륙! 은 훼이크고, 원래 서비스 되던건데 김연아 양이 트위터에 관심뽐뿌질을 하게 만든건 사실인듯!트위터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하자면, 트위터는 우리나라의 Me2day 와 같은 SNS 즉 Social Network Service 즉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 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위 이미지는 연아양의 트위터 캡춰화면입니다. 벌써 2만2천명이 넘는 사람이 연아양을 Follow 하고 있는것을 볼수 있습…

  27. 바그네리안 김원철의 음악 이야기

    TwitterFox에서 ‘RT’를 ‘펌’으로 바꾸기 트위터질하면서 웃긴 게 ‘펌’으로 해도 될 걸 굳이 ‘RT’를 쓰게 되더란 말이지요. RT가 무슨 시스템 명령어도 아닌 듯하니 굳이 그럴 필요 없는 듯합니다. 그런데 트위터 클라이언트에서 펌질 버튼 누르면 “RT: ” 이렇게 나오더란 말이에요. 그래서 이거 어떻게 바꿀 수 없을까 하다가 꾀를 내었습니다. 제가 프로그래밍 할 줄은 모르지만 이런 꼼수를 부릴 줄은 압니다. 에헴~ 아래 내용은 불여우에서..

  28. 관심꺼리.log

    Twitter Home의 Search 기능 Twitter Home페이지의 오른쪽 사이드 메뉴에 보면 Search기능이 있는데 예전에는 한글 검색이 안되었었는데 최근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한글 검색이 되는 것을 발견했다. 한글 검색이 안돼던 불편함이 해소되는 순간죠. 그런데 해쉬태그를 통한 검색은 안되더라고요. 많이 아쉬운 부분인데, 언젠가 지원하는 날이 있으리라 믿습니다. 한국인 트위터가 많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여기서 트위터 팁 하나!! 자주..

  29. Be the best today!

    마이크로 블로그의 세계 “Twitter” 작년 ChangeON 세미나였다. 그냥 무심코 가입해놓았던 me2day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컨퍼런스 사람들과 느낌이 공유되는거 보고 엄청 신기했었다. 근데, 주변인들이 별 관심이 없어서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한 나의 관심도 시들해졌었다. 그러던 중, “이란 부정 선거”로 폭동이 일고 폭동 사태를 막으려는 이란 정부와 세계에 알리려는 민중들의 실시간 중계에 Twitter 가 아주 큰 역할을 한다기에 다시금 마이..

  30. flogsta's me2DAY

    트위터(Twitter)의 모든 것 – Channy’s Blog 미투데이와 트위터가 비슷한 것 같은데…. 영어로 대화한다는 것만 다른가?

  31. nemonandes' me2DAY

    ezonepd님 본인을 follow한 사람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channyun님 님이 정리하신 건데, 트위터에 대해 잘 정리된 것 같아요. http://bit.ly/m1l9

  32. vicious' me2DAY

    Welcome_님 첨하는 분들이 트윗에서 팔로워와 팔로잉 의 연결고리를 이해하기가 좀 어렵더라구요. 저도 그랬오요 링크된 문서로 이해하시는게 빠르실것 같네요. ☞ http://3.ly/jtk

  33. Auxo의 마이크로트렌드

    이것저것봐도 한번에 이해하기 힘드셨죠? 트위터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부터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트위터 메뉴얼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깊이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궁금한점 있으시면 덧글에 남겨주세요. 빠짐없이 꼼꼼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맘에 드신다면 공감 한 번 눌러주시구요^^

    1. 트위터(twitter)란?

  34. mooo.org

    요즘 국내에서도 트위터에 대한 소개가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고, 인기가 날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위터는 영어권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국내 사용자가 트위터를 처음 사용할…

  35. amakusa's me2DAY

    여기 참고해보삼…. http://channy.tistory.com/352 RT hjahn님: haohmaru님 흠;; 그리고 뒤에 RT 라고 붙이는 이유는?

  36. 트위터팁 (Twitter Tips)

    트위터(Twitter)란? Twitter is a service for friends, family, and co–workers to communicate and stay connected through the exchange of quick, frequent answers to one simple question: What are you doing? 트위터란 친구, 가족, 직장동료 등과의 간단한 질의응답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또는 지속적인 연락을 취..

  37. jhill

    http://blog.creation.net/trackback/352

    잘 정리가 되어있네요~

    아니면 드림위즈 이찬진님의 블로그에도 쉽게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http://blog.dreamwiz.com/chanjin

  38. 위대한 희망을 팔자

    http://channy.tistory.com/352

  39. 1000개의 책과 영화와 공원과 축구와 수영과 전시와 음악과 사진과 만화와 맛집과 야구와 애플과 쇼핑과 여행과 뉴스와 팝툰과 라이딩과 인터넷과 리스트와 텔레비전과 애니메이션에 관하여…

    http://twitter.com/jueves 트위터의 재미에 빠져 들었다 트위터의 세계로 오세요! 아이폰이 있다면 더 좋을 텐데 쩝! – 트위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아래 포스트 정독하세요 http://blog.creation.net/352

  40. jongs' me2DAY

    트위터의 모든것 업무 때문에 트위터 계정도 만들어야게따~

  41. kueilove's weblog

    몇일 전 me2DAY에 흥미있는 인터넷 기사를 Link 하려다 상당히 불쾌한 경험을 하였다. 실제 내가 작성한 게시글이 150자가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반복해서 입력이 가능한 최대 글자수를 초과했다는 에러가 표시되고 있었다. 실제 27자를 더 입력할 수 있으나 본문이 66자가 초과되었다는 오류 문구가…

  42. nhuk is kuhn

    누가 트위터를 연결해 둔 것을 보고 보고 직접 HTML 소스를 수정하려다가 기존의 기능들로 붙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다음의 과정으로 제 블로그 우측 사이드바에 위치한 트위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0. 시작 1. 우측의 트위터 연결을하기 위해서 일단 링크(Get Widget)을 클릭합니다. 2. http://twitter.com/widgets 화면을 보시면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My Website 는 평범한 2D 트위터 링크이고 제가 사용..

  43. Nutz의 나른한 오전

    요즘 재미가 푹 들린.. (아직 시작 단계인..) 트위터.. 아이티 관련 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보면 다들 트윗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트윗이란 뭘까? 트위터란.. 모바일 혹은 웹에서 간단한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일종의 작은 블로그… 또는 생각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특이한 점은.. 간단한 메모 내용을 자신의 트윗터에 트위트(포스트)하면… 이것을 팔로잉(RSS구독과 같이..) 한 트위터들에게 이것이 전송 되는 것이다…

  44.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140자 내외의 단문을 보낼 수 있는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인 트위터는 개방형 네트워크를 통해 신청과 허락 없이 (Follower – Follow) 관계로 연결되어 무한 확산 가능한 장점으로 특별한 수익모델없이 올해 1600%이상이 성장을 기록하는 괴력을 발휘했다. PC가 아닌 휴대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올릴 수 있어 그 확산이 더욱 빠르고, 관심사를 기반으로 특정 분야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문가 집단이 많..

  45. haawoo's me2DAY

    RT Lawyer_KOREA님: 트위터 초보님 써비스! 트위터 완벽활용 http://is.gd/5xDKj 약어 http://bit.ly/QK2TR 모든것 http://bit.ly/OtEqZ 입문서 http://bit.ly/Fhs7s

  46. wisentlee's me2DAY

    Zzaayo님 http://bit.ly/Wf8g6 트윗 시작할 때 여기를 참고하도록!!

  47. wisentlee's me2DAY

    Iminluvwichoo님 http://bit.ly/Wf8g6 트윗 시작할 때 여기를 참고하세요~ ~ ^^

  48. 하울의 움직이는 블로그 시즌2

    팔로잉하는 사람들중에서 추천하고 싶거나 새로 트위터에 가입한 분을 소개하고 싶을때 아래와 같이 해주세요! 1. 트위터 아이디로 로그인하기 티버디는 별도의 회원가입없이 트위터 아이디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상단메뉴에서 로그인을 누르면 아래 트위터 인증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트위터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시고 Allow를 클릭해주세요. 이미 트위터에 로그인된 상태일때는 아래 화면에서 Allow를 클릭해주세요. 2. 친구소개하기 상단메뉴중 친구소개하기를 누르..

  49. roaddogg86's me2DAY

    트위터 팔로윙 기피유형 10가지 읽고 빵~터져버림 (자칭 전문가님과 기업트위터 ㅎㅎ) -> http://j.mp/8DsskQ

  50. future nomad

    어제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트위터 편을 봤다. 난 EBS 영화 간디 보느라 본방 사수는 못했고 인터넷으로 봤다. 실시간 사건 보도는 물론 실시간 검색까지, 방송 보면서 트위터의 힘을 새삼 느꼈다. (물론 트위터 실시간 검색은 아무나 할 수 있는건 아님. 팔로워(구독자)가 적어도 천명은 넘어야 가능.) 몇몇 아는 분들도 나와서 반가웠다. 근데 방송 내용은 아무래도 나처럼 트위터를 어느 정도 접해 본 사람들이 더 공감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트위터를..

  51. 바닷가에서 놀자!!

    2009년 하반기에 트위터를 이용해서 기관홍보(?)를 할 방법이 없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것저것 찾아 보다가 이게 홍보용으로 적합/부적합 하다는 생각보다는 업무로 트위터를 사용할 경우 일(?)에 대한 부담이 너무 크다는 결론을 내렸기에 보류를 했다. 그러다가 최근 같이 근무하는 직원들의 요청으로 진짜 홍보용으로 트위터를 사용할 경우 를 가정해서 장/단점 등을 알아볼 목적으로 필요한 정보가 어디 없을까 하고 여기저기를 뒤적거려 보았다. 먼저 트위터의..

  52. 꽃집오빠

    얼마전에 인터넷을 하면서, 트위터안에서 선거법 위반에 관한 조사를 한다는 글을 읽었다. 아니? 겨우 리플정도의 글을 적을수 있는 정작 150 자로 사람들의 생각을 교류하는곳이 선거에 활용되고 그것을 꼭 법으로 다스려야 하는지에 대한 초딩적? 의구심이 들었다. 물론 트위터에 접속해서 각종 정치인들의 활동과 그들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팔로우 하다보면, 정말 별의 별 이야기들이 다 오고간다. 다분히 오해를 일으킬고 있고, 거짓정보를 유포할수 있는것은 사..

  53. 정익

    정말 거의 모든 걸 정리해 주셨네요.

  54. handmania's me2DAY

    트위터(Twitter)의 모든 것 http://blog.creation.net/352

  55. pannella's me2DAY

    트위터(Twitter)의 모든 것 – Channy’s Blog http://tinyurl.com/ry7vsa

  56. ★ Link's Another Side & Story

    트위터 제대로 활용하려면 이래야 하지 않을까…/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트위터의 소셜화, who to follow (추천 팔로윙) 기능 추가 트위터가 점점 영리해 지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트위터가 활성화 되면서 Follow기능을 통해 친구들의 근황을 손쉽게 체크하고, 자신의 의견과 경험을 실시간으로 지인들에게 알리는 트위터리안(트위터를 즐기는 사람들) 또한 많이 증가하고 있군요 ^^; 사실 트위터의 가장 큰 장점은 작은 네트워크에 불과한 나의 친..

  57. funnyplan.com

    국내외 SNS 방문자수, 페이지뷰 1년간 추이 비교 (제공: 메트릭스 metrix.co.kr) 트위터, 페이스북 등 해외 SNS의 방문자수는 전년 동기 대비 6배 이상 급증 반면, 미투데이 등 국내 SNS의 방문자수는 소폭 증가에 그쳐 페이스북은 2009년 9월 98만 명이던 방문자수가 2010년 9월에는 738만 명으로 650% 증가하였고, 페이지뷰는 그 보다 더 큰 15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 역시 2009년 9월, 138만 명이…

  58.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안녕하세요? 하남이의 영어사랑방입니다. 팔로워가 많으신 분들 보니까 Twitter Badge를 적절히 블로그에 달아서 편리하게 쉽게 팔로잉에 가능하도록 했더군요. 저도 오늘 아래 그림의 오른쪽과 같은 배지를 달았습니다. 오늘은 Twitter Badge 다는 방법을 공부해보겠습니다. 트위터 팔로우배지 블로그에 장착하는 순서 1. 먼저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이동해야합니다. http://www.go2web20.net/twitterfollowbad..

  1. 처음 입문하는 분들에겐 유용한 정보일듯요 ^_^

  2. 우와 대단한 정보입니다. 좀 어렵긴 하지만 대강 서비스의 감을 잡았습니다. 계속 좋은 정보 부탁드려요^^

  3. 깔끔하게 정리해 주셨네요 🙂
    제가 쓴 트위터소개글에도 링크 달아놓겠습니다.

  4.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처음 사용할 때 RT가 무슨 뜻인지 몰라 정말 여러 가지로 유추를 했었는데요.. ^^ 이제 조금 익숙해지는 듯합니다.

  5. 잘 읽었습니다~
    참고로, 우리 회사 사람들 중에는 pidgin-microblog 플러그인을 통해 pidgin 메신저에서 트위터를 하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

  6. 트위터 잘 정리해 주셨네요..

    트랙백도 함께 남기고 갑니다.

  7. 설명 잘 읽었습니다. 🙂
    그나저나 일반 사람이 쓰기에는 아직도 설명이 조금 어려운 듯 한데요.. ^^

  8. 아..너무너무 유익했습니다. 감사드려요~^^

  9. 한방에 이해되는 좋은 포스팅이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요새 트윗에 빠지기 시작했는데~ ^^

  10. 너무 유익해서 제 블로그에 이 포스트 소개를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좀 익숙해졌으면 좋겠네요.

  11.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12. 트위터에서 보고 방문 했습니다. 알기 쉽게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 아이팟터치 관련 트위터 어플 리뷰를 트랙백 하고 갑니다~

  13. 차니님 검색은 이제 별도의 페이지 없이 트위터 자체에서도 되잖아요~~ ^^

  14. 와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트위터하면서 항상 @나 RT 같은 기호들이 무슨 의미인가 싶었는데 그렇게 사용하는 거였군요 ㅎㅎㅎㅎ

  15. 가장 쉬운 트위터가 쓰기엔 왜 어려울까요? 친구가 없어서 그런건지..ㅎㅎ

  16. 트위터로 아는 분들을 많이 만나보니 서로 연결이 되어 좋네요.

  17. 오, 이제까지 RT는 “Reply to”의 약자로 쓰이는줄 알았는데, Retweet였군요. 흠흠

  18. “국내에서도 트위터(Twitter) 사용자가 조금씩 늘고 있다. 트위터는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 플랫폼일 뿐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문화적 요소가 상당히 많다. 해외 사용자가 대다수인데다 이런 자유도 높은 서비스에 익슥하기 쉽지 않다.”

    오타가 있어서요^^. 익슥 –> 익숙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요새 트위터 시작하고 있었거든요^^
    건강하시구요^^ 지형태드림(GPD)

  19. 궁금했던 내용, 감사합니다~

  20. 트위터가 정말 궁금했었는데, 잘 읽었습니다.

  21. 판도라tv 창립멤버였던 노양래라고 합니다. 가끔 차니님의 글을.. 검색을 통해 보러오곤 하는데요. 오늘 글이 제가 현재 고민하는 것과 같은 업계의 리뷰라 반갑네요. 동영상UCC가 슬슬 지겨워져서 최근 다른회사로 와서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고민중인데요. 한국형 트위터 설계중입니다. 3년전 mo서비스를 진행하면서, 그 특징을 읽었지요. 전 서비스란.. 그렇게 생각해요. 이론이나 특별한 철학이 아닌. 즐기는 것이라는.. 서비스를 크게 하나 키우고 나니, 그런 교훈을 주더군요. 서비스는 분석불가능의 것이라고 생각해요. 10여년전 우린 휴대폰 없이도 살아으니깐요.

  22. 처음 읽을 땐 무슨 말인지도 잘 몰랐는데, 실제 트위터가 되고나서 읽으니 좀 더 알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3. 저도 우연히 가입하게 되었는데 사용방법을 보고 나니 이제야
    이해가 잘 되는군요^^ 앞으로도 열심히 사용해야겠어요^^
    고맙습니다^^

  24. 트위터 개념 잡기에 최고네요~ 기다리던 글입니다~ ^^

  25. 정말 정리가 잘되어 있군요. 잘읽고 갑니다.

  26. 트위터가 뭔지 궁금하던차에 아는분계서 링크걸어주셔서 왔는데
    참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많은 도움 됬습니다~ XD

  27. 트윗질 초보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링크 걸고 갈게요. ㅅㅅ

  28. 이쯤되면 나타나는 지나가다…입니다. 제가 들렀으니 이 글이 나름대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요새 부쩍 트위터 관련 글들이 여러 블로그에 많이 오르는데, 제가 본 바 개중 좋은 정보를 잘 정리했다는 점에서 가장 훌륭한 글 같습니다.

    요새 IT 관련글들 중, 제목만 번지르르하고 사진 한 두장에 단신 몇줄로 사람 허탈하게 하는 글들이 많아, 좋은 글을 보고 반가운 마음에 댓글을 답니다.

    그럼 이만 계속 가던 길 가겠습니다.. ㅎㅎ

  29.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30. 트위터 초보에게 정말 유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31. 성공할까? 2009 5월 27 9:43 오후

    도저히 로딩이 너무 느려서 못하겠던데요;;

  32. 트위티를 하지 않고 봤을 때랑 일단 Following 하고 나서 이 글을 다시 보니 완전 다르게 다가오네요. 일반적인 인터넷 유저들은 트위티 개념이 확실히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33. 잘 읽고 구독신청하구 갑니다~ 그냥 일반인인데 소셜웹 무한한 가능성이 느껴지네요 그만큼 복잡하기도 하지만~ ^^

  34. 궁금해서 여기 저기 검색해봤는데,
    제일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듯하네요.
    트위터를 할까, 미투데이를 할까 고민해봐야겠습니다.

  35. 트위터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서 모든게 혼란스러웠는데, 좀 감이 잡혀가네요.
    감사합니다.

  36. 우와 감사합니다. 그런데요 만약 트위터를 탈퇴 하고 싶으면ㅇ
    어떻게 하면 되나요? 영어를 몰라서요 ㅠ_ㅠ 꼭 답변 주셨으면 합니다.

  37. http://twitter.com/account/settings
    에서 보시면 맨 아래에 Delete Account가 있습니다. 탈퇴는 신중히…

  38. 오늘 중앙일보에서 보고 검색했더니
    역시나 차니님 블로그에 오게되는군요
    제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EG788
    NO.41에 포스트 캐스팅해갈게요^^
    감사합니다.

  3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그리고… 답글이 답하는 원래의 tweet은 답글 tweet 밑의 “… in reply to 누구누구” 라는 메타 정보에 링크가 걸려 있네요. 물론 Twitter 사이트에서만 확인 가능한 것 같습니다.

    Mac과 iPhone에서 상당히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Tweetie 도 소개해 주시면 감사 ^^;;

  40. 큰물결을 이룰태세입니다.
    언제나 도전은 흥미진진합니다.

  4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트위터 2일차라 모든 게 어눌어눌..

    이후 도움이 되고자 링크 떼어갑니다. 감사드려요!!

  42. 핸드폰으로 문자가 오게 하는 것은 어떻게 하나요? 한국은 안되나요?

  43. 조은정보 감사합니다… 나도 해봐야지.. ^^

  44. 트위터, 트위터, 이름만 무성하게 듣고 뭔가 싶어 궁금했는데,,, 일목요연하게 서비스와 기능들을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도 가입은 해 놓았던 것 같은데… 백문이불여일행이라… 한번 직접 써 봐야겠네요…

  45. 트위터 어제 티스토리를통해 글보내기 설정해뒀는데.. 한글은 볼수 없는건가요? 온통 영어라 뭐가 뭔지-ㅅ-;; 그래도 차니님 글보고 조금은 이해가 가는것 같기도 합니다..

  46. 잘보고가오ㅡㅋ저는 오즈로하는데 불편하네요ㅜㅜㅋ우리나라도ㅡ모바일서비스안될 라나ㅋ;

  47. 정말 잘 읽고 갑니다. 혹시 트위터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중 한글이 지원되는 것이 있는지 아시나요?

  48. 어떤내용을 쓰는지 궁금합니다

  49. 음 트위터 검색하다가 체리님블로그로 왔네요..아 비로그인으로 했지만 미공원입니다^^음…그러고보니 미투데이도 트위터 류인것같습니다.이미 미투데이를 가지고있는 저로써는 굳이 안만들어도 될듯..
    미투데이를가지고는 있지만 실상 어떻게 활용할지 ..아직도 감이안오네요..음..일단 저작권법적으로 (한국에 환경상)그리 크지못할듯 ..미국에서나 큰것뿐이지 한국에선 아마 못클듯 하네요..미투데이도 네이버회사인hnk?던가 ㅡㅡ!아무튼 그곳으로 합병된듯 한데..(아닌가?)
    아무튼 좀 ..만약 차후에 지금현상황에 블로그(카페 클럽류에 커뮤니티형식에 컨텐츠)가 구식이되어 트위터류가 대세로 된다면..그땐 한번 생각해볼수도..^^

  50. 헛 비로그인으로 쓰는 줄알았는데 로그인했었군요..아 ~벌서 치매기운이
    ㅠㅠ

  51. 솔직히 읽어봐도잘모르겠어요ㅠㅠ
    앞으로 나아가야 할길이 멀게만 느껴지지만
    빠이띵!!!!

  52. 아이폰이 아니면 휴대폰으로 글을 올릴 수 없는 건가요??
    인터넷에 나라 코드를 넣고 휴대폰 번호를 넣으라고 하는데 도통 어떻게 하는지 ㅠㅠ

  53. 안녕하세요^^ @channyun님 …저는 @kangkun 입니당… 팔로잉했는데 보셨는지^^

    요즘 제가 기획하고 있는 것이 트위터 100명을 모아서 트윗터 100가지 이야기 (가칭) 라는 책을 기획하고 사람들을 모으고 있는 중인데요^^

    함께 참여하시지 않으시겠어요?
    (부담없이 한분당 한주제를 가지고 두페이지 쓰구욤…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한 페이지 포스팅 같은 ㅎㅎㅎ)

    석찬님이 써주신 이 포스트를 책에 맨 처음에 넣으면 너무 좋을 듯 하네욤!

    http://twbk.vcorea.kr

  54. 앗! 작년 가을에 E모여대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강의때 시험기간에 특강하셨던 분. 안녕하세요~ 너무 반갑네요^^ 내용에 김성훈교수님도 보이고~ 아.. 근데 트위터.. 처음봐서인지 뭐가뭔지 모르겠네요ㅠ

  55. 아직까지는 어려운부분도…..
    트위터 하니 왠지모르게 훼미리마트에 과자가 생각이 나는듯..

  56. 한결 보기 좋게 정리해 놓으셨네요.^^*
    트윝 초보자를 위한 포스트로 널리 알려야 할 의무가 생긴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57. 저도 이제막 시작하려고 하는데 자세한 설명 잘 보고 갑니다.

  58. 여기에 엠조인넷의 전자명함을 접못한다면 따봉이겠네요

  59. 와우~ ㅋㅋ ^^ 오늘도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트위터 사용법을 배우고 갑니다~ 자주 들려야 겠어요..ㅋㅋ 제가 궁금해 했던 부분을 딱 집어 이야기 해주시니 감사감사죠^^ ㅋ 좋은 하루 되시길~

  60. 트위터에 대해서 많은 것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많이 배우고 갑니다

  61. 트위터에 가입하려면 어떡하면 되요? 전지금 아이팟을 하고 있거든요.

  62.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가요.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고 모를 때마다 찾아보고있어요.

  63. 잘보고 갑니다~!

  64. 정말 유익했읍니다.

  65. 너무나 좋은팁 잘보고갑니다ㅎㅎ
    링크주소줄이는게 궁금했었는데 여기있었네요!

  6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67. 역시 차니님이시네요.. 이 글 트위터 소개하는 대표 포스팅이 될 듯..

  68.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트위터 시작하려는데 많은 도움이 됐어요…^^

  69. 초보 트위터들에게 트위터란 무었인가를 알려주는 글이어서 도움이 됩니다.

  70. 음 좋은 정보네요^^ 스크랩좀 해갈게요~

  71. 트위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게된것 같아요.

  72. 트윗 초짜인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73. 내용은 좋은데 구글의 광고가 성인광고입니다… 흠…

  74. 트위터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네요. 감사합니다.

  75. 비밀번호가 기억이안나서요 어떻게해야되나요?

  76. 감솨~ 잘 배워갑니다~
    그리고 글은 복사 좀 해갈께요 ^^;;

  77. 영어로 아직두 해메고 있는중 어렵네요…
    이걸 왜 한국식으로 프로그램을 못 바꿔는걸까요???
    사서 해보지 안으면 백문이불여일견 일것 같아요.

  78. 뭔지 모르겠네요.
    처음은 설명이 자세히 하는 것 같더니 뒤로 갈수록 용두사미로 끝나네요.
    아는 사람이야 잘 알겠지만 가입방법 뒷부분부터 무슨소린지???

  79. 탁트인이마 2010 10월 22 10:28 오전

    막상 계정을 만들긴 만들었는데 그 다음부턴 어떻게 해야할지..ㅜㅜ잘 모르겠어요

  80. 트위터는 가입만 하고 귀찮고 일도 바빠서 잘 안썼더니 사용방법을 잘 몰랐는데요, 너무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새 어플리가 나올때마다 따라잡기도 벅차네요. 포토샵도 왜이리 버전업이 자주 되는지…또 책사서 새기능 뒤져봐야 할판…한숨

  81. 트위터에 대해서 잘 정리해주셨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82.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83.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감사 합니다~~~

  84. 트위트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으니 좋네요.내가 쓴 담소를 여럿이 볼 수 있다는 장점까지…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