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Twitter)의 모든 것

실시간 메시징과 웹을 결합한 트위터(Twitter)의 인기가 하루하루 높아지고 있다.

Twitter 사용자들이 뉴스 특종을 잡은 화면이 CNN에 나오는가 하면 버락 오바마, 오프라 윈프리 같은 유명인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작년 하반기 이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트위터(Twitter) 사용자가 조금씩 늘고 있다. 트위터는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 플랫폼일 뿐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문화적 요소가 상당히 많다. 해외 사용자가 대다수인데다 이런 자유도 높은 서비스에 익숙하기 쉽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글은 Twitter RT, OH, Hash Tags & More – My FAQ에 있는 것을 요약하고 살을 덧붙인 것이다. 트위터를 처음 쓰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1. 기본적인 제공 기능

1.1 이야기 듣기(Following)
트위터에서는 친구라는 개념이 없다. 어떤 사람을 내 목록에 추가하고 그 사람의 ‘이야기 듣기’만 존재 한다. 따라서 블로그의 구독 처럼 Following이라는 행위는 다른 소셜 네트웍 서비스 처럼 양방향일 필요는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ollowing 버튼만 누르면 친구들의 이야기가 내 첫화면에 시간순으로 배열 되는 것이다. 유명인이나 대가의 트위터를 구독함으로서 엿듣기가 가능해 지는 것이다.

@channyun을 클릭해서 아이콘 아래의 Follow를 눌러 보면 로그인 상태에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볼 수 있게 된다.

1.2. 답글(Replies, @userid)
어떤 사용자의 메시지에 대해 답글을 달 수 있다. @에 사용자 아이디를 적고 내용을 적으면 해당 사용자의 Replies 페이지에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답글 역시 또 하나의 글로 취급되기 때문에 메시지 처럼 의미 있는 글을 적는것이 좋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헷갈리는 것이 A가 쓴 답글이 B의 어떤 글의 답글인지가 분명히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흔히 글타래(Thread)라고 불리는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A가 B에게 답을 했다면 B의 이야기를 Follow 하지 않으면 왜 그 답글이 나왔는지 알 수가 없다. 답글은 나와 친구의 친구를 이어주는 또 다른 매개체인 셈이다.

1.3. 직접 메시지(Direct Message, DM)
DM은 귓속말 기능이다. 나를 Follow 한 사람에게 보낼 수 있는 것으로 서로 화면에만 나타나게 된다. DM은 약속을 정하거나 비공개해야 할 내용을 전할 때 사용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4. URL 줄임
트위터는 주로 정보 유통 창고로 활용되기 때문에 새소식과 함께 링크 URL을 첨부하게 된다. 140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긴 URL을 짧게 해주는 TinyURL.com이나 Bit.ly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동적으로 TinyURL.com을 이용해서 URL을 짧게 바꾸어 포스팅을 해주기 때문에 걱정없이 긴 URL을 사용해도 된다.

1.5. 검색 기능
트위터에는 원래 검색 기능이 없었는데, Summize라는 스타트업이 실시간으로 검색해 주는 서비스를 했었다. 작년 7월에 트위터가 인수함으로서 search.twitter.com이라는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

안정성이 어느 정도 검증된 탓인지 지난 주 부터는 트렌드 기능과 함께 각 사용자 프로필 하단에 붙기까지 했다. 검색 기능은 특히 내 트윗에 대한 반응을 살피는데도 유용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사용자들끼리 약속

기본 기능외에 사용자들이 자생적으로 만든 여러가지 문화 코드가 존재한다. 이에 대해 트위터에서는 별도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트위터 검색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1.리트윗(RT, ReTweet)
트위터 내에서 Follow하고 있는 다른 이로부터 괜찮은 정보를 얻었다면 그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자신의 친구들에게 알려 줄 수 있다.

이것을 리트윗(ReTweet)이라고 하고 “RT 내 생각 @userid 리트윗 내용”의 형식으로 적는다. 글자 제한이 있으므로 내 생각을 적어도 되고 안적어도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T는 일종의 출처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펌질’이라고 보면 된다. RT를 받는 다는 것은 정보에 대한 공감일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 네트웍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영향력을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2.2. 해쉬 태그(#, Hash Tags)
해쉬 태그는 사람들이 검색하고 따라가기 원하는 주제를 지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애플 제품에 대해 이야기할때 “#apple 내 생각”으로 한다거나 콘퍼런스에서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전달 할 때 “#next09 지금 현장에선…”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위터 검색에서 해쉬 태그를 이용하면 현장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실시간으로 전해 들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특정 제품에 대한 생각을 모니터링 할 수도 있다. hashtags.org에서 그런 트렌드를 볼 수 있다.

해쉬태그 중에서는 #FollowFriday와 같이 금요일에 자신의 추천 사용자를 소개해주는 것도 있고, #TCOT(Top Conservatives On Twitter) 같은 정치적으로 보수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함께 쓰는 독특한 것도 있다.

2.3. 그 밖의 글 작성법

  • 전해들은 말(OH, OverHeard): OH는 트위터의 누군가로 부터 전해들은 말을 적는 것으로 소문이나 혹평 같은 출처를 밝히기 어려운 이야기를 할때 사용한다.
  • 실제로 들은 말(HT, Heart Through) RT와 달리 현실에서 “실제로” 들은 말을 전할때 사용한다.

3. 친구 사귀기

누군가가 자신을 Follow한다고 해서 꼭 그 사람을 Follow할 필요가 없다. 한번 방문해 보고 그 사람이 쓰는 글이 Follow 하면 좋을 사람인지 아닌지 확인한 다음 하면 된다.

특히, 트위터에는 수 만명을 자동으로 Follow 하는 스패머가 존재하는데 이것은 Following하는 사람에 대해 해주어야 한다는 책임감에 기댄 경우이다. 이런 경우 오히려 Block을 하는게 좋다.

3.1 친구 추가 기피 유형들
어떤 친구를 Following할 것인가 말것인가 결정하기는 참 힘들다. 물론 Following했다가 다시 삭제하는 것은 블로그 구독처럼 자유롭다. 하지만, 나중에 관리 비용 등을 고려하면 신중할 필요가 있겠다. (Top 10 Reasons I’m Not Following You On Twitter 참고)

  • 메시지 보호 모드로 되어 있는 경우: 트위터에서는 공개 가능한 이야기를 하는 곳이다. 친구끼리만 볼 수 있는 보호 모드는 사절.
  • 지루한 이야기만 올리는 경우: “What are you doing”이라고 적혀 있다고 해서 “날씨 좋다”, “은행 줄 기네”, “아 지루해” 이런 걸을 쓰면 지루하다.
  • 링크만 계속 날릴 때: 아무리 정보 소통 창구라고 해서 링크만 계속 날리면서 북마크 용도로 쓰는 건 별로.
  • 자기소개에 “마케팅”이나 “전문가”라고 적은 경우: 트위터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거나 자기 영향력을 넓히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피할 필요가 있음.
  • 한주에 한번도 트위트 하지 않는 경우: 트위트에 계정이 있으나 마나 한 사람으로 Follow하고 나면 나중에 관리 오버헤드만 증가.
  • 자기소개를 정확하게 하지 않는 경우: 사실 숨어서 익명으로 이야기하는 사람은 별로다. 지역에 “한국”이라고 적거나, 블로그나 홈페이지 링크도 없는 경우라면 패스.
  • 개인이 아니라 회사인 경우: 특정 회사가 트위터 계정을 만드는 경우가 늘고 있긴 하지만, 개인적인 이야기는 없고 회사 이야기만 있을 때.
  • 천명이 넘는 사람을 Following하고 있을 때: 천명이 넘는 사람들과 한번에 대화를 하는 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런 아이디는 사람이 아니라 기계일 가능성이 높다. (예: @ThinkGeek)
  • 연예인이나 10대 사진을 프로필로 쓸 때:흠?

3.2 친구 추가 우선 유형들
기피 유형을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추천 유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추천 유형은 사실 당연한 경우가 많아서 간단하게 언급해 보고자 한다. (Top 10 Reasons I *AM* Following You 참고)

  •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
  • 멋진 프로필 사진이나 이름을 가진 사람
  • 현실에서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
  • 친구의 와이프나 남편인 경우
  • TwitPic을 통해 흥미로운 사진을 자주 올리는 경우: 글 보다는 사진이 사람들 눈을 끌기에 좋다. TwitPic 사이트에서 사진을 올려 바로 트윗팅 하거나 아이팟터치에서
  • Following 하는 사람의 숫자가 친구 수 보다 많은 경우: 대부분 이런 경우 유명한 사람이거나 오피니언 리더 즉, Big Mouth인 경우가 크다.
  • 내가 아는 다른 사람과 친한 경우
  • 트위터로 블로그 글 쓴 것을 알릴 때
  •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일하는 경우

4. 외부 애플리케이션

트위터에는 다양한 오픈 API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외부 애플리케이션이 매우 많은 편이다. (Top Twitter Tools 참조.)

4.1 무선 애플리케이션
무선 및 WiFi 환경하에서 트위터를 쓰는 사용자가 매우 많기 때문에 가장 많은양을 차지 하는 것이 아이폰/아이팟 터치 혹은 PDA폰에 탑재되는 경우이다.

무선 웹사이트
mobile.twitter.com: 어떤 종류의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무선 애플리케이션

TwitterBerry : 블랙베리에서 사용가능한 애플리케이션
Twobile: 윈도우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 또는 Pocket Twit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 
Echofon 제일 사용하기 편한 아이폰 앱
Tweetdeck PC에서 많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의 아이폰 앱
TwitterFon  가볍고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
Twitterrific  많이 알려져 있으나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

4.2 웹 브라우저 확장 기능
TwitterFox: Firefox용 확장 기능으로 다른 걸 추천할 필요가 없음.
Twitter Opera Widget: 오페라용 위젯.
Safari 140: 사파리용 트위터 플러그인.

4.3 트위터 기반 웹 서비스
TweetMeme: 가장 많은 트윗을 받은 링크를 묶어서 보여준다.
Twistori: I love 같은 많이 사용하는 어구에 대한 답을 보여 준다.
Twitoaster: 가장 액티브한 대화를 묶어 준다.
Qwitter: 누군가가 following을 해제했을때 메일을 보내준다.
SecretTweet: 비밀을 익명으로 트윗해 준다.

이 밖에 Mashable에서 제공하는 Twitter Lists에는 트위터를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베스트 가이드라인이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듯 하다.

5. Twitter의 미래는?

지금까지 트위터를 사용하는 방법과 그 문화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보았다. 이렇게 자세히 소개한 이유는 해외에서는 이미 작년 연말 부터 주류 서비스로 편입되고 있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작년 8월 Twitter와 FriendFeed 이야기라는 글을 적을 때만 해도 앞날이 그리 순탄해 보이지 않았지만 올해 접어들고 그 성장세는 눈부시다. 페이스북이 마이스페이스를 꺽은 것 보다 3개월 만에 세배의 성장을 이루어낸 트위터가 더 놀라울 정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다중 SNS와 멀티 정보 채널을 틈새로 잘 나갈것 같았던 FriendFeed가 주춤하고 있다. 그 이유는 FriendFeed가 하던 기능을 최근 페이스북이 그대로 채용했기 때문이다. (얼마 전 페이스북의 초기 화면 개편은 FriendFeed와 Twitter를 섞어 놓은 것이다.)

Twitter의 실시간 메시징 기능은 독보적이지만 충성율이 30%미만이기 때문에 성장세가 계속 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사용자가 트위터를 하고 싶어 들어왔더라도 낯선 문화와 분위기 때문에 계속 남아 있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초기 문화를 공유하는 것… 그것이 Mass로 접어든 트위터의 성패를 가름하지 않을까 싶다.

아직까지는 국내 트위터 사용자가 많지 않고 주로 IT 업계에 있는 분들 위주로 쓰다 보니 일반 사용자가 적은 편이다. 이 중 무선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푹 빠지신 드림위즈 이찬진 대표의 경우 가장 인기있는 편이다.

물론 원더걸스의 멤버들(소희) 처럼 해외 진출을 염두해 두고 트위터 계정을 만들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사람 냄새나지 않으니 하나 마나인 대표적인 경우다. (페이스북의 소녀시대 윤아도 마찬가지지만…) 트위터를 하는 이유는 ‘소통’을 위한 것이지 다른 목적이 있다면 계속 사용하기는 힘들것이다.

국내에도 미투데이 같은 훌륭한 소셜 메시징 서비스가 있지만 글로벌 서비스를 체득한다는 것 그 문화를 체험한다는 것 그 자체로만으로도 Twitter를 써 볼만하지 않을까?

더 읽어볼 글들

p.s. 제 트윗 주소는 http://twitter.com/channyun 입니다!

여러분의 생각

  1. 처음 입문하는 분들에겐 유용한 정보일듯요 ^_^

  2. 우와 대단한 정보입니다. 좀 어렵긴 하지만 대강 서비스의 감을 잡았습니다. 계속 좋은 정보 부탁드려요^^

  3. 깔끔하게 정리해 주셨네요 🙂
    제가 쓴 트위터소개글에도 링크 달아놓겠습니다.

  4.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처음 사용할 때 RT가 무슨 뜻인지 몰라 정말 여러 가지로 유추를 했었는데요.. ^^ 이제 조금 익숙해지는 듯합니다.

  5. 잘 읽었습니다~
    참고로, 우리 회사 사람들 중에는 pidgin-microblog 플러그인을 통해 pidgin 메신저에서 트위터를 하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

  6. 트위터 잘 정리해 주셨네요..

    트랙백도 함께 남기고 갑니다.

  7. 설명 잘 읽었습니다. 🙂
    그나저나 일반 사람이 쓰기에는 아직도 설명이 조금 어려운 듯 한데요.. ^^

  8. 아..너무너무 유익했습니다. 감사드려요~^^

  9. 한방에 이해되는 좋은 포스팅이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요새 트윗에 빠지기 시작했는데~ ^^

  10. 너무 유익해서 제 블로그에 이 포스트 소개를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좀 익숙해졌으면 좋겠네요.

  11.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12. 트위터에서 보고 방문 했습니다. 알기 쉽게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 아이팟터치 관련 트위터 어플 리뷰를 트랙백 하고 갑니다~

  13. 차니님 검색은 이제 별도의 페이지 없이 트위터 자체에서도 되잖아요~~ ^^

  14. 와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트위터하면서 항상 @나 RT 같은 기호들이 무슨 의미인가 싶었는데 그렇게 사용하는 거였군요 ㅎㅎㅎㅎ

  15. 가장 쉬운 트위터가 쓰기엔 왜 어려울까요? 친구가 없어서 그런건지..ㅎㅎ

  16. 트위터로 아는 분들을 많이 만나보니 서로 연결이 되어 좋네요.

  17. 오, 이제까지 RT는 “Reply to”의 약자로 쓰이는줄 알았는데, Retweet였군요. 흠흠

  18. “국내에서도 트위터(Twitter) 사용자가 조금씩 늘고 있다. 트위터는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 플랫폼일 뿐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문화적 요소가 상당히 많다. 해외 사용자가 대다수인데다 이런 자유도 높은 서비스에 익슥하기 쉽지 않다.”

    오타가 있어서요^^. 익슥 –> 익숙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요새 트위터 시작하고 있었거든요^^
    건강하시구요^^ 지형태드림(GPD)

  19. 궁금했던 내용, 감사합니다~

  20. 트위터가 정말 궁금했었는데, 잘 읽었습니다.

  21. 판도라tv 창립멤버였던 노양래라고 합니다. 가끔 차니님의 글을.. 검색을 통해 보러오곤 하는데요. 오늘 글이 제가 현재 고민하는 것과 같은 업계의 리뷰라 반갑네요. 동영상UCC가 슬슬 지겨워져서 최근 다른회사로 와서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고민중인데요. 한국형 트위터 설계중입니다. 3년전 mo서비스를 진행하면서, 그 특징을 읽었지요. 전 서비스란.. 그렇게 생각해요. 이론이나 특별한 철학이 아닌. 즐기는 것이라는.. 서비스를 크게 하나 키우고 나니, 그런 교훈을 주더군요. 서비스는 분석불가능의 것이라고 생각해요. 10여년전 우린 휴대폰 없이도 살아으니깐요.

  22. 처음 읽을 땐 무슨 말인지도 잘 몰랐는데, 실제 트위터가 되고나서 읽으니 좀 더 알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3. 저도 우연히 가입하게 되었는데 사용방법을 보고 나니 이제야
    이해가 잘 되는군요^^ 앞으로도 열심히 사용해야겠어요^^
    고맙습니다^^

  24. 트위터 개념 잡기에 최고네요~ 기다리던 글입니다~ ^^

  25. 정말 정리가 잘되어 있군요. 잘읽고 갑니다.

  26. 트위터가 뭔지 궁금하던차에 아는분계서 링크걸어주셔서 왔는데
    참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많은 도움 됬습니다~ XD

  27. 트윗질 초보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링크 걸고 갈게요. ㅅㅅ

  28. 이쯤되면 나타나는 지나가다…입니다. 제가 들렀으니 이 글이 나름대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요새 부쩍 트위터 관련 글들이 여러 블로그에 많이 오르는데, 제가 본 바 개중 좋은 정보를 잘 정리했다는 점에서 가장 훌륭한 글 같습니다.

    요새 IT 관련글들 중, 제목만 번지르르하고 사진 한 두장에 단신 몇줄로 사람 허탈하게 하는 글들이 많아, 좋은 글을 보고 반가운 마음에 댓글을 답니다.

    그럼 이만 계속 가던 길 가겠습니다.. ㅎㅎ

  29.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30. 트위터 초보에게 정말 유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31. 성공할까? 2009 5월 27 9:43 오후

    도저히 로딩이 너무 느려서 못하겠던데요;;

  32. 트위티를 하지 않고 봤을 때랑 일단 Following 하고 나서 이 글을 다시 보니 완전 다르게 다가오네요. 일반적인 인터넷 유저들은 트위티 개념이 확실히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33. 잘 읽고 구독신청하구 갑니다~ 그냥 일반인인데 소셜웹 무한한 가능성이 느껴지네요 그만큼 복잡하기도 하지만~ ^^

  34. 궁금해서 여기 저기 검색해봤는데,
    제일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듯하네요.
    트위터를 할까, 미투데이를 할까 고민해봐야겠습니다.

  35. 트위터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서 모든게 혼란스러웠는데, 좀 감이 잡혀가네요.
    감사합니다.

  36. 우와 감사합니다. 그런데요 만약 트위터를 탈퇴 하고 싶으면ㅇ
    어떻게 하면 되나요? 영어를 몰라서요 ㅠ_ㅠ 꼭 답변 주셨으면 합니다.

  37. http://twitter.com/account/settings
    에서 보시면 맨 아래에 Delete Account가 있습니다. 탈퇴는 신중히…

  38. 오늘 중앙일보에서 보고 검색했더니
    역시나 차니님 블로그에 오게되는군요
    제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EG788
    NO.41에 포스트 캐스팅해갈게요^^
    감사합니다.

  3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그리고… 답글이 답하는 원래의 tweet은 답글 tweet 밑의 “… in reply to 누구누구” 라는 메타 정보에 링크가 걸려 있네요. 물론 Twitter 사이트에서만 확인 가능한 것 같습니다.

    Mac과 iPhone에서 상당히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Tweetie 도 소개해 주시면 감사 ^^;;

  40. 큰물결을 이룰태세입니다.
    언제나 도전은 흥미진진합니다.

  4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트위터 2일차라 모든 게 어눌어눌..

    이후 도움이 되고자 링크 떼어갑니다. 감사드려요!!

  42. 핸드폰으로 문자가 오게 하는 것은 어떻게 하나요? 한국은 안되나요?

  43. 조은정보 감사합니다… 나도 해봐야지.. ^^

  44. 트위터, 트위터, 이름만 무성하게 듣고 뭔가 싶어 궁금했는데,,, 일목요연하게 서비스와 기능들을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도 가입은 해 놓았던 것 같은데… 백문이불여일행이라… 한번 직접 써 봐야겠네요…

  45. 트위터 어제 티스토리를통해 글보내기 설정해뒀는데.. 한글은 볼수 없는건가요? 온통 영어라 뭐가 뭔지-ㅅ-;; 그래도 차니님 글보고 조금은 이해가 가는것 같기도 합니다..

  46. 잘보고가오ㅡㅋ저는 오즈로하는데 불편하네요ㅜㅜㅋ우리나라도ㅡ모바일서비스안될 라나ㅋ;

  47. 정말 잘 읽고 갑니다. 혹시 트위터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중 한글이 지원되는 것이 있는지 아시나요?

  48. 어떤내용을 쓰는지 궁금합니다

  49. 음 트위터 검색하다가 체리님블로그로 왔네요..아 비로그인으로 했지만 미공원입니다^^음…그러고보니 미투데이도 트위터 류인것같습니다.이미 미투데이를 가지고있는 저로써는 굳이 안만들어도 될듯..
    미투데이를가지고는 있지만 실상 어떻게 활용할지 ..아직도 감이안오네요..음..일단 저작권법적으로 (한국에 환경상)그리 크지못할듯 ..미국에서나 큰것뿐이지 한국에선 아마 못클듯 하네요..미투데이도 네이버회사인hnk?던가 ㅡㅡ!아무튼 그곳으로 합병된듯 한데..(아닌가?)
    아무튼 좀 ..만약 차후에 지금현상황에 블로그(카페 클럽류에 커뮤니티형식에 컨텐츠)가 구식이되어 트위터류가 대세로 된다면..그땐 한번 생각해볼수도..^^

  50. 헛 비로그인으로 쓰는 줄알았는데 로그인했었군요..아 ~벌서 치매기운이
    ㅠㅠ

  51. 솔직히 읽어봐도잘모르겠어요ㅠㅠ
    앞으로 나아가야 할길이 멀게만 느껴지지만
    빠이띵!!!!

  52. 아이폰이 아니면 휴대폰으로 글을 올릴 수 없는 건가요??
    인터넷에 나라 코드를 넣고 휴대폰 번호를 넣으라고 하는데 도통 어떻게 하는지 ㅠㅠ

  53. 안녕하세요^^ @channyun님 …저는 @kangkun 입니당… 팔로잉했는데 보셨는지^^

    요즘 제가 기획하고 있는 것이 트위터 100명을 모아서 트윗터 100가지 이야기 (가칭) 라는 책을 기획하고 사람들을 모으고 있는 중인데요^^

    함께 참여하시지 않으시겠어요?
    (부담없이 한분당 한주제를 가지고 두페이지 쓰구욤…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한 페이지 포스팅 같은 ㅎㅎㅎ)

    석찬님이 써주신 이 포스트를 책에 맨 처음에 넣으면 너무 좋을 듯 하네욤!

    http://twbk.vcorea.kr

  54. 앗! 작년 가을에 E모여대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강의때 시험기간에 특강하셨던 분. 안녕하세요~ 너무 반갑네요^^ 내용에 김성훈교수님도 보이고~ 아.. 근데 트위터.. 처음봐서인지 뭐가뭔지 모르겠네요ㅠ

  55. 아직까지는 어려운부분도…..
    트위터 하니 왠지모르게 훼미리마트에 과자가 생각이 나는듯..

  56. 한결 보기 좋게 정리해 놓으셨네요.^^*
    트윝 초보자를 위한 포스트로 널리 알려야 할 의무가 생긴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57. 저도 이제막 시작하려고 하는데 자세한 설명 잘 보고 갑니다.

  58. 여기에 엠조인넷의 전자명함을 접못한다면 따봉이겠네요

  59. 와우~ ㅋㅋ ^^ 오늘도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트위터 사용법을 배우고 갑니다~ 자주 들려야 겠어요..ㅋㅋ 제가 궁금해 했던 부분을 딱 집어 이야기 해주시니 감사감사죠^^ ㅋ 좋은 하루 되시길~

  60. 트위터에 대해서 많은 것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많이 배우고 갑니다

  61. 트위터에 가입하려면 어떡하면 되요? 전지금 아이팟을 하고 있거든요.

  62.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가요.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고 모를 때마다 찾아보고있어요.

  63. 잘보고 갑니다~!

  64. 정말 유익했읍니다.

  65. 너무나 좋은팁 잘보고갑니다ㅎㅎ
    링크주소줄이는게 궁금했었는데 여기있었네요!

  6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67. 역시 차니님이시네요.. 이 글 트위터 소개하는 대표 포스팅이 될 듯..

  68.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트위터 시작하려는데 많은 도움이 됐어요…^^

  69. 초보 트위터들에게 트위터란 무었인가를 알려주는 글이어서 도움이 됩니다.

  70. 음 좋은 정보네요^^ 스크랩좀 해갈게요~

  71. 트위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게된것 같아요.

  72. 트윗 초짜인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73. 내용은 좋은데 구글의 광고가 성인광고입니다… 흠…

  74. 트위터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네요. 감사합니다.

  75. 비밀번호가 기억이안나서요 어떻게해야되나요?

  76. 감솨~ 잘 배워갑니다~
    그리고 글은 복사 좀 해갈께요 ^^;;

  77. 영어로 아직두 해메고 있는중 어렵네요…
    이걸 왜 한국식으로 프로그램을 못 바꿔는걸까요???
    사서 해보지 안으면 백문이불여일견 일것 같아요.

  78. 뭔지 모르겠네요.
    처음은 설명이 자세히 하는 것 같더니 뒤로 갈수록 용두사미로 끝나네요.
    아는 사람이야 잘 알겠지만 가입방법 뒷부분부터 무슨소린지???

  79. 탁트인이마 2010 10월 22 10:28 오전

    막상 계정을 만들긴 만들었는데 그 다음부턴 어떻게 해야할지..ㅜㅜ잘 모르겠어요

  80. 트위터는 가입만 하고 귀찮고 일도 바빠서 잘 안썼더니 사용방법을 잘 몰랐는데요, 너무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새 어플리가 나올때마다 따라잡기도 벅차네요. 포토샵도 왜이리 버전업이 자주 되는지…또 책사서 새기능 뒤져봐야 할판…한숨

  81. 트위터에 대해서 잘 정리해주셨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82.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83.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감사 합니다~~~

  84. 트위트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으니 좋네요.내가 쓴 담소를 여럿이 볼 수 있다는 장점까지…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