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접근성 관련 용어의 혼란

웹 접근성 워크삽 후기를 보면서 바른 용어 사용이 얼마나 중요한가 실감하게 되었다. 웹 접근성 이슈와 간련된 용어를 간단하게 정리 해 보면…

웹 상호 운용성(Web Interoperability): 표준 브라우저 혹은 운영 체제간의 비표준 웹 기능 혹은 플랫폼 종속 기술을 사용함으로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 하는 분야로서, 브라우저 전쟁 중에 Cross Browsing이라고 널리 알려진 분야로서 Web Standards Project 등에서 활동 하고 있음. 비슷한 용어로 Standard Evangelism, Forward Compatiblity 같은 게 있음. (이건 위키퍼디아에 따로 용어 정리가 없더라. 그래서 내가 정리해서 넣었다. 표준 준수, 구조 표현 분리 등의 개념을 여기에 모두 집어 넣었다. 이 용어는 1999년 Web Interoperability Pledge 활동에서 찾을 수 있다.)

웹 접근성(Web Accessiblity): 시각/청각 장애인, 색맹자, 파킨슨병이나 다른 언어권 사용자들이 표준 웹브라우저가 아닌 다양한 S/W와 기기로 웹을 접할 때 생기는 문제에 대한 해결을 다루는 분야로서 W3C에 활동 영역이 있음. 비슷한 분야로 S/W 접근성, 장치 접근성, 저작 도구 접근성 같은 게 있음.

웹 장치 독립성(Device Independance) : PC이외의 TV, 키오스크, 가전기기, PDA, 휴대폰 등 다양한 장치에서 웹에 접근하기 위한 기술을 다루는 분야로서 W3C에서 활동 영역이 있음.

웹 상호 운용성과 웹 접근성, 웹 장치 독립성은 서로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웹 상호 운용성 및 장치 독립성은 웹 접근성의 필요 조건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다.

c.f. 하는 김에 블루문님 UCC의 정의 대로 User-created content 페이지도 만들었다.

여러분의 생각

  1. 각기 다른 개념이지만 따로 떨어뜨려놓고 설명하기 힘든 개념들이기 때문에 세가지를 다 어우르는 용어가 필요해요! 이게 없어서 웹접근성을 다른 개념을 다 포함하는 개념으로 잘못 사용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웹접근성을 세가지를 다 포함하는 개념으로 다듬고 Web Accessibility를 다른 한국어로 바꾸는 것이에요.

  2. 이걸 모두 한데 포함 시키면 진짜 형이상학적인 용어가 탄생될 거여요. 우리 나라 처럼 세 가지가 모두 안 좋은 나라는 없기 때문에 모두 합쳐서 하나로 만들어야 될 것 처럼 보이지만 필요할 때 필요한 용어로 쓰고, 같이 쓸때는 세 가지 혹은 두 가지를 함께 쓰면 됩니다. 어때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