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애플리케이션은 전쟁 중!

3월을 기점으로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 기술이 새로 선보이거나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는 중이다.

아직은 진정한 승자는 보이지 않으나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HTML 5가 구현되는 새로운 웹 브라우저 버전들이 출시가 되면 기존 전쟁이 오프라인 웹 브라우징 방식 처럼 표준으로 묶을 수도 있다.

또 하나 특이할 점은 SQLite라는 텍스트 기반 DB가 거의 모든 기술에 주요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 Mozilla 재단이 SQLite의 주요 멤버로 참여한 것을 비롯 Firefo, Safari, Opera, Google Gears, Adobe Air, Android, iPhone SDK 등이 모드 SQLite를 채용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에 대형 서버에 DB라는 개념으로 저장하던 많은 데이터 중 일부가 데스크톱 혹은 자체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어가능하게 되는 상황이 도래하고 있는데… 특히 항상 온라인 상태에 있는 경우 데이터 싱크와 이동이 더욱 원활해 지기 때문에 대형 DB 서비스 개념이 점점 희박해 질 가능성도 커진다.

그만큼 클라이언트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의 변화는 향후 미래 웹 기술의 가장 큰 변화라고 볼 수 있다.

여러분의 생각

  1. 딴지는 아니지만 SQLite가 “텍스트 기반 DB”라는 표현이 좀 와닿지 않는데요…?

  2. 윤석찬님
    1. 특히 HTML 5가 구현되는 새로운 웹 브라우저 버전들이 출시가 되면 기존 전쟁이 오프라인 웹 브라우징 방식 처럼 표준으로 묶을 수도 있다.

    2. 기존에 대형 서버에 DB라는 개념으로 저장하던 많은 데이터 중 일부가 데스크톱 혹은 자체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어가능하게 되는 상황이 도래하고 있는데… 특히 항상 온라인 상태에 있는 경우 데이터 싱크와 이동이 더욱 원활해 지기 때문에 대형 DB 서비스 개념이 점점 희박해 질 가능성도 커진다.

    저도 이 두가지 말이 무슨말인지 좀 더 설명을 해주십사 부탁드립니다. 너무 이해하고 싶은데 개발자가 아니라서 궁금합니다. 혹시 개인적으로 설명을 부탁드려도 될지요.
    niceamy@gmail.com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