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라인즈 β (베타) 시작

읽어 봐야할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의 RSS 구독은 아침에 하는 중요한 일중에 하나다. 초창기 부터 블로그라인즈(Bloglines)를 써왔고 ‘한RSS’, ‘구글 리더’ 같은 유혹에도 꿋꿋히 이 서비스를 이용해 왔다.

블로그라인즈의 장점이라고 하면 무엇 보다 RSS를 단순하고 웹 페이지 읽듯이 그냥 쭈왁 한번에 보여주고 다른 여러 액션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간단하다는 점이다. 이런 서비스에도 새 바람이 불었으니 바로 블로그라인즈 베타 서비스(http://beta.bloglines.com) 이다.

베타는 현재 Ask.com의 자회사라서 그런지 Askx.com 스타일의 Ajax 기반 리더로 변신해 있었다. 모티프는 구글 리더에서 따왔는데 구 서비스의 모양도 함께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대표적인 것인 Quick View, Full View, 3-Panel View가 있다. 제목만 있는 RSS는 Quick View, 내용까지 있는데 글 갯수가 적은 건 Full View, 내용까지 있는 데 글 갯수가 많은건 3-Panel View로 자동으로 바뀌는 것 같았다.

실제로 읽어야 할 글 갯수가 많은 블로그의 경우(예를 들어 뉴스나 메타 블로그 사이트)는 스크롤을 한 없이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제목만 보고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좋은 아이디어라고 본다.

그리고 스크롤을 내리면 윗 상단 영역에 걸리는 글은 자동 읽기(Read) 체크를 한다. 따로 읽었음을 표시 안해도 된다. 따라서 이전의 단순함의 특징을 그대로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구글 리더는 하나씩 체크해 줘야 읽음 표시가 되기 때문에 불편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화면에는 My Page를 꾸미는 기능도 있다. 방법은 왼쪽의 피드를 오른쪽 패널로 드래그앤 드롭을 하는 것이다. 그러면 처음 나올 (주로 구독하는) 페이지를 만들어 둘 수 있다. 편리한 기능 중에 하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라인즈 고객들 상당 부분 구글 리더로 옮아간 걸로 아는데, 너무 늦은 변화가 아닌가 싶긴 하다. 하지만 안하는 것보다는 백번 낫다.

여러분의 생각

  1. 저는 구글리더를 쓰는데, 일일이 클릭하지 않아도 스크롤만하면 읽음 상태로 바뀝니다. 참고하시길~

  2. Google Reader도 따로 읽었다고 표시 안 해도 자동으로 읽은 상태로 바뀝니다.

  3. 음.. 저도 블로그라인스에서 구글리더로 옮겨간 케이스인데..
    베타버전을 조금 써 봤지요. 변화가 눈에 띄기는 한데 너무 늦은감이 있죠. ^^;
    그래도 한번 다른 용도로 써볼까 생각은 해보고 있습니다. ^^;

  4. 저도 블로그라인스를 꽤나 오래 쓰다가 얼마 전에 구글 리더로 옮겼습니다. 스크롤하면 읽은 상태로 바뀌는 기능이 정말 마음에 들어서 옮겼는데 이제 블로그라인스에서도 지원을 하네요. 조금 늦은 감이 있긴하네요.

  5. 디렉토리 하나 때문에 블로그라인만 쭈욱 쓰고 있는데, 베타에 들어가니 디렉토리가 다 풀려 버렸네요

  6. 아주 옛날, 한글 표시가 깨져 나올 때 이메일 보내서 고쳐달라고 하면서 인연을 맺어 아직까지 (느리지만) 쓰고 있는 블로그라인스… 화이팅입니다. ^^)/

  7. 저도 테스트차 잠시 써봤는데,
    군더더기 기능들을 다 뺐더군요.
    오히려 기능이 많으면 유저가 떠난다닌 진실을 깨달은 것 같아요. 좋은 소식 잘 읽고 갑니다.

  8. 오 좋네요.
    한RSS를 쓰고 있었는데 블로그라인스로 바꿔볼까..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