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인터넷 기업 얼마나 벌었나?

가끔 이야기 하다보면 회사별로 매출이나 순이익에 대한 수치를 이야기할 필요가 있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구글, 이베이, 야후!, 아마존, NHN, 다음 등 대표적 국내외 인터넷 기업들의 2분기 매출과 순이익 결산(추정)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역시 많이 버는 구나. NHN의 거의 10배 정도이고 순이익율이 거의 25%에 달한다. 영업이익율은 훨씬 높을 것이다. 이베이도 장난 아니다. 특히 페이팔과 스카이프 실적이 대폭 늘어나서 구글에 비해서도 그리 떨어지지 않는다. 이에 비해 경매 부분은 감소 중이라니 터닝을 아주 잘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아마존! 소매 업종이라는 이유로 매출은 높지만 이익율은 그리 높지 않다. 해리포터 덕을 봐서 매출과 이익이 좀 늘었다고 한다. 아마존의 차세대 플랫폼 렌탈 장사가 제대로 터닝 포인트가 될지는 두고 봐야 겠다.

야후! 역시 기대이하 이다. 구글과 야후!의 실적을 보고 있자니 한국에서 NHN과 Daum을 보는 것 같다. NHN의 순이익은 아마존을 능가한다. 사실 다른 부문 다 빼고 Daum.net만 본 다음커뮤니케이션 본사의 실적과 NHN은 차이가 너무 많이 난다. (그나마 구글과 계약으로 이익이 조금 늘어난 상태이다.)

여기서 주목할만한 회사는 역시 Ebay. 역사적으로 인터넷에서 모네타이징(Monetizing, 돈벌기)을 가장 잘하는 기업으로 손꼽을 만 하다.

- ;

여러분의 생각

  1. 태우's log - web 2.0 and beyond

    석찬님이 올리신 데이터를 가지고 오랜만에 엑셀놀이를 좀 해봤다. 이미 너무나 훌륭한 분석을 해 주셨는데, 나는 그래프 조금 가미하고 생각나는 것만 몇 가지 붙여보려고 한다. 참고로, 이…

  2. 지친영혼이 떠도는 새벽
    가끔 이야기 하다보면 회사별로 매출이나 순이익에 대한 수치를 이야기할 필요가 있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구글, 이베이, 야후!, 아마존, NHN, 다음 등 대표적 국내외 인터넷 기업들의 2분기 매출과 순이익 결산(추정)치이다.

    민수의 블로그

    순이익은 9억2,500만달러(주당 2.93달러)로 전년 동기비 7억2,100만달러(주당 2.33달러)를 웃돌았다. 주식 기반의 사원보수 등 각종 일시과목을 제외한 이익은 11억2,000만달러(주당 3.56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억2,500만달러(주당 2.93달러)를 웃돌았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이 이보다 3센트가 많아 주가 급락을 부른 것이다.구글이 이젠 마이크로소프트사를 견제할 위치를 넘어서서 이제 넘어선지 오래고 경쟁사들이 따라잡기 힘..

  3. Read & Lead

    현재 미국 인터넷 인더스트리는 아래와 같이 Search, Social/Entertainment, Commerce의 3원구도로 가는 모습이다. Search는 구글이 단연 선두이고 야후가 그 뒤를 쫓고 있고 Social/Entertainment는 마이스페이스, 유튜브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Commerce는 이베이와 아마존이 리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3원 구도 속에서 Search와 Commerce가 만나는 접점, Search와 Social/E..

  4. GOODgle.kr

    IT 핫이슈 : 이번 주 IT 핫이슈 중 관심을 가질 대목은 삼성 비메모리社 인수 추진說입니다. 아직 루머 수준이긴 하지만, 만일 성사된다면 핵폭풍급 여파가 미칠 흥미로운 가능성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관련 블로깅으로 삼성전자 AMD 인수설을 부채질하는 진대제 전장관과 삼성, 정말 AMD 인수를 하나? 등이 있습니다.

  5. 김윤수의 이상계를 꿈꾸며

    이 글은 다음 두 글에 대한 댓글입니다. 먼저 아래 두 개의 글을 읽고 나시면 더 잘 이해가 되실 듯하네요. 먼저 석찬님이 다음과 같이 인터넷 기업 실적을 나름 분석해 주셨고, 2분기 인터넷 기업 얼마나 벌었나? 가끔 이야기 하다보면 회사별로 매출이나 순이익에 대한 수치를 이야기할 필요가 있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구글, 이베이, 야후!, 아마존, NHN, 다음 등 대표적 국내외 인터넷 기업들의 2분기 매출과 순이익 결산(추정)치이다. 사용자..

  1. %로 따지면 nhn이 가장 높은 듯 하네요…
    해외 진출만 성공한다면… ㅎㅎ

  2. 저도 nhn의 이익율에 먼저 눈이 가는군요.
    42%라…

  3. 다음 매출액이 그것밖에 안되다니.. 충격인데요?
    광고로만 400억 이상 하고있는걸로 알고있는데.. 다른사업은 별론가

  4. 음.. 아마존 이란 곳은 순이익이 매출에 비해 월등히 적네요..

  5. 매출 및 순익 비교는 참 좋았습니다.
    헌데, 구글의 2007년 2/4분기 실적이 맞는지요?
    실제 발표된 것과 차이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를 확인해 보시죠.
    http://www.veracious.info/374

  6. 네.. 분기 매출과 원화 계산 과정에서 약간 착오가 있었습니다. 구글 금액이 대략 7~8% 정도 더 많네요.

  7. 삼성전자와 MS 는 일반적인 인터넷 기업과는 사업 구조 및 비용 구조가 다르다고 판단됩니다. 아직까지는 삼성전자는 제조업체이고 MS 소프트웨어 업체이죠. 이 둘중 MS 는 인터넷 업체로서의 성격을 많이 갖기 위해 최근 많이 노력하고 있지만요. 이 둘을 동일 선상에 놓고 비교하는 건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항상 기업을 비교할 때는 같은 사업군에서 비교를 하죠. 삼성전자를 비교하려면 아마 Nokia, Toyota 그런 곳들과 비교해야하지 않을까요 ? 그나저나 Nokia 는 이번에 발표한 이익률이 20%를 넘는다고 하더군요. Nokia 에 비하면 뭐… 삼성전자는 여전히 먼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NHN의 이익률은 입이 딱 벌어지는 수준이네요. 근데, 다음 수치가 맞는 건가요 ?

  8. 방금 여기 저기 뒤져 봤는데 다음은 아직 2분기 실적 발표를 하지 않았네요. 석찬님께서 내부 자료를 미리 발표하신 건가요 ? 다음도 매출은 크진 않지만 이익률은 21% 정도 되면 상당히 좋은 거네요.

    다음의 이전 실적
    07년 1분기: 480억 매출, 135억 영업 이익
    06년 2분기: 530억 매출, 86억 영업 이익

    이걸로 보건대 작년 동기에 비해서는 07년 1분기와 같이 실적 개선이 뚜렸한데… 07년 1분기에 비해서는 매출은 증가했으나 영업 이익이 오히려 후퇴했네요. 2분기 동안 이런 저런 서비스에 투자를 많이 해서 그런가요 ? 왜 그런지 좀 알려주세요…

    (이 댓글 달고 나서 다시 찾아보니 다음의 5개 증권사 2분기 실적 추정치 평균에 대해 다음과 같은 기사가 있네요.

    “국내 5개 증권사들의 실적 예상치를 집계한 결과 2분기 매출(본사 기준)은 510억원, 영업이익 90억원, 당기순익 30억원이다.

    1분기 매출(본사 기준)은 479억원, 영업익 135억원, 당기순익 22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이 1분기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 것은 다음 측이 컨퍼런스콜을 통해 밝힌 것처럼 동영상 UCC(손수제작물) 관련 마케팅광고비가 4월부터 본격집행됐기 때문이다.”

    석찬님 말이 맞는지 증권사 전망이 맞는지 한 번 살펴 봐야 겠네요.

  9. 저의 부실한 정보 때문에 고생하시게 해서 죄송합니다. 삼성과 MS 비교는 정말 비교 차원입니다. 삼성이나 MS같은 IT 거대 기업과 인터넷 기업의 차이를 보는 거죠. 즉, 웹, SW, HW를 전체적으로 보려구요~

    제가 적은 Daum 수치는 1분기 결과에서 약간 보수적인 성장세 20% 정도를 더 추가해서 적은 것 뿐입니다. 당연히 사내 정보는 아니구요. (그런 정보를 얻을 위치는 아닙니다.) 오늘 실적 결과가 났는데 순이익은 더 떨어졌더군요.

    위의 기업 실적 정보들은 각 기업들의 대충(추정)치를 비교하자는 도표이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 이 글을 기초로 투자 결과에 대한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10. 답변 감사드립니다. 자료 찾느라고 고생했다기 보다는 재미있었습니다. 방문해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