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IE7.0「이번엔 검색창 끼워팔기?」 (ZDNet)
금방 ZDNet에 올라온 기사를 봤는데, 한마디로 기가 찰 노릇이다. 넷피아가 이젠 확실히 맛이 가서 최후의 발악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주지하다시피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등 최신 브라우저에는 주소창 옆에 작은 검색창이 있다. 이 검색창은 특정 검색 엔진 사이트를 정해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는 페이지이다. 이를 따라 주소창에서도 검색 사이트로 이동이 가능하다.
새로 발표되는 IE7에도 이 검색창이 추가되어 있다. 만약 검색창에 MSN 검색이 기본으로 탑재된다면 확실히 끼워팔기 문제에 휘말릴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해 (MSN이 MS의 서비스이므로) 구글과 야후등이 소송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윈도우 운영체제에 IE를 끼워 판것도 문제가 되었으니까. (실제로 이에 대한 우려나 소송 가능성 기사가 외신발로 나온적이 있다.)
만약, 이게 국내라면 소송 가능한 대상이 네이버나 다음이 될것이다. 그러나, MS가 바보는 아닌 이상, IE7에서 다른 경쟁사 검색 사이트의 검색 플러그인을 탑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줄것이고, 기본 검색엔진은 없는 채로 사용자가 선택하게 할 가능성이 크다.
어쨌든 이 문제가 왜 넷피아에 의해 제기되는가 하는 것은 의문이다. 이로 인해 넷피아가 타격을 받을 것은 확실하다. 왜냐하면 자기네들이 지금까지 해 온 DNS 하이재킹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넷피아는 지금까지 auto.search.msn.com 과 keyword.netscape.com 등을 국내 ISP DNS업체랑 계약을 통해 URL 하이재킹 해 왔다.
이건 오히려 MS가 KT나 데이콤 등에 소송을 걸어야 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그러나 MS가 RealNames 파산 사건 이후 이런 문제에 관여하기를 꺼려 하기 때문에 여지껏 가만히 있었던 것으로 안다.)
넷피아 최후의 삽질에 경의를 표한다.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은 광고를 비롯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않습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ecking facts for your invest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This channel does not monetize via any advertising.)
음.. 넷피아가 자폭을 하려는 걸까요?
아예 이걸 기회로 MS가 그간 넷피아의 서비스(msn search URL 하이재킹)에 대해 역소송 해버리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그렇게 되면..글쎄요.. 넷피아에게 승산은 없어 보이는데요..
방금 자다 일어나서 기사를 봤는데 헷갈리네요.
꿈인지 생시인지…
넷피아 안쓰럽네요^^
기존의 인터넷 도메인주소가 유능한 관광 가이드라면 넷피아의 한글 서비스는 고객들을 지정된 상점으로 데리고 가 일부 수수료를 챙기는 친절한(?) 관광가이드 같
넷피아가 IE 7.0에 소송을 건댄다. 넷피아식 개그도 한두 번 해야 웃긴 거지, 이건 진짜 아니다. 아래를 보자. 이에 대해 넷피아는 주소창과 검색창이 철저히 구분돼야 함에도 불구 MS의 IE7.0은 주소창 하이재킹을 통해 MSN의 검색결과 페이지를 연결해 보여줘 접속률을 높이고, 그 쿼리값에 따른 부당이득을 취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일단 주소창과 검색창이 철저히 구분돼야한다는 말에는 동의한다만, 당신들 서비스가 어땠는지 좀 돌아보고서 얘기해줬음 ..
솔직히 저도 2003년에 와니라는 키워드를 샀었는데요.
나중에 후회했습니다.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넷피아는 대체 뭘 기반으로 하는 회사인지..
넷피아 악성코드 치료프로그램에서도 저질경쟁에 뛰어들기로 결심했는지 피씨클린에 프로란 이름붙여서 내놨더군요. 요즘 그거랑 딸린 프로그램 지우느라 여간 짜증이 아닙니다.
참고기사 : MS IE7.0「이번엔 검색창 끼워팔기?」 올블로그에 방문했더니 어제의 추천글에 재미있는 글이 떠 있더군요. 넷피아가 MS의 ie7에 새로 생기는 검색창에 대해서 딴지를 걸겠다는군요. 이전에도 한번 넷피아에 대해서 글(나의 글과 넷피아 직원의 방문)을 올렸던 적이 있었습니다만….. 이번이 넷피아식의 개그의 최고봉이 될듯이 보입니다. 도대체 넷피아를 운영하는 넷피아 수뇌부가 있기나 한 것인지 의문이 드는군요. 저런식의 딴지는 그냥 일개..
M$도 싫어하는 회사 중에 하나입니다만…. 넷피아는…. 싫어하는 수준이 아니라 아주 개념미탑재네요. M$는 그래도 개념은 탑재한거 같던데…흠….
지네들이 뭐 잘한거 있다고 저 지랄들인지…. 쩝쩝…. 하나 생각해보자면 한글도메인이라는 그 자체가 웃기는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에서 아무도 인정 안해주는 우리나라만의 URL이 무슨 소용이 있다는건지…. 거참….
휘바! 악성 ActiveX 중 하나가 사라지겠군요.
MS도 조금 짜증나는 회사이지만,넷피아는 더 이상한 회사네요
이참에 넷피아 망해버렸으면 좋겠네요 -_-
위에 동범님께서는 헷갈리는 부분이 있는 것같네요. 넷피아가 난리 부르스 사교 땐스를 추는 건 한글키워드고 한글도메인은 차니.com과 같은 거랍니다.
내년 상반기엔 차니.컴과 같은 방식의 도메인이 도입될 꺼라고 하구요.
라온수카이/네.. 차니.com 같은 IDN은 이미 파이어폭스와 오페라에 탑재 되어 있습니다. IE7도 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베리사인의 i-nav나 기타 플러그인들이 필요 없어질 것 같습니다.
…….큰 문제죠. 키워드와 도메인의 혼용문제.
한글 키워드르 한글 도메인이라고 허위과장광고로 벌어먹는 악덕 기업.
IE 7.0 출시되면 자기네 서비스가 사용불가능하게 되니까 MS를 상대로 고소도 하고 난리다.
그러면서 네티즌들을 호도하는 말이 “한글주소”랜다. 헛소리!
키워드 서비스지 그게 어째서…
윗 기사를 살펴보면 일면 차니님의 의견에 공감을 표합니다. 하지만 끼워팔기, 혹은 번들링은 독과점이란 측면에서 분명히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브라우저가 MS에 의해 개발되었고, MS 윈도우에 디폴트로 설치되었고, 여기에 주소창이 MSN 검색창으로 연결된다면 이는 분명한 ‘브라우저와 OS의 독과점적 지위’를 활용한 것이라고 지적할 수 있다고 봅니다.
문제를 제기한 회사가 넷피아라서 많은 이의 공감을 별로 얻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제기한 명분은 한번 심각하게 고려해볼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블루 스카이님의 의견에 동의 합니다. 넷피아라고 해서 무조건 나쁘게 볼건 아니더라고요…
안녕하세요 넷피아 직원입니다. 웹서핑하다가 글을 보고 몇자 적고자 합니다. 넓은 아량으로 봐주시길 요청드립니다.넷피아의 한글인터넷주소는 TTAS.KO-10.0127의 의거하여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표준에 따르면 한글인터넷주소 방식에 있어 “이용자가 인터넷키워드 주소를 질의할 때 해당객체주소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용자가 지정한 네임서버를 통해야 한다” 입니다. MS에서 IE7.0에서 검색창 끼워팔기하는 것은 ‘브라우저와 OS의 독과점적 지위’라고 볼수있습니다. 한국에 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아래한글이 없었다면 전세계에서 오피스프로그램 가장싼 가격에 제공하겠습니까? 저희 넷피아가 나쁜감정을 가지게했다면 죄송합니다 그러나 저희 넷피아에서 행하는 일을 모두 나쁘게만 보지는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본문의 내용을 네이버 지식인 오픈백과에 차용했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지울께요. ㅎㅎ;
100년전 나라가 망한 이유
100년후 나라를 팔아 먹은 이들의 현모습
그래도 자기는 최고라고 자부하며 그것이 나라 팔아 먹는 이들과 무엇이 다른지 아직도 모르며
검색창이 아닌 주소창이 무엇이며 남의 브랜드 가로채기로 부당이득을 얻는 이들의 나팔수가 되어
나라를 팔아 먹고 있는 이들을 http://blog.creation.net/65 에서 보네요.
주소창이 무엇이며 검색창이 무엇인지 조차 모르는 이들이
힘없는 중소기업의 브랜드와 이름을 가로채기하여 천문학적 돈을 (현재 1조)(주소창 기업브랜드 가로채어 버는돈 키워드 광고 연간1조)
챙기는 이들의 완장을 차고 나팔수 역활을 하는 이들 그대들은 스스로 그대들이 바로 나라 팔아 먹는 사람들 이라는 것을 아느냐 모르느냐?
차라리 주소창의 모든 도메인을 검색으로 모두 돌려라 하시오.
그러면 어떻게 되는가 보게…
주소창에 조선일보/헛클릭 치시면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7/14/2008071401307.html
넷피아의 의견중 하나는,
MS의 IE가 Bing 과 MSN 을 사용하는 불공정 행위를 저질렀다고 하는데···
파이어폭스는? 크롬은? 오페라는? 사파리는?
리눅스는? MAC OS X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