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Mozilla 아시아 캠프에서 단연 화제가 된것은 바로 B2G(Boot To Gecko) 프로젝트이다. 사실상 다양한 모바일 운영 체제 위에 오브젝트C나 자바, 닷넷을 통해서만 앱을 개발해야하는 폐쇄된 개발 환경을 웹 기반으로 전환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B2G 프로젝트가 처음 이야기되었을 때는 크롬OS의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완전히 새로운 모바일 웹 OS를 만드는 것이 목표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상 HP의 웹OS 실패로 인해 대안으로서 웹OS는 Mozilla가 직접 뛰어들어야 하는 상태이기도 하다.
B2G는 현재 안드로이드 기반의 갤럭시 SII 사양에서 구동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기반 위에 Mozilla 플랫폼을 얻는 방식으로 개발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크게 두 방향으로 나누어져 있다.
먼저 Mozilla 플랫폼과 디바이스를 인터페이스하기 위한 Web API로서, 전화, 사진 캡처, SMS, NFC, 진동모드 등의 API가 만들어지고 있다. 웹 개발자들은 HTML, CSS, JS 만으로도 운영 체제 위에 올라가는 앱을 바로 만들 수 있으며 이를 오픈웹앱 마켓에서 유통 가능하다.
두번째는 핸드폰의 인터페이스를 웹 기반으로 제작하는 Gaia라는 UI 프로토타입이다. 아시아캠프에서 제품 담당이사인 제이 설리번이 실제 B2G가 탑재된 휴대폰에서 모바일 폰 UI를 시연하기도 했다. (폰 UI의 HTML 소스 코드 보기를 눌렀을 때 많은 사람의 탄성이 흘러나오기도…)
실제 데모 보기: http://andreasgal.github.com/gaia/
B2G 프로젝트에서 나오는 결과가 시장에 나오기 위해서는 역시 제조사와 이통사의 협조가 필수 불가결하다. 이른바 탈옥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다면 사용자층 확보에 불리하기 때문에 Mozilla에서는 대안 플랫폼을로 웹OS를 적극적을 홍보하고 디바이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웹이 정보 공유를 위한 도구로 세상을 바꾸었듯이 서비스와 앱을 묶는 변화까지 이끌 수 있을지 사뭇 기대된다.
Boot-to-Gecko 관련 자료
- Google Group
- WebAPI
- GitHub-B2G
- GitHub-Gaia
- Preview Website
- IRC — irc.mozilla.org #b2g
본 글은 Mozilla AsiaCamp 후기로서 최근 Mozilla 커뮤니티의 웹 기술 혁신 시리즈로 연재할 예정입니다.
- Firefox 모바일 네이티브 UI 버전 개발 착수
- Mozilla B2G, 진정한 웹 OS가 온다
- Firefox 기반 오픈 웹앱스토어 대안될까?”
- 공인인증 ActiveX 걷어낼 웹 표준 만든다
- BroswerID, 신개념의 유저 중심 인증 기술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은 광고를 비롯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않습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ecking facts for your invest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This channel does not monetize via any advertising.)
Gaia 프로토타입 데모 사이트 (http://andreasgal.github.com/gaia/) 들어가봤더니 IE랑 크롬에선 안되고 오직 Firefox 에서만 되더군요. 파폭으로 들어가는 순간 진짜 휴대폰인줄로 착각할정도… 마우스 커서로 스마트폰 조종하듯 하면 되더군요. 근데 이런 멋진걸 소스코드만 봐선 모르겠습니다. 코드만 봐선 너무 간결해보이더군요. B2G 프로젝트가 성공하길 빌어봅니다 ^^
역시 속도가 관건이겠군요.
그 해결되면 개발도 쉬워질텐데…